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 드라이버의 역할은 단순합니다. 이 모니터는 최대 해상도가 이것이고, 최대 주파수가 이것이라는걸 윈도우 운영체제와 그래픽 드라이버에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그래픽카드는 이 모니터 이상의 해상도 혹은 주파수를 내보내지 않게 됩니다. 딱 그 제품에 맞는 능력을 부여해주는 역할인 샘 입니다. 모니터 드라이버를 설치한다고해서 해상도가 올라간다거나 Hz 성능이 향상되는게 아니라는 뜻 입니다. 때로는 색 보정에 대한 패치 파일을 내놓기도 하지만 그건 드라이버가 아닌 펌웨어 형태로 배포가 됩니다.
모니터 드라이버를 제품에 맞게 설치하는 개인적인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찝찝함 때문입니다. 대부분 모니터 드라이버는 윈도우의 기본 드라이버로 세팅이 되는데 별 문제가 없으면 자동으로 최대 해상도와 최대 Hz를 알아서 세팅합니다. 완전 구형 모니터가 아닌 이상은 별 문제 없습니다. 하지만 모니터 이름이 기본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General PNP 이런식입니다. 이게 싫어서 드라이버를 설치해주는 것 입니다. 지극히 별거 없는 이유죠? 그러면 알파스캔의 CQ32G1 모니터 드라이버를 어떻게 다운로드받고 설치하는지 한번 살펴봅시다.
먼저 알파스캔 공식 홈페이지에 가입을 해야합니다. 가입하고 로그인을 해야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게 조금 불편합니다. 그냥 가입 안 하고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만들어주지... 왜 굳이 로그인까지 하도록 유도하는 것일까요? 어차피 이 홈페이지는 앞으로 들어올 일이 없는데 말입니다. 아무튼 가입하시고 로그인 하신 후 다운로드 센터에서 cq32g1을 검색하면 바로 나올겁니다. 조회수가 가장 많은 게시물입니다. 해당 게시물로 들어갑니다.
첨부파일에 있는 CQ32G1 drivers.zip을 눌러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리고 이곳에도 똑같은 파일을 업로드 하겠습니다. 바이러스 그런거 일절 없으니까 안심하세요. 홈페이지에 있는 파일을 그대로 올린겁니다. 나는 회원가입 하기 싫다 하시는 분들은 받으시면 되겠죠.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은 압축을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렇게 3개의 파일을 만나 볼 수 있을겁니다. 이중에서 Q32G1WG4.INF 파일을 사용하게 될 겁니다. 나머지 두개의 파일은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해당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설치 메뉴를 실행합니다. 이게 끝입니다. 완전 간단하죠?
잠시 뒤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라는 안내창이 뜹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 마무리 하시면 모든 과정은 종료됩니다. 정말 쉽습니다.
이제 모니터 속성으로 들어가봅니다. 검색 > 디스플레이 설정 > 고급 디스플레이 설정 (맨 아래에 있음) 으로 들어가셔서 어뎁터 속성 정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자신의 모니터가 모델명으로 정상적으로 표시가 되는지만 확인하면 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