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반응형

포토샵에서의 액션 메뉴는 전문가 분들도 많이 이용하는 부분으로서 솔직히 포토샵 초짜인 제가 이걸 알게 되고 나서는 마치 포토샵의 신세계 가 열린듯 했죠! 너무 유익한 기능입니다. 혹시 모르신다면 꼭 알고 넘어가시기를 적극 권장합니다. 작업이 편리해집니다.


포토샵에서 Action 즉! 액션메뉴는 자주쓰는 레이어 변형이라든지, 효과넣기, 크기변환 등등을 한번에 저장해두고 콤보로 한방에 쏴 버리는 그런 역할을 하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서 사진들의 크기를 액션메뉴를 이용해서 한방에 모두 변환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번 알아봅시다.


액션 저장하기

제가 쓰는 포토샵 버전은 CS6 입니다. Windows > Actions 에 가시면 액션메뉴를 확인 하실 수 있어요.


그러면 이렇게 오른쪽에 액션 기본항목들이 나왔을 꺼에요. 기본은 전혀 쓸일이 거의 없으므로 지우셔도 됩니다. 아니면 폴더를 닫아놓으셔도 됩니다.


새로 폴더를 만들겠습니다.


크기조절 이라고 이름을 정하고 OK를 눌러줍니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우선 변경하고자 하는 이미지를 하나 불러와 주세요. 아무거라도 좋아요. 일단 액션셋팅을 하는 과정이니까요.


이미지 불러오셨으면 이번에는 바로 오른쪽에 요걸 눌러주세요.


뉴 액션메뉴가 나와요. 개인적으로 크기는 보통 가로픽셀 950으로 수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게 티스토리 가로 사이즈 정도 되는 듯 하기 때문입니다. 아니면 1,000px 정도도 괜찮습니다. 이제 바로 오른쪽의 레코드를 누르시면 됩니다.


이제부터 액션이 녹화되는 상황입니다. 이미지 사이즈부터 바꿔보자구요.


보통 게임 스크린샷을 하면 모니터화면 그대로 스샷이 되니까 1920 X 1080 으로 크기가 셋팅이 되겠죠? 가로가 너무 크니까 저는 가로를 950 픽셀로 바꿔주는거죠. 티스토리를 위해서요. 가로/세로 자물쇠를 걸어주시면 세로도 그에 알맞는 크기로 자동으로 바뀝니다.


이미지 크기를 바꾸면 이렇게 Image Size 항목이 저장이 되지요.


이제 이미지 저장까지 해줍시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합니다.


기왕이면 원본 이미지가 있는 폴더 따로, 그리고 변환이미지 저장폴더 따로 이렇게 해주세요. 그래야 편해요. 저는 크기변환 폴더를 따로 만들었어요.


이렇게 저장까지 하면 액션 세팅은 완료입니다. 그리고 변경한 이미지는 닫아줘야 합니다. 닫을때 원본 이미지가 크기가 변경됬으니까 변경사항 저장메세지가 나올 겁니다. 하지만 우린 이미 변환이미지를 저장했으니, "아니오" 를 선택하고 이미지를 닫아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닫기 (Close) 까지 완벽하게 액션으로 저장이 되요.


이제 액션이 모두 끝났으니 정지버튼을 눌러서 최종 액션들을 저장합니다.


이렇게까지 해주시면 모두 완료가 된 것 입니다.


저장한 액션 사용하기

이제부터 이미지 크기를 변형해 보자구요. 이렇게 원본 폴더 안에 크기를 변경할 이미지들을 모아 둡니다.


포토샵에서 File > Automate > Batch 로 들어가세요.


그러면 배치창이 뜨는데 위에 플레이 항목에 액션이 제대로 들어가 있는지 분홍색 화살표 부분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액션이 제대로 선택되어 있다면 이제 소스폴더를 선택해 줘야 합니다. Choose를 클릭해서 원본폴더를 선택해 주세요.


이렇게 지정해 주면 됩니다.


이번엔 그 밑에 Destination 항목에서 None 부분을 Folder로 바꾸고, 위에서 했던 것과 같이 이번엔 이미지 변경이 될 폴더를 지정해 줍니다.


이렇게 해 주시면 되겠죠?


이제 모든 설정은 다 완료 되었습니다. OK 를 누르시면 자동으로 사진이 열리더니 이미지가 알아서 바뀌고 저장까지 되는 신기한 장면을 목격하시게 될 겁니다. 원본폴더에 있는 이미지들이 모두 변경될때까지 자동 진행 되므로 우리는 그냥 편하게 앉아서 구경만 하면 됩니다. (웃음)


그러면 이렇게 크기변환 폴더에 자동으로 크기만 모두 바뀌고 저장된 이미지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완전 편리하죠? 티스토리나 포토스케이프에서도 자체적으로 크기변환 해주는 것도 있지만 이렇게 대량으로 이미지 변환을 시킬때는 포토샵이 참으로 편리하지 않나 생각을 해봅니다. 그러면 앞으로 다양한 나만의 액션을 지정을 해서 요긴하게 응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