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과거에 같이 직업학교를 다녔던 학생 중 한명의 동생으로부터 톡이 왔습니다. 혹시 이미 세팅한 컴포지션을 다시 수정하는 방법이 없는지에 대한 질문이었지요. 선생님께서 이 부분을 꽤 중요하게 말씀해주셔서 확실히 기억을 하고 있던 상황이었고 아는대로 답변을 해주었습니다.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소스창에서 접근하는 방법

지금 작업중인 애펙 프로젝트의 소스창을 살펴보시면 작업해둔 (하고 있는) 컴포지션 파일들의 목록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편집하고자 하는 컴포지션을 찾습니다. 제 경우는 main 이라고 하는 이름을 가진 컴포지션이 하나만 보이고 있습니다. 나머지 소스용 컴포지션 파일은 따로 폴더를 만들어 그 안에 넣어두었습니다. 갑자기 뜬금없지만 소스패널의 소스들을 잘 정리를 해두는것도 애펙 프로젝트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됩니다. 정리는 일상 생활이나 프로젝트에서나 꼭 필요한 기본인 것 같습니다. 아무튼 수정하고자 하는 컴포지션을 찾았나요?

 

그럼 여기서부터는 매우 쉽습니다. 그냥 해당 컴포지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메뉴 목록이 뜨는데 그중 맨 위에 있는 Compostion Settings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우리가 원하는 컴포지션 수정 패널이 열리게 됩니다. 여기에서 동영상의 해상도(크기) 변화라던지, 프레임값이라던지, 전체 재생 시간이나 백그라운드 컬러 설정등을 원하는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2. 미리보기 패널에서 접근하는 방법

만약 소스패널을 찾을 수 없다거나 목록이 너무 많아서 찾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면?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현재 수정하고자 하는 컴포지션 미리보기 화면상에서 바로 진입이 가능합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컴포지션의 빈 공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위의 예시에서는 현재 빨간색 영역은 각종 소스들이 자리잡고 있는 부분을 대략적으로 표시한 경계선입니다. 따라서 현재 소스 외적인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위의 이미지라고 한다면 빨간색 표시를 뺀 나머지 영역이 해당될겁니다.

 

즉 빨간색 V표시가 된 영역이겠죠. 여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메뉴창이뜨고 여기에서 비로소 Composition Settings 옵션을 찾을 수 있습니다.

 

만약 소스 영역 안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어떻게 될까요? 해당 소스에 대한 옵션창이 뜹니다. 따라서 컴포지션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소스가 아닌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진입해야 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