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반응형

중소기업 TV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거 생각보다 수명이 대단히 깁니다. 솔직히 5년 안에 고장날 줄 알았는데 이게 왠걸요? 지금 거의 8년째 사용 중입니다. LDK 라고 하는 브랜드에요. 아마 처음 보는 브랜드일 가능성이 큽니다. 내부 패널은 그래도 대기업 제품이 들어가있다고 홍보했었는데 그 말이 사실인가보군요. 아무튼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도요.

 

TV는 아무 이상 없는데 문제는 리모컨입니다. 이놈의 리모컨... 버튼이 잘 눌리지 않습니다. 리모컨도 오래 썼죠. 아마 내부 PCB 회로에 먼지가 누적되어서 찌든때처럼 착 늘어붙어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과거 삼성전자서비스센터에서 근무할 때 가전 파트와도 같은 공간에 있었습니다. 삼성 리모컨이 꽤 많이 접수가 되었었는데 수리하는걸 한번 봤었어요. 생각보다 어렵지 않더군요. 물론 이 방법이 100% 먹힌다는건 아닙니다. 그러나 기기적인 고장이 아닌 이상 버튼이 잘 눌리지 않는 증상은 회로의 이물질만 제거해주면 대다수 해결이 되는 듯 합니다. 삼성 리모컨이니까 이 수리 방법이 먹히는게 아닐까하고 의심이 들 수도 있으실 겁니다. 사실 이미 진작에 이 방법으로 리모컨을 잘 수리해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또 같은 증상이 발생해서 다시 한 번 회로 청소를 해줄때가 온 것 같군요. 대다수의 리모컨은 비슷한 방식을 사용하므로 아마 버튼이 잘 인식이 되지 않는 증상에 대해서는 내부 PCB 회로 버튼 청소로 해결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게 저희집 LDK TV리모컨의 모습입니다. 세월의 흔적이 고스란히 남아있습니다.

 

먼저 분해를 해야합니다. 건전지를 제거하니 안쪽에 고정 스크류가 보입니다. 풀어줘야겠습니다. 그리고 바로 오픈되지 않습니다. 주걱(헤라)을 사용하여 커버를 분리시켜줍니다. 주걱이 없다면 안 쓰는 플라스틱 신용(체크)카드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참고로 헤라는 일본어입니다. 아마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헤라로 기억들 하실텐데 이제부터 그냥 주걱이라고 부르도록 합시다.

 

리모컨 분해는 모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만약 구매한지 얼마 되지 않은 TV라면 당연히 공식 AS를 맡기는게 좋습니다. 전 AS 기간이 상당히 지나버렸기에 그냥 자가수리를 하는 것 뿐입니다. 아무튼 주걱을 사용하니 이렇게 쉽게 분해가 되었습니다. 고무 버튼 부분은 먼지가 상당히 쌓여있군요. 이건 흐르는 수돗물을 이용하여 깨끗하게 청소해주면 됩니다. 플라스틱 커버도 마찬가지구요.

 

지금 빨간색 표시 부분이 바로 전원버튼 부분입니다. 다른 버튼들은 다 잘 눌리는데 이 전원버튼만 겁나 안 눌렸습니다. 자세히 보니까 가운데 까맣게 뭔가 쌓인게 보입니다. 저게 바로 먼지들의 결정체입니다. 미세 먼지들이 계속 눌리고 눌려 하나의 층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전원 버튼을 정말 세게 눌러야 겨우 인식을 하는 상황인 것입니다.

 

확대샷입니다. 정말 동그랗게 뭔가 쌓여있는 것 같죠? 그렇다면 수리 방법 또한 간단합니다. 저 원형의 보호막을 제거해주면 됩니다. 제거 방법 또한 다양한데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다소 넓은 일자 드라이버로 살살 긁어서 벗겨내는 방법을 선호합니다. 너무 세게 힘을 주면 회로 도금까지 찢겨나갈 위험이 있으니 살살살 진행합니다.

 

이 버튼들도 옆 부분에 먼지가 꽤 쌓여있었군요. 같이 청소해 줍니다. 물티슈를 사용하면 금새 깨끗해집니다.

 

원형의 이물질을 벗겨낸 모습입니다. 이제 금속 회로만 남았습니다. 다른 버튼 부분들도 다 확인해봤는데 딱히 이상은 없었습니다. 이 전원버튼이 정말 안 눌렸었거든요. 안 눌리는 원인을 제거했으니 이제 잽싸게 조립해서 테스트해 봅시다. 참고로 내부 회로 모양이 리모컨마다 다릅니다. 어떤 리모컨은 저 부분이 원형의 금속으로 쌓여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 금속 버튼도 확인해보면 뭔가 먼지 코팅이 되어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삼성 리모컨의 경우 그런 케이스가 많습니다. 그럴때는 그냥 먼지막을 깨끗히 제거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진행합니다. 안팍으로 정말 깨끗해진 리모컨으로 재탄생 했습니다. 전원 버튼을 눌렀더니 TV가 바로 켜집니다. 전원 버튼을 힘 주고 누를 필요도 없이 그냥 일반 버튼 누르듯 PUSH를 하니까 TV에서 바로 신호를 인식하는군요! 아주 잘 눌립니다. 다른 버튼들은 당연히 이상 없습니다. 여러분들의 TV 리모컨도 만약 버튼이 잘 눌리지 않는다면 이와 같은 방법으로 내부 회로 청소를 한 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1. 오 우리 집 리모콘도 잘 안 눌리는 데 한 번 해봐야 겠네요
    2021.01.18 10:03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