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해당 방법은 추가로 스크립트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 그리고 기본적으로 애프터이펙트에 있는 내용을 스크립트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이렇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아마 애펙에서 이 기능을 기본적으로 지원하는건 CC 2019와 같은 근래의 최신 버전부터 생긴 것 같습니다. (어디까지나 추측) 확실한건 2020 버전에는 이 기능을 지원합니다. 현재 사용중인 버전이 2020이라 이건 분명합니다.

 

얼마전에 애펙 관련 강좌글을 하나 작성했습니다. 내용 또한 지금 소개해드릴 부분과 비슷한 강좌이지요. 애펙의 메인 컴포지션 크기를, 그러니까 해상도를 변경할때 작업한 오브젝트들도 해당 크기에 맞춰 같이 수동으로 변경해줘야 하는 부분이었습니다. 무슨 말인지 잘 모르신다면 한번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글이 길지 않아서 금방 볼 수 있습니다.

 

애프터이펙트 해상도(컴포지션) 확대/축소 후 오브젝트 일일이 수정할 필요 없이 한방에 설정하는 방법

 

애프터이펙트 해상도(컴포지션) 확대/축소 후 오브젝트 일일이 수정할 필요 없이 한방에 설정하

이번에도 애팩관련 질문을 받았습니다. 만약 현재 작업중인 프로젝트의 메인 컴포지션의 해상도를 FHD에서 4K로 늘리면 그동안 애니메이션 작업을 해두었던 각종 오브젝트들도 같이 커지는지에

rgy0409.tistory.com

 

만약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기능을 모른다면 위의 글 내용처럼 오브젝트를 수동으로 설정해줘야 할 겁니다. 하나 하나 오브젝트 수정이 그나마 아니어서 다행이지만 어찌되었든 수동으로 해야하니까 번거로울 겁니다. 이제부터 소개해드리는 기능을 사용하신다면 그냥 한방에 모든것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 이미지 크기 변환하듯 작업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더 이상 추가로 진행해야 할 그 어떤것도 없습니다.

 

Scripts > Scale Composition 기능 사용하기

먼저 확인해야 할 사항입니다. 여러분들께서 사용중인 애프터이펙트에서 해당 스크립트를 지원하는지 그 유무를 지금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File > Scripts > Scale Composition.jsx 메뉴가 있나요? 그럼 다행입니다. 만약 없으신 분들은 다음에 소개해드리는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해상도를 수정하려면 당연히 랜더링을 하는 메인 컴포지션이 있어야 할겁니다. 기본적으로 컴포지션 세팅 방법은 위의 스크린샷 이미지처럼 해당 컴포지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Composition Settings로 들어가야 합니다. 컴포지션 변경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의 글을 정독하시면 이해가 빠르실 겁니다.

 

애프터이펙트에서 이미 만든 컴포지션 파일을 재설정(편집)하는 방법

 

애프터이펙트에서 이미 만든 컴포지션 파일을 재설정(편집)하는 방법

과거에 같이 직업학교를 다녔던 학생 중 한명의 동생으로부터 톡이 왔습니다. 혹시 이미 세팅한 컴포지션을 다시 수정하는 방법이 없는지에 대한 질문이었지요. 선생님께서 이 부분을 꽤 중요

rgy0409.tistory.com

 

컴포지션 세팅 창이 활성화 되었습니다. 여기에서는 Width와 Height 값을 변경함으로서 해상도 편집이 가능합니다. 현재 FHD 해상도이므로 4K로 늘려볼까요? 그러면 3840 x 2160이 될겁니다.

 

이게 변경 전 원본 컴포지션 상황입니다.

 

다음은 4K 변경 후의 상황입니다. 메인 컴포지션에서 사용중인 기존 다른 오브젝트들은 크기 변화가 없고 단지 동영상의 크기만 늘어난 상황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불필요 영역만큼 검정색 백그라운드가 생성된걸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우리가 원하는건 이런게 아니고 그동안 작업한 모든 소스들도 크기에 맞춰 커지는걸 바랍니다. 그래서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File > Scripts > Scale Composition.jsx 경로로 들어가면 Scale Composition 이라는 조그만 창이 뜹니다. 보시면 메뉴가 3개가 있을겁니다. 하나 하나 설명드리겠습니다.

 

●New Scale Factor : 배의 의미입니다. 기본값은 1이며 이 뜻은 1배라는 뜻입니다. 2를 입력하면 가로 및 세로 사이즈가 두배가 되는 셈입니다.

●New Comp Width : 가로 크기를 변경합니다. (세로 사이즈도 비례해서 자동 변경됨)

●New Comp Height : 세로 크기를 변경합니다. (가로 사이즈도 비례해서 자동 변경됨)

 

따라서 자신이 원하는 옵션을 선택 후 크기 변경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Scale Composition 스크립트를 사용해서 가로 사이즈를 두 배 늘린 결과 화면입니다. 보시면 방금 보여드렸던 검정색 여백이 보이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즉 사용된 모든 오브젝트들도 크기의 영향을 받아 맞춰서 크기가 변경된 것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해상도를 얼마든지 자유자재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단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만약 벡터 형식이 아닌 일반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 소스를 사용했다면 한번쯤 신경써야 합니다. 아시다시피 비트맵 이미지는 크기를 축소하는건 문제가 안 되지만, 크기를 늘리면 화질이 깨지기 때문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이 사용중인 소스 중 비트맵 방식의 이미지가 있다면 고려하여 작업해야 할 것입니다.

 

스크립트가 없는 경우 수동 설정하는 방법

다음은 사용중인 애펙 버전이 낮아서 스크립트 메뉴에 해당 기능이 없는 분들을 위한 방법입니다. 이 분들은 수동으로 스크립트 파일을 추가해주셔야 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위의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보시면 유료로 판매되는게 기본이지만 개발자가 무료로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가격 부분을 편집 가능하도록 활성화 해두었습니다. 따라서 가격칸에 0을 입력하시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까지 진행하는 방법은 아래의 글을 정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애프터이펙트 스크립트와 플러그인 천국! aescripts + aeplugins 가입 및 사용 방법

 

애프터이펙트 스크립트와 플러그인 천국! aescripts + aeplugins 가입 및 사용 방법

애프터이펙트를 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한번쯤 이 사이트를 방문해보셨을 듯 합니다. 여기는 정말이지 저 같은 초보 애펙터 분들에게는 천국과도 같습니다. 유용한 플러그인이 정말

rgy0409.tistory.com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애프터이펙트에 적용시켜야 합니다. 압축을 풀면 recursiveScaleComposition.jsx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다음의 경로에 붙여넣기 해주시기 바랍니다.

 

C: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After Effects [사용중인 버전] > Support Files > Scripts

 

이렇게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애프터이펙트를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애펙 실행중에 이 작업을 진행하셨다면 종료 후 다시 애펙을 재시작 해주시면 됩니다. PC 재부팅은 필요없습니다.

 

정상적으로 작업하셨다면 이렇게 File > Scripts > recursiveScaleComp.jsx 항목이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해당 파일명 그대로 노출되므로 이름 변경을 했다면 해당 파일명 그대로 나타나게 됩니다.

 

실행해보면 이런 창이 뜹니다. 애펙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기능과 인터페이스만 다르지 똑같습니다. 사용 방법은 위에서 설명드린 부분과 동일하므로 설정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