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언리얼4강좌] 언리얼기초! 한글폰트 깨짐현상 해결하기



언리얼4 엔진에서는 한글을 정식지원한다고 했는데....

그 한글이..그냥 런처에 있는 한글을 말하는 것이었나 봅니다...


정말 중요한 언리얼 상에서 한글폰트 입력시...모든 한글이 네모로 깨짐현상이 발생하는데,

이것을 어떻게 해결하는지 한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 방법을 몇번 해봤는데,

이건 폰트에 따라서 잘 되는게 있고, 일부 안되는 것도 있고 그렇더라구요.


왠만하면 정식배포된 폰트로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하며,

현재 쓰시는 윈도우 폴더에 폰트들이 등록되어 있는 상태여야 적용이 됩니다.

만약 특정 폰트를 적용시키고 싶다면 말이죠^^





저번시간에 이어서 계속 진행을 하는 것이므로, 혹시 이번 언리얼강좌를 검색으로 처음 들어 오신것이라면,

오른쪽에 언리얼 엔진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그곳에서 먼저 지난강좌들을 모두 한번 보시면 이 강좌가 이해가 쉽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영어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한글이...안되요...한글이...ㅠ_ㅠ





자, 이제부터 해결을 해 보도록 할께요.

우선 깔끔한 폴더정리를 위해서, 폰트가 들어갈 새 폴더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폰트 라고 이름을 적었습니다.





그리고, 방금 만든 폰트폴더 안에, 새로운 폰트를 만들어 줍니다.





이름을 마이폰트 라고 적었습니다.

이제 이 언리얼 전용폰트가 하나의 폰트로서 구실을 하게 됩니다.





방금 만든 마이폰트를 더블클릭해서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위에 보시는 것처럼 이렇게 UI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일 오른쪽 상단에 런타임 이것을





변경해 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창이 뜨는데요,

무시하고 예 클릭!





바로 폰트를 적용하는 창이 나옵니다.

원하는 폰트랑 크기를 정해서 확인을 눌러주세요.





캬하~~! 복잡하게 뭔가가 잔뜩 들었습니다.





KS-1001.txt

위의 텍스트 파일이 바로 저기 위에 글씨가 잔뜩 들어있는 한글 표준 글자들 입니다.

모두 선택하여 복사한 뒤에~





방금 마이폰트의 디테일 항목에서 Chars 를 찾아서 그대로 붙여넣기 해주세요.





그리고 Texture Page 의 두 항목의 크기를 1024로 동일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애셋에서 리임포트 (방금 만든 폰트명) 를 적용시킵니다.

그리고 저장!





자, 다시 뷰포트로 왔습니다. 아직은 변화가 없습니다.

이제 Font 부분에서 방금 만든 폰트로 바꿔주세요.





여기보이죠??? 바로 적용!





어엇? 그런데 아직도 이상...하군요???

아마도 그럴것입니다. 왜냐면, 지금 텍스트도 머테리얼을 쓰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로 밑에 머테리얼 보이시죠???





어떤 머테리얼을 쓰고 있는지 돋보기를 클릭해서,





해당 머티리얼을 더블클릭으로 들어갑니다.





그럼 블루프린트 화면이 나옵니다.





폰트의 R 체널이 연결되어 있는데요, 그것말고

알파체널을 같은 알파에 노드연결을해 주세요.





그리고, 디테일 항목에서 방금 만든 폰트로 지정해 줍니다.





다시 한글로 써보세요^^ 이번엔 제대로 출력됩니다.

혹시, 이렇게 해도 잘 안보이거나, 첫글자가 깨져 보인다면, 처음부터 다른 폰트로 다시 한번 만들어 보세요.





언리얼 게임에서도 잘 보입니다^^ ㅎㅎㅎ

잘 적용되니 마음이 가뿐합니다.



이렇게 해서, 언리얼에서도 한글이 깨지지않게 적용되는 방법을 알아봤습니다.

직업학교에서 언리얼 수업을 열심히 듣고 있으며,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대로 바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자! 그럼, 우리모두 즐거운 언리얼 수업을 만들어가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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