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의 오디오 무선 전송을 위해서 블루투스 송신기를 구매했습니다. 블루투스는 송신기와 수신기가 따로 있습니다. 그러니 잘 보고 구매해야 합니다. 송신기는 보내는 장치, 수신기는 받는 장치입니다. 영어로 송신기는 트랜스미터(Transmitter)라고 하고 수신기는 리시버(Receiver)라고 하니 해외 직구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닌텐도 스위치에는 블루투스 기능이 없습니다. 대체 왜 이 흔하디 흔한 기능을 넣지 않았는지는 아직까지 의문입니다. 혹시 조이콘과의 간섭 때문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들지만, 오늘날 이 정도의 기술력도 없을 닌텐도가 절대 아닐것이기에 그래서 의구심이 듭니다. 아무튼 블루투스가 없는 대신 본체에 3.5mm 오디오 단자가 있습니다. 이걸로 유선 이어폰을 연결하거나 유선 헤드셋을 연결하면 사운드를 들으며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독모드는 HDMI로 오디오와 비디오가 디바이스에 전송되니까 상관 없습니다.
최근에 쿨러가 내장된 독을 별도로 구매한 후기글을 남겼었지요. 이 독에 HDMI로 연결하면 당연히 오디오 전송도 가능합니다. 허나 문제는 모니터입니다. 모니터에 자체적으로 내장된 스피커가 있지만 기능이 떨어지는 꾸진 스피커입니다. 따라서 오디오 데이터를 따로 전용 스피커로 보내고 싶었습니다. 그러려면 방법이 두 가지입니다.
1. 스피커의 3.5mm 오디오 케이블을 닌텐도 본체에 연결
2. 블루투스로 스피커를 연결
가장 쉽고 확실한건 첫번째 방법입니다. 허나 그러려면 스피커의 3.5mm 케이블을 또 따로 빼내어 스위치에 연결해줘야 합니다. 이게 너무 번거롭고 귀찮습니다. 또한 지저분해집니다. 제 경우는 PC 스피커가 옵티컬로 본체에 연결되어 있으니 3.5mm 케이블이 휴식 중입니다. 만약 3.5mm 오디오 케이블만 있는 스피커라면 본체에서 잠시 분리 후 닌텐도 스위치에 연결해야 할 것입니다. 결정적으로 3.5mm 오디오 케이블을 어디에 뒀는지 까먹고 말았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방법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단 두번째는 PC 스피커가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해야 합니다. 제껀 가능했습니다. 어떤 스피커인지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음질도 꽤 좋은 녀석이지요.
두 번째 방법을 위해서는 3.5mm 오디오 데이터를 블루투스 신호로 바꿔줘야하는 트랜스미터가 필요합니다. 이것이 바로 오늘의 주인공입니다.
UGREEN 40761 블루투스 5.0 송신기
퀄컴 aptX LL(Low Latency)를 지원하는 최신 블루투스 5.0 송신기입니다. 알리에서 구매했구요. 후기를 보니까 한국 유저분들이 꽤 많이 구매한 모양입니다. 음질도 우수하다는 평가가 많아서 믿고 구매했습니다. 한 가지 단점이라고 한다면 보통 이런 트랜스미터 제품은 내장배터리가 있기 마련인데 이건 없습니다. 마이크로5핀으로 계속 USB 전원 공급을 해줘야합니다. 허나 이 부분이 크게 걸림돌은 되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닌텐도 스위치 독에는 USB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원 문제는 해결됩니다.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델 : 40761
인터페이스 : 3.5mm
블루투스 버전 : 5.0
블루투스 프로토콜 : A2DP
주파수 범위 : 2.402GHz ~ 2.48GHz
지원 : HiFi quality, SBC, AAC, aptX, aptX LL
크기 : L68 x W13 x H13 (mm)
UGREEN사의 트랜스미터 제품은 두 가지입니다. 제가 구매한건 3.5mm 전용이며 다른 하나는 옵티컬 단자 모델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성품입니다. 다국어 설명서와 본체, 마이크로5핀 USB 케이블입니다.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일단 전원을 공급하면 바로 페어링 모드로 들어가는데 이때 서로 연결하고자하는 다른 블루투스 스피커도 페어링 모드로 만들어줍니다. 그러면 서로 알아서 연결됩니다. 버튼은 한개인데 원버튼으로 다양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버튼에 있는 LED의 점멸에 따른 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LED 상태
시간 및 동작
설명
블루라이트 켜짐
1초
전원 켜짐/꺼짐
블루라이트 깜박임
1초에 두 번
페어링 모드
블루라이트 깜박임
5초에 한 번씩
재연결
블루라이트 깜박임
10초에 한 번씩
페어링 완료
블루라이트 켜짐
2.5초
공장초기화
또한 버튼으로 조작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태
버튼
한 번 누름
길게 누름
연속 두 번 누름
전원ON
3초 이상 누르면 전원 켜짐
페어링
3초 이상 누르면 전원 꺼짐
전원ON
전원OFF
10초 이상 누르면 공장초기화 시작
전원ON
재연결
전원ON
페어링모드 진입
현재 상태를 보시고 버튼을 어떻게 누르느냐에 따라서 위의 표에 작성된 내용대로 동작하니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용 결과
개인적으로 닌텐도 스위치로는 운동만 합니다. 가지고 있는 게임이 없습니다. 그나마 지금 있는건 차근차근 게임코딩 체험판 정도입니다. 보통 거실에서 운동하는데 가끔씩 복도를 사용 못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그때 그냥 방에서 사용하려고 별도의 독과 블루투스 트랜스미터를 마련한 것입니다. 아무튼 방에서 링피트 혹은 복싱을 즐긴다고 가정하고 PC 스피커와 블루투스로 연결된 상태를 영상으로 담아봤습니다.
공기가 섞여 녹음되었기에 영상에서는 음질이 다소 뭉개진 것 같지만 실제 스피커에서는 정말 맑고 영롱한 사운드가 출력되었습니다. 마치 유선으로 연결한 것 처럼요. 음질 하나는 너무 만족스럽습니다. 가격대비 성능이 상당히 우수한 블루투스 송신기라고 생각합니다. 이건 추천할만해요! 혹시 블루투스 송신기를 찾고 계시다면 이 제품을 한 번 고려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