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직접 사용해보고 괜찮다 싶은 애프터이펙트 플러그인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애프터이펙트에서 포지션 키프레임을 생성하여 움직이는 애니메이션을 연출하고자 할 때 정말 쉽게 애니메이션 속도를 만들어줄 수 있는 플러그인입니다. 기본 속도인 리니어를 Easy-Ease 타입으로 만든다던지, 혹은 이지이즈에서 미세한 속도 조절을 하여 원하는 움직임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in / out도 쉽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제목에도 언급한 Flow 라고 하는 애프터이펙트 플러그인을 설치하시면 됩니다.

 

Flow 다운로드 받기

 

Flow

Flow brings an easy interface to After Effects for customizing animation curves without needing to touch the graph editor.

aescripts.com

이 플러그인은 유료입니다. 가격은 오늘 날짜 기준으로 30달러입니다. 개인 라이센스와 단체 라이센스 가격이 상이하므로 본인에게 맞는 방식으로 지불해야 합니다. 이 사이트의 가입 방법 및 다운로드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애프터이펙트 스크립트와 플러그인 천국! aescripts + aeplugins 가입 및 사용 방법

 

애프터이펙트 스크립트와 플러그인 천국! aescripts + aeplugins 가입 및 사용 방법

애프터이펙트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한번쯤 이 사이트를 방문해보셨을 듯 합니다. 여기는 정말이지 저 같은 초보 애펙터 분들에게는 천국과도 같습니다. 유용한 플러그인이 정말

rgy0409.tistory.com

다음은 다운로드 완료 후 애프터이펙트에 적용시키는 방법입니다.

 

Flow 적용 방법

기본적으로 Flow는 ZXP 확장자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ZXP Installer 라고 하는 유틸리티를 추가로 사용하여 설치하는걸 권장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을 비추천합니다. 오류도 많고 설치 도중에 멈추기도 하거든요. 따라서 다운로드 받은 ZXP 파일을 압축 파일로 로드 후 수동으로 압축 풀기를 진행하는 방식을 추천합니다. 적용 전 애프터이펙트는 종료해 주시기 바랍니다.

 

압축을 풀면 이런 파일과 폴더들이 생성될 것입니다. 이제 이 폴더가 담긴 메인 폴더를 아래의 경로로 복사를 진행합니다.

 

64비트▶ C: > Program Files > Common Files > Adobe > CEP > extensions

32비트▶ C: > Program Files(x86) > Common Files > Adobe > CEP > extensions

 

참고로 제가 사용하는 애프터이펙트는 2020 버전입니다. 따라서 64비트 경로로 복사를 진행했습니다. 잘 모르겠다면 그냥 위의 경로 모두 복사 진행하시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이렇게 폴더째 복사해놓으면 됩니다. 저 폴더 안에 이전에 보여드렸던 다양한 폴더들과 파일들이 들어있는 것입니다. Flow 관련 파일들이지요.

 

이제 애프터이펙트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Window > Extensions에 들어가보면 Flow 메뉴가 생성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번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Flow 사용 방법

위의 Flow 다운로드 페이지에서도 사용 방법을 친절히 유튜브 영상으로 소개해주고 있습니다. 비록 영어로 나와도 영상을 보시면 어떤 식으로 사용하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튜토리얼이니 꼭 시청해 봅시다.

 

정사각형의 쉐이프 레이어를 하나 만들고 2초에 걸쳐 좌/우로 왔다 갔다 하는 포지션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습니다. 무한 반복을 적용시킨 상태입니다.

 

미리보기를 실행해보면 이렇게 좌우로 왔다갔다 등속도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포지션 스탑워치 키프레임이 생성되어 있습니다. 해당 키프레임을 모두 선택합니다.

 

Flow에 있는 여러 애니메이션 프리셋 중 마음에 드는 움직임으로 적용해 봅시다. 저는 ease 타입으로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보통 리니어에서 F9를 누르면 ease 타입의 속도로 변화하는데 이 방법을 사용해도 동일한 결과가 나올겁니다. ease를 선택 후 APPLY 버튼을 눌러줍니다.

 

다시 미리보기를 해봅니다. 그러면 ease 타입으로 속도가 변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프레임도 이렇게 모래시계 모양으로 바뀌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ease 타입의 속도를 좀 더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변경해보고 싶습니다. Flow 패널을 보시면 그래프에 저렇게 핸들이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 핸들을 사용하여 그래프의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드래그 상태로 움직일수도 있고 원하는 지점을 클릭하여 핸들을 이동시킬수도 있습니다. 또한 Ctrl, Shift, Alt 키를 사용하여 핸들의 움직임에 제한을 둘 수 있습니다. 각 키 조합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Ctrl : 핸들의 각도만 조절

Alt : 핸들의 방향은 같고 속도만 조절

Shift : 핸들이 수평 상태로 유지됨

Ctrl + Shift : 양쪽 핸들 대칭 조절

 

한번 직접 해보시면 어떻게 적용되는건지 금방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재 수동 조절한 이 그래프를 적용시켰는데 오브젝트 움직임이 상당히 마음에 들었다면? 해당 속도 그래프를 즐겨찾기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별표 모양 아이콘을 눌러주세요.

 

그러면 Save Preset 이라는 창이 뜨고 이름을 입력하는 항목이 보일겁니다.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시고 OK를 눌러주면 됩니다. 한글 입력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즐겨찾기 패널을 눌러보시면 저장된 프리셋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마음에 들지 않는 즐겨찾기 프리셋이 있다면 해당 프리셋에서 마우스를 올립니다. 그러면 X 표시 아이콘이 보이는데 눌러서 삭제가 가능합니다. 저도 Flow 플러그인은 처음 사용해보는데 어렵지 않게 적용시킬 수 있었습니다. 괜찮은 애펙 플러그인입니다. 추천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