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OBJ 파일은 이상하게도 윈도우 폴더에서 미리보기가 되지 않습니다. 해외 문서를 열심히 구글링해서 검색을 해봐도 나오지 않습니다. 대신 STL 파일에 대한 미리보기 방법은 상당히 많더군요. 그래서 OBJ 파일을 STL로 변환하는 프로그램이 있지 않을까 싶어서 검색해봤더니 역시 세상에 능력자는 많습니다. 있었습니다.

 

두 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인터넷 사이트에 접속해서 변환하는 온라인 방식과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여 변환하는 오프라인 방식이지요. 개인적으로는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 방식을 선호합니다. 이유는 온라인의 경우 대량으로 변환하는데 무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 한 두개 정도의 파일 변환이라면 모르겠지만, 그 이상의 파일 변환의 경우는 별도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변환하는게 훨씬 빠릅니다. 이런 파일 확장자 변환 프로그램들을 보통 컨버터(Converter)라고 부릅니다.

 

Spin 3D Converter 다운로드 및 설치

 

3D File Converter. Download Free. Convert for Models & Printing.

3D File Converter SoftwareGame Modding Quickly preview and convert 3D objects for custom game mods3D Design Convert between common 3D mesh file formats to edit 3D objects3D Printing Convert 3D files to STL in seconds for 3D printersConvert Between All Key

www.nchsoftware.com

위의 웹사이트는 스핀3D 컨버터 공식 홈페이지입니다. 들어가시면 Download Now for Windows 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그 버튼을 눌러서 유틸리티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설치 과정에서는 별다른 설정이 없으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배포되지만 몇 가지 추가 기능들을 사용하려면 유료 결제를 해야합니다. 근데 본문에서 진행하려는 OBJ에서 STL의 파일 변환의 경우는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히 사용 가능합니다.

 

간단 사용법

설치가 다 완료되었다면 스핀3D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러면 위의 이미지와 같은 유틸리티가 실행됩니다. 왼쪽 상단에 있는 Add File(s) 혹은 Add Folder를 선택합니다. 변환하고자 하는 OBJ 파일이 몇 개 없거나 여러 폴더에 나뉘어 있다면 당연히 Add File로 진행을 해야 할 것이고, 한 폴더에 꽤 많은 OBJ 파일이 있다면 그냥 폴더째 선택이 편리합니다.

 

저는 3개의 OBJ 파일을 오픈했습니다. 이제 1번에 있는 Output Format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당연히 STL로 선택해줍니다. 그리고 파일 목록에 있는 OBJ 파일들을 모두 선택해줍니다. 참고로 목록을 선택하면 오른쪽 미리보기 창에 현재의 OBJ의 3D 오브젝트를 미리 볼 수도 있습니다. 선택을 모두 완료했다면 2번의 Convert 버튼을 눌러 파일 변환 과정을 진행합니다.

 

파일 변환은 순식간에 끝납니다. 이제 원본 소스인 OBJ가 있는 폴더 위치로 가보세요. 변환된 STL 파일들이 생성되어 있을 것입니다. 근데 지금 제 경우는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윈도우 폴더 상태에서 프로그램으로 열람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해당 3D 오브젝트의 미리보기가 파란색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보통은 그냥 대표 아이콘으로 보여지는게 기본인데 이렇게 미리보기 썸네일 이미지처럼 3D 오브젝트가 보여지고 있습니다. 이건 어떻게 하는건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윈도우10 폴더에서 OBJ 파일 미리보기 하는 방법

 

윈도우10 폴더에서 OBJ 파일 미리보기 하는 방법

이 방법은 먼저 편법을 사용해야합니다. 바로 다이렉트로 미리보기를 할 수 있는 방법은 며칠을 알아봤지만 OBJ 파일에서는 사실상 불가능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딱히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rgy0409.tistory.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