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QM6를 구매한지도 2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그동안 자동차에 여러가지 소소한 튜닝을 진행해 왔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간만에 세차를 하면서 유막제거와 발수코팅도 한번 다시 진행했구요. 그러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러고보니 와이퍼 수명은 어느정도일까?'

 

생각해보니 QM6 구매 이후 와이퍼를 한 번도 교체한적이 없었습니다. 어쩐지~ 발수코팅을 아무리 빡씨게 해도 뭔가 효력이 오래가지 못한다는 느낌이 자꾸 들었거든요. 그 원인은 발수코팅에 직접적으로 마찰이 발생하는 와이퍼에게도 있지 않을까라는 합리적 의심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수명이 궁금했던 것입니다.

 

자동차 와이퍼 평균 교체 시기

조사해보니 평균적으로 와이퍼를 교체해주는 시기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주행거리 기준 시간 기준
5,000~8,000km (최대) 6개월~1년 (최대)

그렇습니다. 최대의 경우는 와이퍼의 상태와 상관 없이 교체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주행하면서 발생하는 공기중의 미세먼지 및 잡것(?)에 의한 와이퍼 마찰 때문입니다. 특히 도심에서 출퇴근으로 이용중이라면 마모는 더 가속화됩니다. 자동차로부터 발생하는 여러가지 금속 이물질들, 도로위에 살포시 가라앉아있다가 출/퇴근 시간에 떠오르는 중금속 물질들도 한 몫 하고 있죠. 저희집 차는 구매한지 2년이 넘는 동안 와이퍼를 교체한적이 없었기에 무조건 바꿔줘야하는 상황이었던 것입니다.

 

와이퍼 교체 증상은 대표적으로 가장 두드러지는것이 「마찰 소음」과 「잘 안 닦임」입니다. 뭔가 물기를 완벽히 뽀드득하게 제거를 못 하고 하는둥 마는둥 식으로 일을 하는 와이퍼를 마주한다면 발수코팅도 의심해볼법하지만 와이퍼 자체의 성능 저하도 같이 체크해볼 필요가 있는 것입니다. 현재 QM6가 딱 이 두 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있던 것입니다.

 

교체 시작

교체를 위해서는 우선 제조사마다 제시하는 정사이즈 규격의 와이퍼를 구매해줘야 합니다. QM6의 경우는 연식에 따라 사이즈가 다른데 구형 QM6의 경우는 운전석 650mm, 보조석 450mm 사이즈를 구매하면 됩니다. 아마 보조석 사이즈가 400mm인 QM6도 있을 겁니다. 가장 확실한건 직접 자로 길이를 재보는 것입니다. 저도 이렇게 했어요. 운전석은 650mm로 통일일 겁니다. 보조석 와이퍼 길이만 측정하시어 동일 규격의 와이퍼로 구매하시면 됩니다. 그리하여 불스원 레인OK 발수와이퍼 650/450 mm 제품으로 구매 완료했습니다.

 

와이퍼 교체 방법은 유튜브에 널리고 널렸으니 아마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 할지라도 어렵지않게 진행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저도 처음 해봤는데 완전 쉬웠습니다. 먼저 와이퍼의 재끼는 부분이 반드시 있을겁니다. QM6의 경우는 빨간색으로 표시된 저 부분입니다. 열어재껴줍니다.

 

이렇게요. 그러면 와이퍼 뼈대가 빈 공간인 위로 올라갈 수 있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이제 와이퍼를 그대로 아래로 잡아당깁니다.

 

그러면 이렇게 빈 공간만큼 내려오게 될겁니다. 이제 쉽게 빠질거에요.

 

이렇게 제거 완료됩니다. 말로는 설명이 조금 부족하니까 움짤로 직접 확인해 보시겠습니다.

 

먼저 이렇게 재껴줍니다.

 

그리고 빈 공간만큼 와이퍼를 당겨서 와이퍼 후크 부분을 고려해 옆으로 뉘어 그대로 분리시켜주면 끝입니다.

 

위가 기존 QM6 정품 와이퍼의 모습이며 아래가 이번에 구매한 불스원 레인OK 발수 와이퍼입니다. 불스원 와이퍼는 뭔가 뼈대만 있는 것 같아서 마치 미완성 와이퍼처럼 보이는군요. 하지만 와이퍼로서 역할만 제대로 다 한다면 아무 문제 없습니다.

 

교체 방법은 간단하죠? 분리의 역순입니다. 이렇게 새 와이퍼로 교체 완료한 모습입니다. 와이퍼 후크에 걸 때 딸깍 소리가 날 때까지 당겨서 새 와이퍼가 완전히 걸리도록 해줘야 합니다.

 

기존 정품 와이퍼는?

그냥 버리지 않을거에요. 알리에서 구매한 와이퍼 리페어기로 한 번 손을 볼 생각입니다. 구형 와이퍼가 이 제품으로 얼마나 살아날지 궁금하기 때문입니다.

 

 

9.28US $ 35% OFF|Baseus Car Wiper Cutter Repair Tool Wiper Repairer For Windshield Auto Rain Wing Windscreen Wiper Blade Restore

Smarter Shopping, Better Living! Aliexpress.com

www.aliexpress.com

바로 이 제품입니다. 베이스어스에서 출시한 자동차 와이퍼 복원기죠. 면도날도 가죽에 비벼서 날을 세우는 것 같은 원리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격이 비싸지 않아서 부담없이 구매했습니다. 후기를 보니까 치킨같습니다. 좋다는 평도 있고 별로라는 평도 있고요. 이럴때는 직접 경험해봐야 답이 나오니 조만간 이 제품의 후기글로 다시 한 번 찾아뵙겠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