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 레이어별로 PNG 이미지로 가장 빠르게 내보내는 방법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이제 투명한 PNG 이미지 파일들이 준비되었으니 백그라운드를 넣어주는 액션을 제작해 봅니다. 포토샵 액션(Action)에 대한 부분은 따로 작성해놓은 글이 있으니 아래의 내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만들어본 액션 내용입니다. 먼저 Place입니다. 백그라운드용으로 사용할 이미지 경로가 보입니다. 그렇습니다. 액션은 링크 역할입니다. 즉 백그라운드로 사용될 이미지는 지정한 경로에 늘 존재해야합니다. 위의 관련글들을 모두 읽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그냥 제가 한 거라고는 백그라운드로 사용할 이미지를 드래그하여 레이어로 만들어 주었고 그 다음 과정으로는 해당 레이어를 맨 아래로 내린게 핵심입니다. 그래야 백그라운드로 들어갈테니까요. 여기까지 해준 다음에 PNG를 JPG로 포맷 변환화는 과정까지 세이브하고 창을 닫는 것으로 이번 액션은 모두 세팅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드롭릿 파일로 내보내기를 하였습니다. 이제 해당 EXE 드롭릿에 PNG 파일을 드래그하면 자동으로 액션이 진행되면서 투명했던 저 이미지들의 배경이 세팅될 것입니다.
실험삼아 이 다섯개의 투명한 PNG 이미지를 드롭릿에 드래그 해보겠습니다. 정말 다행인점은 이렇게 다중 선택해서 동시 액션 작업이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만약 한 번에 하나씩의 파일만 가능했다면 아마 이 방법은 사용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포토샵 액션 드롭릿에 의해서 배경이 없는 PNG 이미지에 지정된 백그라운드가 정상적으로 들어가면서 JPG 이미지로 변환된 모습입니다. 완벽하게 작업이 끝났습니다. 이것이 제가 원하던 방법인 것입니다. 비록 포토샵에서 백그라운드를 커스텀 지정하여 JPG로 레이어별 하나씩 내보내는 기능은 못 찾았지만 이렇게 간단히 두 과정을 거쳐 원하는 이미지를 얻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매우 만족합니다. 이제 넷웍마의 추억 작품에 더 매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