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유플러스 기가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설픈 반기가가 아닌 제대로된 1기가 상품입니다. 그덕분에 다운로드 속도는 정말 빨라졌습니다. 최대 대역폭을 다 활용한다면 더할나위없이 좋겠지만요. 무선 인터넷도 빨라졌습니다. 현재 공유기는 컴퓨터 바로 옆에 있습니다. 문제는 여기에서 시작됩니다.
거실에도 작은 미니PC가 있고 샤오미 TV박스도 같이 있습니다. TV 바로 아래에 있지요. 미니PC의 경우는 유선 연결이 된 상태지만 문제는 TV박스입니다. 안방과 거실이 막 엄청 멀리 있지도 않음에도 불구하고 중간에 문이 있어서 그런건지 신호가 많이 끊깁니다. 샤오미 TV박스는 유선 연결이 불가합니다. 무조건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을 해야만 하는 제품입니다. 저희 가족은 세 식구인데 밥먹을 때 유튜브를 봅니다. 근데 너무 자주 끊겨서 밥 먹는 흐름까지도 끊어질 지경입니다. 이대로는 안 되겠다 싶어서 아예 유무선 공유기를 하나 구매했습니다.
원래는 와이파이 증폭기를 사려고 했습니다. 근데 어차피 TV까지 따로 유선랜 라인을 따놓았기 때문에 굳이 와이파이 증폭기를 구매할 이유는 없었습니다. 그냥 컴퓨터 와이파이는 거기대로, TV쪽은 새로운 와이파이 신호를 만들어주기만 하면 되니까요. 모험을 할 필요가 전혀 없었습니다. 그리고 요전에 어차피 와이파이 확장+증폭기를 한 번 사용했던 경험이 있는데 효과는 미미했었거든요. 그러므로 유무선 공유기쪽에 손을 들어주게 되었습니다.
이지넷유비쿼터스 NEXT-8004N 유무선 공유기 이모저모
박스가 생각보다 커서 놀랐습니다. 이 제품의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지원망 : IEEE 802.11 a/b/g/n/ac
●최대속도 : 1200Mbps
●빔포밍 기술 지원
●WAN : 1 x 10/100/1000Mbps (자동 인식)
●LAN : 3 x 10/100/1000Mbps (자동 인식)
●주파수 : 2.4GHz / 5GHz
●신호 속도 : 11ac(867Mbps) / 11n(300Mbps) / 11g (54Mbps) / 11b(11Mbps) - 괄호안의 숫자는 최대속도
가격 대비 성능이 너무 좋습니다. 넥스트사 제품 특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회사는 광고는 거의 하지 않아서 거의 순수하게 성능으로 인정받아오는 몇 안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적어도 제 눈에는 그렇습니다. 왜냐하면 이 회사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면서 피해를 본 경험이 없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브랜드입니다. 그렇기에 구매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빔포밍 기술 지원이라는 설명이 있습니다. 빔포밍은 저도 처음 들어보는데 검색해보니 그냥 이런 뜻입니다. 와이파이 증폭기와 비슷한 기능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연결된 와이파이 단말기와의 신호가 약해지지 않도록 증폭을 시키는 것입니다. 멋진 기술입니다. 근데 실전에서는 과연 얼마만큼의 속도 향상이 있을런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없는것보다는 낫습니다.
박스를 오픈했습니다. 저 비닐에 쌓인 부분이 분명 본체일 것입니다. 얼른 꺼내보겠습니다.
드디어 모습을 드러냅니다. 저 네개의 안테나가 끊김없는 와이파이 신호를 생성해 줄것입니다. 구매 후기글들을 봤는데 수 많은 글들 중 영덕 대게 같이 생겼다는 말이 갑자기 떠오릅니다. 정말 그렇게 보이는군요.
바닥 부분에는 높이가 꽤 되는 고무발 네개가 각 모서리에 위치해있습니다.
뒷부분입니다. 맨 왼쪽에 USB 포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WiFi 버튼과 RST/WPS 버튼이 있습니다. 4개의 RJ45 포트가 있는데 그 중 맨 오른쪽 포트가 입력포트인 WAL 포트입니다. 마지막으로 DC 12V를 지원하는 어댑터 단자도 보입니다.
앞부분의 모습입니다.
연결은 어렵지 않습니다. 인터넷 선을 WAL 포터에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같이 들어있는 여분의 유선랜 선은 LAN 포트에 꽂아서 미니PC와 연결시켜줍니다.
이렇게해서 거실에서 사용할 와이파이 환경이 갖추어졌습니다.
와이파이 초기설정
보편적으로 모든 와이파이 기기들은 비밀번호가 걸려있습니다. 근데 이건 아예 비밀번호가 없더군요. 즉 아무나 쉽게 접속해서 무료 와이파이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면 안 되니까 당장 비번을 걸어야겠습니다. 일단 와이파이망은 잘 형성되는지 확인을 위해 스마트폰의 와이파이를 검색해봅니다. 확인 결과 매우 잘 검색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품의 설명서를 꼼꼼히 읽어봐야 합니다. 공유기에 접속하려면 IP 주소를 알아야하는데 각 기기마다 고유의 IP가 있습니다. 이지넷유비쿼터스사의 NEXT-8004N 유무선공유기의 경우는 192.168.1.254 입니다. 이 번호를 URL창에 그대로 입력합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에서 접속하려면 당연히 와이파이를 해당 공유기에 먼저 연결을 해놓은 상태여야 합니다. 아주 잘 접속이 됩니다.
비밀번호는 여기에서 변경합니다. 왼쪽 카테고리 중 와이파이 설정이라는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오른쪽에 여러가지 옵션 메뉴들이 보입니다. 그중에서 가장 처음에 있는 와이파이명과 비밀번호로 들어갑니다.
2.4GHz와 5GHz에 대한 비밀번호를 서로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전 보통 그냥 둘 다 같은 비밀번호로 만들어버립니다. 따로 만들었다가 괜히 까먹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어차피 저와 가족들만 사용할꺼니까요. 게스트 네트워크라는것도 있는데 이건 말그대로 손님용 와이파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아마 일반 가정집에서는 사용할일이 없을겁니다. 그냥 일반 와이파이망을 쓰면 되니까요. 이건 카페나 기타 공공장소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입니다. 보니까 시간 제한도 걸어둘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속도 제한도 있군요. 카페에서 사용한다고 가정한다면 1인 1음료 주문시 2시간 무료 와이파이 제공이라는 서비스를 별도 제공할수도 있을겁니다. 물론 지금은 음료를 시키면 나갈때까지 사용 가능한 와이파이가 카페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지만요. 아무튼 재밌는 기능이 있어서 반가웠습니다.
와이파이 비밀번호만 걸어두면 끝일까요? 절대 아닙니다. 지금 이 와이파이 기기의 관리자모드로 접근하는것은 오로지 주인뿐입니다. 일반 사용자는 당연히 접근을 못하게 막아야 합니다. 아무나 들어와서 와이파이 비번도 지맘대로 바꿔버리는 골치아픈일이 벌어지면 안 되니까요. 물론 초기화 할 수 있지만 다시 처음부터 세팅하려면 번거롭기에 아예 처음부터 관리자모드 접속 시 비밀번호를 요구하도록 만들어주면 됩니다. 왼쪽 카테고리의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로그인 비밀번호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 원하는 비밀번호를 연속 두 번 입력해 주시고 저장하기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다음부터 공유기 관리자모드로 접속시 비밀번호를 요구하는 창이 뜰것입니다. 이렇게되면 해킹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지요.
속도 측정
기가 인터넷이지만 추가 회선의 길이가 좀 길어서 그런지 여기까지 기가급 신호가 도달하지는 않는 모양입니다. 하지만 상관없습니다. 이 와이파이 유무선공유기의 역할은 어디까지나 샤오미 TV박스의 신호가 끊기지 않도록 하는게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100Mbps 속도도 충분히 빠릅니다. 따라서 절대 영상이나 음성이 끊어질리가 없습니다. 아까도 세시간 정도 샤오미 TV박스로 유튜브 이것저것을 시청해봤는데 한번도 끊긴적이 없었습니다. 멋진 와이파이 공유기입니다.
마무리
가격대비 성능 좋고, 신호 강도도 마음에 들어서 잘 샀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밥 먹을 때 끊김없는 유튜브 시청이 가능해졌습니다. 앞으로 잘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