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4강좌] 언리얼기초! 깜박이는 빛(라이팅 light)효과 만들기
연속으로 언리얼 포스팅 하나 더 갑니다.
이번에는 자연스럽게 깜박이는 빛 효과를 한번 만들어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블루프린트로 이용을 하는건데,
블루프린트라는 개념은, 유니티로 말씀드리자면, 일종의 스크립트 입니다.
하나의 오브젝트에 여러 스크립트 명령어가 들어있는 것처럼, 블루프린트에도 여러가지 속성들을 넣어서
해당되는 오브젝트의 속성변화를 줄 수가 있는 것이죠.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166F3A55E80ED610)
이번엔 스크린샷이 좀 많이 있지만...
하지만, 막상 따라하면 별거 없이 금방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한번 천천히 따라해 보시고,
마찬가지로 저번시간에 설명을 드렸는데,
새 프로젝트를 만들고나서, 미리 받아 둔 무료 머티리얼 시리즈를 추가해 주세요.
무료콘텐츠 포함으로 설정 후 시작하면 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4D784155E80F1A0D)
이번에도 3인칭 관찰자 시점 이구요,
블루프린트의 새 공백 블루프린트 클래스를 선택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459C4155E80F1B13)
액터로 선택을 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2F034155E80F1C25)
저번시간에 했었죠?
이름이랑 저장위치 정해주시고, OK를 눌러주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2B4B4155E80F1D28)
블루프린트 폴더안에 이렇게 만들어진 것을 확인하실 수 있구요,
지금 저건 아무것도 없는, 일종의 유령과 같은 존재 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54064155E80F1F08)
더블클릭해서 들어가세요. 그리고 컴포넌트 추가를 통해서
형체를 만들어 줍니다. 구체를 선택해 볼까용????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58004155E80F2005)
그리고, 머테리얼은 아시죠???
재질을 적당한 것을 선택하여 넣어주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25F14155E80F222C)
이번엔 불빛을 한번 넣어줍니다. 조명을 넣어야죠^^
컴포넌트 추가에서 포인트 라이트를 클릭!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54D24655E80F242F)
처음에는 정 가운데 위치해 있는데, 이렇게 조금 위로 올려줬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79644655E80F2609)
오른쪽 디테일 항목에서 조명 색상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56964655E80F272D)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5E0E4655E80F2927)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73414655E80F2B10)
원하는 색상으로 다양하게 변경이 가능하죠^^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52714655E80F2C32)
이제, 이벤트그래프 탭으로 옵니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맨~ 밑의 항목인, 타임라인 추가를 클릭하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5E3B4655E80F2E26)
이렇게 새로운 타임라인이 생성되었습니다.
타임라인은 말 그대로 시간과 관련된 액션들을 실행하는데 쓰입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2AEC3D55E80F3003)
오른쪽 상단에서 그래프 노드이름을 바꿔줄수도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6A603D55E80F3135)
자, 방금 생성한 라이트를 더블클릭하시면, 템플레이트 탭이 새로 생성되면서,
이런 화면으로 넘어가게 되는데요, 여기서 라이트 효과를 깜박이게 해 줄 겁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0ABD3D55E80F321E)
지금은 0에 일직선인 상태이므로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12AF73D55E80F3403)
시프트 클릭을 하시면, 이렇게 점이 찍힙니다.
이런 점을 3개를 만들어 주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71ED3D55E80F352F)
그리고, 다시 바탕화면 아무곳이나 클릭후, 점이 상태가 안된 상태에서
저기 길이 부분에 1을 입력하면, 1초동안 벌어지는 이벤트를 정할 수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76603D55E80F362C)
첫번째 포인트 선택후, 시간과 값을 0으로~!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70DD3D55E80F372F)
그리고 두번째 포인트는, 0.5초에 값은...1 이라고 썼지만,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77404455E80F412E)
약하기 때문에, 10000 이라고 입력해 주세용.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76124455E80F422F)
그리고 위에 자동재생과 루프에 체크를 해주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1EFE4455E80F3707)
마지막 포인트는 처음 포인트와 동일하게 해주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7E944455E80F3926)
자, 다시 이벤트그래프 탭 입니다.
왼쪽의 컴포넌트에서 포인트라이트를 컨트롤 누른체 드래그해서 놓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78704455E80F3B2D)
노드를 당겨서 Set Intensity 를 클릭해서 넣어주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76F704455E80F3C35)
이렇게 노드를 연결해 주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7D304455E80F3E28)
자, 그럼 만들어놓은 오브젝트를 끌어다 놓아보고, 한번 플레이 해볼까용???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7D1A3955E8128A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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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우~ 은은하니...마치...클럽의...야릇한 조명 같은...ㅋㅋㅋ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73BE4455E80F4430)
이번에는 응용을 한번 더 해보도록 합시다.
유니티에서도 Public을 입력하면, 유니티 화면에서 수치조절 및 색상조절이 가능했습니다.
언리얼에서도 마찬가지로 가능합니다.
왼쪽에서 변수 부분에서 +를 눌러 새로 추가를 하고, 이름은 Color 로 정했습니다.
그리고 오른쪽으로 만들어진 컬러변수에서 Linear Color 를 찾아서 클릭하여 변경해 주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325BC4455E80F4501)
그리고, 컴파일 저장을 하고나면, 이렇게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101B4455E80F4717)
그리고, 편집가능에 체크를 해주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6D3B4455E80F4938)
자, 이번에는 컨스트럭션 스크립트 부분입니다.
여기서 조절을 해 주면, 언리얼의 화면상에서 조절이 가능해 집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12604455E80F4A15)
방금 만든 컬러변수를 그냥 클릭해서 Get을 선택해 주시거나,
아까와 마찬가지로 Ctrl 키 누른체 드래그 해 주시면 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223B4455E80F4C05)
노드를 쭉 빼서 Set Light Color 를 선택합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41C123D55E80F4D0E)
이렇게 노드연결을 해 주세요.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62BD83D55E80F5003)
그러면, 언리얼 게임화면상에서 이렇게 컬러조절이 가능해 집니다.
하나하나 블루프린트에서 수치조절을 해 줄 필요가 없습니다.
이 방법은, 이와 같은 속성을 갖고 있는 오브젝트들을 복사했을 때,
각각 속성변경을 손쉽게 하기 위한 방법이죠. 편리합니다.
위의 스샷처럼 저는 총 5개를 복사했고, 각 구마다 색상을 다르게 줘봤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559603C55E814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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쨔잔~!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이쁘죠~!
아...오늘은 여기까지! 언리얼이 점점 복잡해 지지만, 그래도 재밌네요^^
다음시간에도 유익한 리얼하지않은 언리얼 수업내용을 들고 오겠습니다.
![](https://t1.daumcdn.net/cfile/tistory/2275574755E81450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