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맷하고나서 가장 신경쓰이는 것이 바로 폰트추가 입니다. 특히, 그래픽 하시는 분들은 이게 가장 큰 고민거리죠. 근데 윈도우에 폰트 설치 없이 바로 폰트파일만 특정지역에 옮기기만 해 놓으면 포토샵이나 일러스트레이터, 인디자인 에서 폰트가 자동으로 등록이 되는 방법을 혹시 알고 계신지요? 저는 이렇게 사용 중 입니다. 우리가 흔히 폰트를 추가할때 대부분 사람들은 이렇게 추가할 것입니다.
이렇게 폰트를 열고 설치를 클릭해서 윈도우 자체에 폰트를 등록하시죠? 이러면 일일히 하나하나 다 등록해야하고 나중에는 알 수 없는 윈도우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폰트가 정식 규격으로 모든게 만들어지는것이 아니다 보니 더욱 그렇습니다. 윈도우가 망가지면 모든게 다 망가지므로 윈도우는 최대한 보호해야 하지요. 이제부터는 어도비 프로그램에만 폰트를 따로 적용하게 하세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32비트 쓰시는 분들은 한번만 하시면 되지만, 64비트 운영체제 쓰시는 분들께선 두 번 해야 합니다. 위의 스샷대로 경로를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C: > Program files (x86) > Common files
C: > Program files > Common files
이 안에 있는 Adobe 폴더로 들어가세요.
여기에 Fonts 폴더가 있을겁니다. 만약 없다면 새 폴더를 만들어서 이름만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폴더명은 Fonts 입니다. S를 반드시 붙여주세요.
방금 만든 Fonts 폴더 안에 가지고 있는 모든 폰트들을 복사합니다. 폰트파일 자체로 그냥 복사만 해두면 됩니다. 설치하는게 절대 아닙니다.
이제 어도비 관련 프로그램을 실행해 봅시다. 저는 포토샵을 실행했습니다. 그리고 폰트 목록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어떠신가요? 방금 복사한 폰트들이 글꼴에 추가가 된 것을 확인하셨습니까? 아마 정상적으로 인식되고 있을 겁니다.
어도비 폰트 추가는 이 방법을 적극 추천합니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보니 전부 윈도우에 자동 등록해서 사용하는 방법만 설명이 많이 되어 있는데 그 방법은 썩 좋지 못 합니다. 어떤 폰트들은 오류를 일으키기도 하니까요. 차라리 이렇게 별도로 따로 쓰시는게 훨씬 편합니다. 오류가 있는 폰트는 그냥 파일을 삭제해버리면 되니까요.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