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의 문장을 살펴보시면 각주라는 키워드 옆에 숫자1이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숫자1에 마우스를 올려보면 각주에 대한 정의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별도의 세팅은 필요없지만 입력은 모두 수동입니다. 어떻게 입력하는지 살펴봅시다. 위의 문장을 티스토리 글쓰기 에디터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글쓰기 에디터 상황
각주[footnote]각주 : 주(註) 또는 각주는 본문에 대하는 참조 문헌이나 본문의 낱말, 문장 등의 뜻을 알기 쉽게 풀이하는 덧붙이는 글.[/footnote]는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다!
보시면 [footnote]입력할내용[/footnote] 형태를 띄고 있다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ootnote」 코드를 사용하여 수동으로 입력하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해주기만 하면 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각주의 장점은 키워드를 집중시킬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굳이 각주를 사용하지 않고 그냥 문장으로 풀어서 작성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즉 풀어서 작성한다고 하면 제 경우에는 이렇게 작성할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글쓰기
각주는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다! 참고로 각주란 본문에 대하는 참조 문헌이나 본문의 낱말 및 문장 등의 뜻을 알기 쉽게 풀이하여 덧붙이는 글이라는 뜻이다.
그렇습니다. 반드시 각주를 사용해야하는건 아닙니다. 정말 특수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각주를 사용하면 본문의 마지막에 해당 본문에서 사용한 모든 각주의 내용들이 목록화됩니다. 현재 친효스킨에서는 다음의 형태로 출력되고 있습니다. 이 본문의 맨 아래를 살펴봐주세요. 희미한 회색 박스에 「본문에 사용된 각주」라는 소제목 안에 각주 목록이 보여집니다. 해당 스타일은 친효스킨에서만 나타나는 것으로 스킨마다 다른 형태의 각주 목록이 보여집니다. 가장 기본 형태는 그냥 사용된 각주 목록만 덩그러니 출력됩니다. 또한 본문에 사용된 각주만큼 목록이 추가되어 나타납니다. 각주의 숫자는 중첩되어 카운트됩니다.
또한 각주의 끝에 보시면 「본문으로」라는 링크가 있는데 해당 목록을 클릭하면 사용된 각주로 빠르게 스크롤되어 이동됩니다. 이것은 스킨에서 제공하는게 아닌, 티스토리 각주 시스템의 기본 옵션입니다. 그러면 적절한 각주 기능을 사용하시어 본문의 가독성을 더욱 높여보시기 바랍니다. 끝.
각주 : 주(註) 또는 각주는 본문에 대하는 참조 문헌이나 본문의 낱말, 문장 등의 뜻을 알기 쉽게 풀이하는 덧붙이는 글.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