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레이터에서 도형 안쪽에 글자가 꽉차게 적용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도형 안쪽에 글자를 빼곡히 채우는 방식이랑은 다릅니다. 말그대로 텍스트 모양을 도형안에 왜곡시켜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 있는 envelope distort (봉투 왜곡)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적용 가능합니다. 바로 사용법을 알아봅시다.
적용시키고자 하는 오브젝트를 만듭니다. 간단하게 고양이 젤리 발바닥을 한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다음으로는 글자를 만듭니다.
여기에서부터 중요한 이론입니다. 적용시키고자 하는 것은 글자죠? 즉 우리는 글씨를 보여주고자 하는겁니다. 단지 형태가 왜곡 될 뿐 입니다. 그러므로 여기에서 왜곡을 시키는 제조틀은 바로 고양이 발바닥입니다. 따라서 고양이 발바닥이 왜곡시키고자 하는 대상의 위로 와야 합니다. 그래서 글씨를 뒤로 보내줍니다.
고양이 발바닥은 제조할 틀이고 적용시키고 최종 보여주고자 하는건 바로 글씨라는 것만 기억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틀은 위에, 글씨는 아래에! 이렇게 이해하면 좋겠죠?
레이어 상태에서 다시 한 번 확인해 봅니다. 현재 제조하는 틀인 고양이 발바닥이 가장 위에 있습니다. 글씨는 맨 아래에 있구요. 중간에 있는 다른 발바닥은 상관 없습니다. 선택만 하지 않으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고양이 발바닥 큰 부분과 글씨를 전체선택툴로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메뉴의 Object > Envelope Distort > Make with Top Object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단축키는 Ctrl + Alt + C 입니다.
그러면 보시는 것 처럼 이렇게 젤리 모양 형태로 글자가 왜곡됩니다.
글자 수정도 가능합니다. 더블클릭해서 들어가면 됩니다. 폰트 스타일 변경도 가능하고 색상 변경도 가능합니다.
이런식으로 말입니다. 완전 쉽죠?
이번엔 별 모양에도 적용시켜 볼까요? 별을 만듭니다. 글씨는 별 아래에 위치합니다.
레이어에서 살펴보면 이 구조여야 합니다.
두개 모두 선택 후 Ctrl + Alt + C를 누릅니다. 그러면 이렇게 글씨가 별모양의 제조틀에 따라 왜곡됩니다. 막상 해보니까 별로 안 이쁩니다. 어찌되었든 이 원리을 알았으므로 얼마든지 응용해서 다양한 오브젝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렇게 하는겁니다. 하트를 만듭니다. 그리고 하트를 이렇게 곡선으로 3등분으로 나눕니다. 이렇게 나뉜 각 도형마다 envelope distort를 적용시켜서 아주 독특한 모양의 글자를 표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