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아는 동생이 OBJ 파일을 미리 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문의를 했습니다. OBJ는 3D 오브젝트 파일 확장자 중 하나입니다. 만약 관련 프로그램이 없다면 이것을 윈도우에서 열어볼 수 있는 별도의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므로 파일 열람이 가능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열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제목에도 언급했듯 오토데스크사에서 배포중인 FBX Review 라는 이름의 소프트웨어입니다. 무료입니다.

 

오토데스트 FBX 리뷰 다운로드

 

Autodesk FBX Review - Windows 64 Bit

Autodesk® FBX® Review is a lightweight, standalone tool for reviewing 3D assets and animations.

apps.autodesk.com

먼저 위의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참고로 다운로드를 진행함에 있어서 로그인은 필수입니다. 그러므로 아직 회원가입이 안 되어있다면 회원가입을 먼저 진행하시고 로그인 완료 후 다운로드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도 특별히 중요한 부분은 없기 때문에 생략하겠습니다.

 

간단 사용법

오토데스트 FBX 프리뷰 프로그램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3D 바닥이 보이고 드넓은 공간이 펼쳐진 상태입니다. 이제 왼쪽 하단에 있는 Open 아이콘을 눌러서 OBJ 파일을 불러오도록 합니다.

 

그러면 이렇게 OBJ 3D 오브젝트가 순식간에 로딩 완료됩니다. 만약 텍스쳐 파일이 있는 상태라면 텍스쳐가 세팅된 상태로 3D 모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 조작법은 3D 맥스와 같습니다.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한 채 드래그하면 오브젝트가 다양한 각도로 회전합니다. 시프트를 누른 상태로 왼쪽 클릭 드래그를 하면 이동합니다.

 

위쪽에 있는 이 버튼으로 폴리곤 상태로 볼 지, 메시 상태로 볼 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버튼도 한번씩 눌러보시기 바랍니다. 뷰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기에 OBJ 파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Settings 버튼도 있으니 세팅 메뉴에는 어떤 옵션들이 있는지 한번 확인해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근데 어차피 이 프로그램은 오브젝트 형태를 확인하는 것이기에 딱히 세팅에서도 따로 설정할 옵션은 없는 것 같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