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일러스트레이터에서의 다각형을 생성하는 툴이 크게 두 가지 입니다. 폴리곤(Polygon) 툴과 별(Star) 툴 입니다. 이 두개의 툴은 세부 설정이 가능합니다. 사용 방법은 툴을 선택하고 일러스트레이터 오브젝트 화면에 클릭하면 옵션 창이 뜹니다. 이 옵션창에 원하는 값을 입력하여 도형을 생성하면 됩니다.

 

별툴의 경우는 짝수 형태로 만들게되면 중심점이 딱 맞아 떨어집니다. 따라서 다른 도형과의 Align(정렬)을 진행하기가 상당히 수월합니다. 하지만 별은 상황이 다릅니다. 세로로 중심은 정렬하는게 문제가 안 되는데 가로 정렬이 문제 입니다. 별은 중심점이 우리가 생각하는 정 중앙과는 다른 곳에 위치해 있기 때문입니다.

 

임의로 별을 만들어보았습니다. 지금 빨간색으로 표시된 바운딩 박스의 중심점이 바로 Center 부분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여기가 중심이겠구나 싶은 부분이 바로 파란색으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당연히 누가봐도 빨간색 점은 별의 중심점이 아니라는걸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러스트레이터에서는 이 별의 도형에 대한 중심점을 바운딩 박스 전체의 중앙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파란색 점이 아닌 빨간색 점을 중심으로 인식합니다. 환장할 노릇입니다.

 

그래서 별을 돌려보면 이렇게 중심이 맞지 않고 회전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래서는 정원과 완전 정 중앙에 정렬을 하기가 곤란합니다. 그래서 전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일러스트레이터에서 Ctrl+R을 누르면 자가 표시됩니다. 이 자에서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한 채로 아래로 드래그를 합니다. 가로 기준선을 만드는 것 입니다.

 

가로 기준선이 생성되었으니 이것을 기준으로 정원을 하나 만듭니다. 기준선에서 왼쪽 클릭한 채로 드래그 하는 도중에 Shift + Alt를 누르면 가운데로부터 정원이 생성됩니다.

 

또는 이 방법도 가능합니다. 원형 툴을 선택하고 가이드선에서 왼쪽 마우스 클릭을 하면 Ellipse 창이 뜹니다. 여기에 정확한 수치를 입력하시고 OK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가로 및 세로 값은 길이 단위도 되며 px 단위로도 입력 가능합니다.

 

이번엔 별도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듭니다. 가이드선을 중심으로 해서 생성하시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방금 만든 원과 별의 중심이 완전 가로로 일직선상에 놓이게 됩니다.

 

정렬을 원하는 두 개의 도형을 전체 선택툴로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Align 패널에 있는 세로 중앙정렬 버튼을 눌러주면 끝입니다. 만약 이 패널이 보이지 않는다면 Windows > Pathfinder를 켜두시면 됩니다. 단축키는 Shift+Ctrl+F9 입니다.

 

그러면 마침내 우리가 원하던 5성 별과 정원의 완전 중앙 정렬이 완료 됩니다.

 

이 방법을 바탕으로해서 이렇게 1성구 드래곤볼도 만들 수 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