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아이허브로부터 메일이 하나 도착했습니다. 다름 아닌 세금 신고를 하라는 내용이었습니다. 음? 정말 뜬금없는 내용이었죠. 원래 해외 거주자는 이 부분은 상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말입니다. 뭐 신고를 하라고 하니까 해야죠. 이걸 진행하지 않으면 해외 송금이 막혀버린다는 반 강제적 협박(?)이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본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처음 보는 양식이었습니다. W-8BEN 이라고 하는 양식이 있는데 세금 관련 신고서라고 하는군요. 이것을 영문으로 작성해서 제출해야만 합니다.


미국 시민이 아닌 비시민권자가 미국 내에서 소득이 발생하였을 경우 수익의 약 30%가 세금으로 발생합니다. (완전 날강도 아녀?) 이때 W-8BEN을 제출하는 것만으로도 세금 감면 혜택을 받게 됩니다. 그냥 앞으로 아이허브 수익은 600달러가 되기 전에 후다닥 받아야겠어요. 이거 뭐 번거로워서 쓰겠습니까? 근데 왜 600달러냐구요? 아이허브만 그런건지는 모르겠지만 아이허브에서는 수익이 600달러 이상이 되면 세금을 신고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아이허브로부터 계좌와 관련해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는 내용의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참 이상하죠? 애드센스는 이런게 없었고 그냥 국가만 선택하면 알아서 세금 감면이 적용이 되는 듯 한데... 이것도 수익이 어떤 회사에서 발생하느냐에 따라 또 다른가 봅니다. 그리고 미국의 경우는 땅덩어리가 워낙 크다 보니까 각 주마다 세금과 관련된 조항도 다 달라서 그런것일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드는군요. 아무튼 조치를 하라니까 얼른 해줍시다.


아이허브 W-8BEN 등록 과정

스크린샷 이미지는 없지만, 하이퍼월렛으로 접속해보면 납세자 분류 유형이라는 내용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미국인이냐 외국인이냐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되는 간단한 과정입니다. 전 미국 기준으로 외국사람이니까 외국인을 선택했습니다. 그 이후에는 이커뮤니케이션 정보 공개에 대한 내용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나는 전자통신양정의 조건에 동의합니다"에 체크를 하고 확인을 눌러주면 됩니다.


그러면 마침내 이런 화면이 나타납니다. 딱 보시면 뭔가 복잡해 보이지만 실질적으로 우리가 할 일은 W-8BEN PDF 파일을 받아서 내용만 채워넣고 첨부만 해주면 됩니다. 비교적 간단하지요? W-8BEN 양식 열기 및 저장하기 메뉴를 눌러서 파일을 컴퓨터에 다운로드 받습니다. 스마트폰으로도 물론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넓은 화면에서 편집하는걸 좋아해서요. PDF 파일이지만 요즘은 워드나 한글에서도 해당 확장자를 지원하기 때문에 편집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W-8BEN 작성 예제

저처럼 일반인의 경우는 Part1만 작성하면 됩니다. 3번의 주소 경우는 반드시 도로명 주소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우편번호도 새로 변경된 5자리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도 다 작성할 필요는 없습니다. 5번의 경우는 SSN이라고 나와있는데 이것은 Social Security Number의 약자로 사회보장번호입니다. 아마 영화를 좋아하시거나 해외에서 뭔가 판매 경험이 있으시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키워드일 겁니다. 즉 여기에 해당이 되지 않으면 그냥 공란으로 두시면 됩니다. 6번은 세금 관련 번호(TIN)인데 마찬가지로 일반인인 저로서는 뭔 소린지도 모르고 해당 사항이 없으므로 그냥 공란으로 둡니다. 7번의 추천번호도 당연히 해당 없으니 비워둡니다. 마지막 8번만 자신의 생년월일을 양식에 맞게 작성하면 됩니다. 월-일-년 순입니다.


그리고 Part2와 Part3는 그냥 냅두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에 있는 Sign Here에 서명을 해주시고, 그 아래에는 성함을, 오른쪽에는 작성일을 월-일-년도 순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다른 부분은 몰라도 서명은 본인의 싸인이 들어가는 부분이므로 반드시 손글씨가 들어가야 합니다. 따라서 귀찮더라도 본 문서를 꼭 출력하시어 직접 수기로 작성 후 다시 스캔하시는걸 추천합니다. 그래야 한 번에 통과를 할 수 있습니다.


다 작성했다면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서 업로드를 해줍니다. 그러면 바로 아래에 저렇게 양식 제출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양식 제출 버튼을 눌러주면 모든 과정은 마무리 됩니다. 혹시 하이퍼월렛 개인 정보의 주소가 W8BEN PDF 주소랑 다르면 승인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드시 하이퍼월렛 내의 우리집 주소와 W8BEN 문서 내부의 우리집 주소는 동일해야 합니다. 이 점을 반드시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이렇게 검토 보류 중 이라고 나옵니다. 최대 48시간, 즉! 2일 정도 소요가 될 수 있다는 이야기겠죠. 얼른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군요. 그리고 앞으로는 그냥 500달러 누적되면 바로 계좌이체를 해버려야겠어요. 괜히 수수료 아끼려다 오히려 세금으로 더 나갈 수 있을 듯 하네요.


2020.10.11 추가내용

와...진짜 심사 엄청 까칠합니다. 꼼꼼한건지 융통성이 없는건지는 모르겠지만, 2일 정도 소요가 될 줄 알았는데 그 이상 걸립니다. 거의 4~5일 정도 기간 소요가 되는 듯 합니다. 그리고 제 아무리 PDF 전용 프로그램들로 전자서명을 해도 절대 통과가 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사용한 방법을 그대로 나열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서명만 따로 PNG 이미지로 저장 후 PDF에 붙여넣기 - 실패

2. 인터넷 PDF 디지털 서명 사이트로 작업하기 - 실패

3. Adobe Acrobat DC로 완벽한 디지털 서명하기 - 실패

4. 그냥 프린트해서 수기 작성 후 스캔하여 보내기 - 성공


오늘 확인해보니 이렇게 인증 완료가 되었다는 메일이 도착해있었습니다. 결론은 아직까지는 아날로그가 살아 숨쉰다는 것 입니다. 최첨단 디지털 시대에 아직도 이렇게 수기로 인증을 해야 하다니... 참으로 불편하군요.


2020.10.17 추가내용

아무래도 하이퍼월렛 입장에서 저는 외국인이어서 그런건지는 몰라도 600달러 이상인 경우 세금이 발생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냥 W8BEN 서류는 형식상 제출하는 것 같아요. 이걸 전자서명이 인식이 안 되어서 여태껏 질질끌고 있었다니... 살짝 허망합니다. 이번에 950달러 정도 이체를 받았는데 이체 수수료를 제외한 세금은 별도로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수수료가 두 번 나가네요. 하이퍼월렛에서 개인 계좌로 해외송금을 진행하는 수수료가 10달러 발생하였고, 하나은행에서 자체적으로 해외송금 수수료 만원을 뺀 나머지 금액이 입금되었음을 확인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