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4강좌] 언리얼기초! 깜박이는 빛(라이팅 light)효과 만들기
연속으로 언리얼 포스팅 하나 더 갑니다.
이번에는 자연스럽게 깜박이는 빛 효과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블루프린트로 이용을 하는건데,
블루프린트라는 개념은, 유니티로 말씀드리자면, 일종의 스크립트 입니다.
하나의 오브젝트에 여러 스크립트 명령어가 들어있는 것처럼, 블루프린트에도 여러가지 속성들을 넣어서
해당되는 오브젝트의 속성변화를 줄 수가 있는 것이죠.
이번엔 스크린샷이 좀 많이 있지만...
하지만, 막상 따라하면 별거 없이 금방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한번 천천히 따라해 보시고,
마찬가지로 저번시간에 설명을 드렸는데,
새 프로젝트를 만들고나서, 미리 받아 둔 무료 머티리얼 시리즈를 추가해 주세요.
무료콘텐츠 포함으로 설정 후 시작하면 됩니다.
이번에도 3인칭 관찰자 시점 이구요,
블루프린트의 새 공백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선택합니다.
액터로 선택을 합니다.
저번시간에 했었죠?
이름이랑 저장위치 정해주시고, OK를 눌러주세요.
블루프린트 폴더안에 이렇게 만들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구요,
지금 저건 아무것도 없는, 일종의 유령과 같은 존재 입니다.
더블클릭해서 들어가세요. 그리고 컴포넌트 추가를 통해서
형체를 만들어 줍니다. 구체를 선택해 볼까용????
그리고, 머테리얼은 아시죠???
재질을 적당한 것을 선택하여 넣어주세요.
이번엔 불빛을 한번 넣어줍니다. 조명을 넣어야죠^^
컴포넌트 추가에서 포인트 라이트를 클릭!
처음에는 정 가운데 위치해 있는데, 이렇게 조금 위로 올려줬습니다.
오른쪽 디테일 항목에서 조명 색상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색상으로 다양하게 변경이 가능하죠^^
이제, 이벤트그래프 탭으로 옵니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맨~ 밑의 항목인, 타임라인 추가를 클릭하세요.
이렇게 새로운 타임라인이 생성되었습니다.
타임라인은 말 그대로 시간과 관련된 액션들을 실행하는데 쓰입니다.
오른쪽 상단에서 그래프 노드이름을 바꿔줄수도 있습니다.
자, 방금 생성한 라이트를 더블클릭하시면, 템플레이트 탭이 새로 생성되면서,
이런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여기서 라이트 효과를 깜박이게 해 줄 겁니다.
지금은 0에 일직선인 상태이므로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시프트 클릭을 하시면, 이렇게 점이 찍힙니다.
이런 점을 3개를 만들어 주세요.
그리고, 다시 바탕화면 아무곳이나 클릭후, 점이 상태가 안된 상태에서
저기 길이 부분에 1을 입력하면, 1초동안 벌어지는 이벤트를 정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포인트 선택후, 시간과 값을 0으로~!
그리고 두번째 포인트는, 0.5초에 값은...1 이라고 썼지만,
약하기 때문에, 10000 이라고 입력해 주세용.
그리고 위에 자동재생과 루프에 체크를 해주세요.
마지막 포인트는 처음 포인트와 동일하게 해주세요.
자, 다시 이벤트그래프 탭 입니다.
왼쪽의 컴포넌트에서 포인트라이트를 컨트롤 누른체 드래그해서 놓습니다.
노드를 당겨서 Set Intensity 를 클릭해서 넣어주세요.
이렇게 노드를 연결해 주세요.
자, 그럼 만들어놓은 오브젝트를 끌어다 놓아보고, 한번 플레이 해볼까용???
오우~ 은은하니...마치...클럽의...야릇한 조명 같은...ㅋㅋㅋ
이번에는 응용을 한번 더 해보도록 합시다.
유니티에서도 Public을 입력하면, 유니티 화면에서 수치조절 및 색상조절이 가능했습니다.
언리얼에서도 마찬가지로 가능합니다.
왼쪽에서 변수 부분에서 +를 눌러 새로 추가를 하고, 이름은 Color 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만들어진 컬러변수에서 Linear Color 를 찾아서 클릭하여 변경해 주세요.
그리고, 컴파일 저장을 하고나면, 이렇게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편집가능에 체크를 해주세요.
자, 이번에는 컨스트럭션 스크립트 부분입니다.
여기서 조절을 해 주면, 언리얼의 화면상에서 조절이 가능해 집니다.
방금 만든 컬러변수를 그냥 클릭해서 Get을 선택해 주시거나,
아까와 마찬가지로 Ctrl 키 누른체 드래그 해 주시면 됩니다.
노드를 쭉 빼서 Set Light Color 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노드연결을 해 주세요.
그러면, 언리얼 게임화면상에서 이렇게 컬러조절이 가능해 집니다.
하나하나 블루프린트에서 수치조절을 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이 방법은, 이와 같은 속성을 갖고 있는 오브젝트들을 복사했을 때,
각각 속성변경을 손쉽게 하기 위한 방법이죠. 편리합니다.
위의 스샷처럼 저는 총 5개를 복사했고, 각 구마다 색상을 다르게 줘봤습니다.
쨔잔~!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이쁘죠~!
아...오늘은 여기까지! 언리얼이 점점 복잡해 지지만, 그래도 재밌네요^^
다음시간에도 유익한 리얼하지않은 언리얼 수업내용을 들고 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