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4강좌] 언리얼기초! 텍스트(문장) 화면에 띄우고 항상 플레이어를 바라보게 하기
오늘도 유익한 언리얼수업을 마치고요,
지금 기쁜마음으로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게임브리오에서, Billboard 라는 명령어를 아신다면,
언리얼에서는 이걸 어떻게 구현할까? 하고 생각하신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그래서, 이제 어디를 보더라도 항상 텍스트가 나를 바라보게끔 해보는 방법을 알아보고,
더불어 텍스트를 띄우는 방법도 같이 배우겠습니다^^
화면에 텍스트 문장을 띄우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그리고 이 텍스트가 항상 나를 따라오게 하는 방법도 쉽습니다.
하나하나 따라해 보도록 합니다.
우선, 블루프린트를 새것으로 하나 만들고,
만들어진 블루프린트를 더블클릭하여 뷰포트로 들어갑니다.
컴포넌트를 Text Render 추가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문장이 생성이 되는데,
한글로 처음부터 셋팅되면 ㅁ 로 나올 수 있지만, 곧 텍스트는 바꿀 것이기에 그냥 무시합니다.
오른쪽 디테일에서 이렇게 영어로 아무거나 입력해 보세요.
저는 Hello 라고 입력했습니다.
바로 밑줄로 문장을 쓰는 방법은, HTML 태그인 <br>을 써서 넣어도 되구요,
Shift 누르고 엔터를 입력하면, 한줄 밑으로 내려갑니다.
문장의 위치수정은 여기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글씨크기는 이렇게 늘이고 줄일 수 있습니다.
원하는 크기대로 만들어 주세요.
이제, 언리얼에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드래그해서 화면에 끌어넣어 보세요.
원하는 사이즈대로 다시 블루프린트에서 조절을 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화면상에 반대로 나온다면, 여기서 축을 회전시켜서 글씨가 제대로 보이게 하면 됩니다.
예~! 이렇게 정상적으로 출력이 됩니다.
이제부터는, 항상 글씨가 나를 바라보게끔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뷰포트 옆에~옆에 있는 이벤트그래프로 옵니다.
방금 만들어준 글씨 컴포넌트를 컨트롤키를 누른 상태로 드래그해서 만들어 줍니다.
GetWorldLocation 을 검색하여 노드로 연결해 줍니다.
그리고 이번엔 카메라도 연결해 줍니다.
camera 라고 검색해 보세요.
이렇게 만들어 집니다.
이 카메라를 GetActorLocation 과 노드연결을 해 주세요.
자~ 이렇게 완성되었구요~
GetWorldLocation 에서 노드를 쭉 빼내서, - 를 입력하여
Vector - Vector 를 선택해 주세요.
그리고, 여기까지 이렇게 연결이 되게 해주세요.
자, 이제 -의 노드를 다시 빼서 rot 라고 입력하고,
Make Rot from X 를 선택합니다.
다시 노드를 빼서, set actor rotation 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최종적으로 이렇게 연결이 되면 되구요,
저 Tick 이벤트 는 기본으로 있는 겁니다. 그냥 옮겨다가 연결만 해주세요.
이제 모두 컴파일 저장하시고, 한번 플레이해서 확인해 보죠^^
자, 잘 따라오죠??? 핼로우가 나를 바라봐~!
자, 이번 언리얼강좌는 여기까지 입니다.
다음시간에도 리얼하지않은 언리얼 수업을 들고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