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사용중인 노트북은 샤오미 프로 랩탑입니다. 거의 3년정도 사용한 모델이죠. 사양은 아직까지는 현역이라 쓸만합니다. 지난글에 이미 삼성 970 에보 플러스 2TB 제품을 한번 소개해드린바 있습니다. 중고나라에서 구매한 것으로 PC에 장착한 후기글을 작성했지요. 그리고 기존 데스크탑의 512GB 삼성 970 Pro SSD는 샤오미 노트북에 이식시킨 후기까지도요. 이렇게 한동안 잘 사용 중이었습니다.

 

그러나! 2020 블프가 한번 훑고간 여파는 컸습니다. 아마존에서 무러 50% 할인을 하는 기회가 찾아왔고 그냥 무시하기에는 너무나도 좋은 가격이어서 어차피 미래에 대한 투자라고 생각하고 질러버렸습니다. 제품은 생각보다 빨리 도착했습니다. 참 신기하죠... 옆나라인 중국의 알리에서는 배송이 세월아 네월아 한달 이상이 걸리기도 하는데 아마존은 정말 빨리 도착했습니다. 보름도 채 안 걸렸습니다. 알리는 황해로 넘어오는게 아니고 반대로 돌아서 한국에 도착하는 모양입입니다. 아무튼 아마존발 삼성 970 에보 플러스 2TB 제품을 무사히 잘 받게 되었습니다.

 

아 근데 이 택배사... 진짜 자고 있는데 부재중이 거의 20통이 와있길래 전화해보니 주소가 미입력 상태라고 하면서 약간 짜증을 내더군요. 아마존에서 이미 한 번 주문했던 이력이 있는데 주소가 누락될리가 있을까 싶었지만 그냥 전산상 오류가 있어서 주소가 일부 덜 찍힌 모양이구나 생각하고 친히 주소를 말씀드렸습니다. 그리고 배송받은 주소를 확인해보니 다 정상입력 되어있었습니다. 그렇습니다. 그냥 이놈의 택배기사가 영어를 읽을 줄 몰랐던 것입니다. 택배사에서 보통 이런 해외직구 제품들은 알아서 번역 후 배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나요? 정말 이런 경우는 처음이어서 매우 황당했습니다. 정말이지 어디서부터 어떻게 조치를 해드려야할지 난감하군요. 그래도 제품은 무사히 잘 도착해서 기쁩니다.

 

봉인씰이 확실히 잘 붙어있습니다. 열어보겠습니다.

 

영롱한 모습의 삼성 970 EVO PLUS 2TB SSD입니다. 개봉 전 샤오미 노트북은 분해를 해두었습니다. 혹시 샤오미 노트북 분해 과정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글을 정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하기 (메모리 및 SSD 확장 가능할까?)

 

샤오미 노트북 프로 분해하기 (메모리 및 SSD 확장 가능할까?)

심심해서 한번 샤오미 노트북 프로도 분해해봤습니다. 내부를 직접 보고나서 놀라운 사실을 두가지 알았습니다. 첫번째는 M.2 2280 SSD를 추가로 장착할 수 있다는점, 두번째는 원보드라는 점 입니

rgy0409.tistory.com

 

기존 SSD를 제거하고 아마존발 새로운 삼성 SSD를 장착했습니다. 아직 마이그레이션 작업은 안 했어요. 일단 노트북에서 2TB를 정상적으로 인식하는지를 테스트 해야 하니까요. 또한 불량은 아닌지도 점검해야 하니까요. 부디 정상적으로 인식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부팅시켜 보았습니다.

 

오! 다행히 잘 인식합니다. SSD도 불량은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인식된다고해서 정상이라고는 볼 수 없죠. 그래도 첫 관문은 무사 통과를 했습니다. 이제 기존 SSD를 다시 장착하고 부팅 후 USB로 삼성 970 에보 플러스를 연결시켜 마이그레이션 작업을 진행하려 합니다.

 

마이그레이션 작업은 기존의 C드라이브 환경을 그대로 새로운 저장장치로 이사시키는 과정입니다. 인테리어를 그대로 카피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기존 노트북 사용 환경이 그대로 넘어갑니다. 이 내용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SSD 마이그레이션! Macrium Reflect 7 사용 방법 (+ 삼성 970 EVO PLUS 후기)

 

SSD 마이그레이션! Macrium Reflect 7 사용 방법 (+ 삼성 970 EVO PLUS 후기)

메인PC의 C드라이브 용량이 50GB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 처음에 512GB로 구매할 당시에는 이 정도면 뭐 아주 넉넉하지 않을까 싶었는데 막상 사용하니까 이것도 턱없이 부족하군요. 이제는 최소 1TB

rgy0409.tistory.com

 

마이그레이션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다시 새로 구매한 삼성 SSD로 바꿔 장착 후 부팅시켜 보았습니다. 아주 정상적으로 인식하고 동작함을 확인했습니다.

 

용량도 2TB 맞습니다. 빠진 용량은 없습니다.

 

기존 C 드라이브의 용량이 4배가 되었습니다. 넘쳐나는 이 용량! 이제 여기에 언리얼엔진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될 것 같아요. 물론 사양이 썩 빼어난 녀석은 아니지만 말이죠. 그래도 약간은 돌아갈겁니다. 어차피 무거운 작업은 하지도 않으니까요.

 

크리스탈마크로 테스트해봤습니다. 뭐 숫자가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그래도 사이어인들이 스카우트로 전투력 측정을 하듯 벤치마킹 프로그램으로 수치를 보는것 역시 아주 약간의 설레임과 즐거움이 있습니다. 수치가 꽤 좋습니다. 구형 노트북인데도 불구하고 준수한 성능을 뽑아주는 것 같군요! 아마존에서 아주 저렴하게 잘 구매했습니다. 이제 노트북도 용량 걱정없이 당분간 쭈욱 사용해도 될 것 같습니다. 아래에 아마존 구매 링크를 남깁니다. 필요하시면 방문해서 내용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가격 변동도 있으니 꼭 체크해 보셔야 합니다. 끝.

 

SAMSUNG 970 EVO Plus SSD 2TB (MZ-V7S2T0B/AM)

 

SAMSUNG 970 EVO Plus SSD 2TB - M.2 NVMe Interface Internal Solid State Drive with V-NAND Technology (MZ-V7S2T0B/AM)

SAMSUNG 970 EVO Plus SSD 2TB - M.2 NVMe Interface Internal Solid State Drive with V-NAND Technology (MZ-V7S2T0B/AM)

www.amazon.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