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취침 전에 늘 알리앱을 켜고 제품 구경을 합니다. 그러다 스르르 잠이들죠. 어느날 잠이 살짝 오려던 찰나 순간적으로 잠을 확 깨우는 제품을 발견하게 됩니다. 다름 아닌 애플펜슬2! 근데 케이스가 정품처럼 보여집니다. 그런데 가격은 무려 30달러죠. 처음에는 잠결에 잘 못 봤겠거니 싶었습니다. 아니면 알리 오류로 제품 가격이 잘 못 표기된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터치해서 제품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놀라운 가격

문제의 그 녀석...

근데 진짜 애플펜슬2의 모습이었습니다. 이걸 30달러에 판다니?! 솔직히 말이 안 되잖아요? 15만원 정도 하는 제품인데 이걸 알리에서 30달러에 구매한다는건 정말이지 충격적인 것이었습니다. 그 순간 저는 이성을 잃고...

 

...구매를 해버리고 말았습니다. 사실 속는 셈 치고 구매한다는게 더 컸습니다. 이제 진짜라면 정말 대박인거고 가짜면 환불을 받으면 그만이라는 생각 때문이었습니다. 일종의 실험 정신이죠.

 

제품 도착

드디어 알리발 애플펜슬2가 도착했습니다. 비닐 포장부터 진짜 이건 누가봐도 정품처럼 보여지는 애플펜슬2였습니다. 허나 워낙 정교하게 만들어지는 이미테이션 제품들도 많으니 아직은 안심할 수 없습니다.

 

판매 페이지에서는 이게 짭플펜슬이라는 언급이 일절 없었으니 우선 간단히 확인해 볼 수 있는 애플 정품 조회를 해보기로 합니다.

 

https://checkcoverage.apple.com/kr/ko/

 

서비스 및 지원 적용 범위 확인하기 - Apple 지원

 

checkcoverage.apple.com

애플에서 공식적으로 해당 방법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시리얼 번호만 입력하면 됩니다.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일련번호를 입력했습니다.

 

아하.... 여기서부터 문제의 시작입니다. 교체된 제품의 일련번호라고 뜨는군요. 즉 이 시리얼은 리퍼 상품 또는 불량 판정을 받은 시리얼 번호라는 이야기일 것입니다.

 

이후에 해당 애플펜슬 판매 페이지의 후기글을 유심히 살펴봤습니다. 살펴보니 바로 이상한점이 포착됩니다. 구매 고객 국가는 한국인이 많은데 이상하게도 후기글 작성한게 한국인 느낌이 전혀 나지 않습니다. 아무리 자동 번역이 된다해도 저 정도는 아니거든요. 사진들도 살펴보니 한국어가 거의 없습니다. 여기에서 2차 쌔함을 느낍니다.

 

'이거 완전히 한국인 대상으로 사기 치려는 의도가 아닌가?!'

 

그래도 일단 제품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궁금하니 내용물을 테스트해보기로 합니다.

 

테스트 시작

우선 패키지는 그럴 듯 합니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제품만 멀쩡하면, 정상 동작하면 상관 없다는 생각이 아직까지는 머릿속에 남아있었습니다.

 

음? 근데 펜슬 끝 부분이 뭔가 마감 상태가 이상합니다. 보이시나요? 제대로 맞물려있지 않습니다. 로고는 그럴듯해 보이지만 확실히 이게 정품 애플펜슬 퀄리티라고는 믿겨지지 않습니다.

 

펜촉은 그럴듯해 보이는군요. 일단 페어링을 시도해 봅니다.

 

아이패드프로에 등록은 되는데 전혀 펜을 인식하지 못합니다. 원래 가지고 있던 애플펜슬2는 정상적으로 작동하구요. 위의 사진에서 위쪽 애플펜슬이 원래의 제것이고 아래 목록이 방금 등록한 짭플펜슬로 의심되는 알리직구 애플펜슬2 제품입니다. 그런데 목록을 다시 지우고 애플펜슬2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한 가지 차이점을 발견했습니다.

 

이게 오리지널 제가 가지고 있는 애플펜슬2입니다. 보시는 것처럼 아이패드 옆에 붙이면 자동으로 페어링이 완료됩니다. 배터리 표시까지 나타나야 정상적으로 등록 완료된 것입니다. 또한 나의 기기에 애플펜슬이 자동 등록됩니다.

 

그런데 이 짭플펜슬은 보시는 것처럼 Apple Pencil이라는 로고만 나오고 배터리 표시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또한 나의 기기에 애플펜슬 기기가 추가되지 않습니다. 즉 이것은 명백한 불량 맞습니다.

 

무게도 다릅니다. 정품 애플펜슬2의 무게는 17g이 나옵니다.

 

그러나 짭플펜슬의 무게는 15g 이군요. 2g만큼 뭔가 비어있는 것입니다.

 

알리익스프레스 분쟁 제기 방법

바로 판매자에게 문의를 했습니다. 정품이 아닌데다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메세지를 남겼습니다. 그런데 해당 판매자는 메세지를 읽고나서 답장을 주지 않는군요. 이럴때는 뭐다?! 알리 고객센터에 직접 분쟁을 제기하는 방법을 취해야 합니다. 판매자의 저런 건방진 태도가 더 괘씸하게 만듭니다.

 

바로 상담을 했고 분쟁을 제기해 보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해당 상품 구매 내역에서 이의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배송 상태에 대한 선택 항목이 보이는데 첫번째인 일부 또는 전체 상품 배송됨을 선택하면 됩니다.

 

이제부터 환불 그리고 반품에 대한 사유를 정확히 입력만 해주면 됩니다. 추가 증빙 자료에는 이유를 작성하고 관련된 동영상이나 사진들을 첨부하고 제출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알리 환불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제는 판매자의 반응만 기다리면 됩니다.

 

추가내용

드디어 판매자로부터 응답이 왔습니다. 블루투스 어쩌구 재설정 저쩌구 해보라는데 헛소리죠. 그걸 몰라서 이러는게 아닌데 말입니다. 따라서 계속해서 분쟁을 이어나가야합니다. 이후의 이야기는 따로 작성했습니다. 알리 반품 처리에 대한 이야기라서 별도로 작성해야만 했습니다. 아래의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끝.

 

알리익스프레스 반품 절차 진행 방법

 

알리익스프레스 반품 절차 진행 방법

최근에 알리에서 애플펜슬2를 구매했었죠. 싸게 판매할때부터 의심을 했어야 했는데 제가 너무 경솔했습니다. 섣부른 충동구매로 인해 화를 불렀지요. 해당 제품은 불량이었습니다. 아니 정확

rgy0409.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