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지난시간에 배웠던 포토샵 액션메뉴 사용법, 기억나세요? 자주쓰는 필터나, 기타 설정들을 액션에 한번에 모아서 콤보처럼 편리하게 쓰는 기능 입니다. 이번에는 더 편리하게 액션을 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시간 포토샵 액션강좌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액션메뉴를 EXE 실행파일로 만들어서 새로 생성한 액션.EXE 파일은 무조건 그 액션이 실행되는 전용 단축아이콘 처럼 부려먹는(?) 방법인데요, 저처럼 블로거 분들이나 사진작가 분들께서는 많이 쓰실수 있는 완전 포토샵 꿀팁 중 꿀팁 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난시간에 Automate 에서 Batch 로 갔었죠? 이번에는 Automate > Create Droplet으로 이동합니다.

 

그러면 Creat Droplet 창이 뜰 거에요.

 

지난 시간에 제가 액션메뉴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렸죠. 그때 그 액션을 그대로 가지고 왔어요. Play 항목에서 저장해둔 액션명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그 밑에 Destination 에는 이미지가 변경된 것들이 저장될 폴더를 지정해 주면 됩니다. 저는 윈도우의 기본 사진폴더 안에 크기변환 이라는 폴더를 만들고 그곳으로 저장되게 해놨어요.

 

이제 제일 위에 Choose 를 선택해서 이 액션 실행파일을 생성해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윈도우의 기본 사진폴더안에 파일명은 950크기변환 이라고 정하고 저장을 누를께요.

 

이렇게 최종적으로 액션값과 저장될 폴더, 그리고 생성될 파일 세팅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제 OK를 눌러서 마무리해 주세요.

 

그러면 이렇게 950크기변환 이라는 포토샵 비스무리한 아이콘의 실행파일이 사진 폴더안에 생성 됩니다.

 

실험대상으로 저는 일본여행 사진들 몇 개를 한번 드롭릿을 통해서 크기를 바꿔볼께요. 지금 이 사진들 한 장당 크기가 보통의 이미지보다 꽤 커서 용량이 좀 있는 편 입니다. 이제 이 크기변환 폴더 통째로 생성한 "950크기변환.exe" 드롭릿 파일에 끌어다 놓기만 하면 포토샵이 알아서 실행되면서 자동으로 변환해주고 저장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이해를 돕고자 동영상으로 시청하시겠습니다.

 

어떠세요? 완전 편리하겠지요? 앞으로 가로 950픽셀로 이미지 뜯어고칠때는 바로 이렇게 생성한 드롭릿 파일에다가 이미지만 끌어만 놓으면 알아서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이미지 크기가 바뀐 사진들이 아까 지정해둔 크기변환 폴더에 그대로 저장이 됩니다. 참고로 이 폴더는 변환된 이미지들은 다른곳에 바로 빼두시는게 좋습니다. 앞으로 변환될때마다 이곳에 저장될텐데 그러면 햇갈리기도 하고 파일명이 같아버리면 덮어씌게 되니까요. 이제 액션 기능을 드롭릿으로 만들어서 윈도우에서 좀 더 편리한 이미지 변환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끝.

 

 

Adobe: 크리에이티브, 마케팅 및 문서 관리 솔루션

Adobe는 디지털 경험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여 전달하고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www.adobe.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