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요 근래 갑자기 날씨가 추워졌습니다. 프로즌 쓰론처럼 변해버렸지요. 게다가 눈까지 내려버렸습니다. 급격한 기온 하강 탓일까요? 자동차 계기판에 점검 알림이 떴습니다. 공기압이 낮다고 하는군요. 타이어에 바람을 넣어줄 시간입니다.

 

왜 겨울에 공기압이 낮아지는가?

매우 간단합니다. 이런 현상은 자동차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 속에서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1.5L PET병에 물을 반만 채우고 냉장고에 넣어보세요. 한 시간 정도 뒤에 다시 돌아와보면 PET병이 살짝 찌그러져 있을겁니다. 공기가 차가워지면서 수축하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타이어 내부의 공기도 급격한 기온 하강 때문에 잔뜩 팽창했던 기압이 약간 하강하는 것입니다.

 

QM6 공기압 체크 표시

저희집은 QM6를 몰고 있습니다. 2021년형이구요. 자동차 공기압을 디스플레이에 표시하는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메뉴 > 차량으로 들어갑니다.

 

타이어 공기압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간단하지요?

 

이 상태에서 QM6 차량에 내장(?)되어 있는 공기압 충전기를 사용해서 타이어에 바람을 넣어줍니다. 그러면 실시간으로 타이어 공기압 수치가 올라가는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요.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현재 타고 다니시는 자동차 공기압에 대한 제원표는 운전석 도어를 열어보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 말고 문과 맞닿는 쪽을 살펴보세요. QM6의 경우는 영어로 표기가 되었는데 숫자만 보면 되겠지요? 공기압 단위는 주로 PSI로 표기합니다. 보아하니 QM6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은 33PSI 입니다. 단 이것은 평균입니다. 겨울철에는 적정 공기압의 10% 정도를 더 집어넣으면 됩니다. 따라서 33psi의 10%는 약 3% 이므로 최종적으로 36PSI를 만들어주면 되는 것입니다. 방금 위에서 본 차량 타이어 공기압 표시를 보시면 36으로 맞춰져 있다는것을 여러분들도 확인하셨을 겁니다.

 

부록 : QM6 타이어 공기압 기기는 어디에 있나요?

이건 아래의 글에 더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QM6 타이어 공기압 낮다고 경고등이 켜지면 셀프로 바람넣기

 

QM6 타이어 공기압 낮다고 경고등이 켜지면 셀프로 바람넣기

과거 타이어 자동 공기 펌프에 대한 제품 한 개를 소개시켜드린적이 있습니다. 샤오미에서 출시한 제품이지요. 하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자주 외출을 하지 않기에 자전거를 이용하는 횟수도 자

rgy0409.tistory.com

사용 방법까지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QM6 차주시라면 꼭 정독해 보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바람 넣는다고 불필요하게 공업사까지 가실 필요 없으십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