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애펙에서 반복적인 애니메이션을 적용시킬때가 있습니다. 가령 사람의 경우는 걷기나 뛰기의 표현이 그것입니다. 날씨에서는 해가 쨍쨍 내리쬐는 모습이라던지, 비가 내리는 표현 등등도 여기에 해당이 됩니다. 그러면 일일히 프레임을 계속 반복해서 생성해줘야 할까요? 그렇게 해도 되지만 엄청 번거로운 작업이 될 겁니다. 그래서 어도비 개발진들은 "표현식" 이라는 기능을 애펙에 추가했습니다. 표현식은 쉽게 말해서 코딩 작업이고 이는 곧 명령어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자주 표현되는 명령어는 아예 애프터이펙트에서 기본적으로 추가가 되어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아볼 무한 반복 키프레임 표현식도 기본으로 들어있는 옵션입니다.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아봅시다.

 

빗방울이 떨어지는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서 선을 작게 만들고 위치(Position)에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줍니다. 첫번째 키프레임은 빗방울의 처음 위치이고 두번째는 떨어진 이후의 위치, 마지막 키프레임은 두번째 키프레임의 복사입니다. 이유는 낙하 이후 딜레이를 만들어 주기 위해서 입니다.

 

애니메이션 미리보기 모습입니다. 이런식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이제 빗방울 애니메이션 키프레임 3개를 무한 반복되게 표현식을 넣어줍니다. 적용시키고자 하는 스탑워치에서 Alt +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합니다. 포지션(위치)에 무한반복을 만드는 것이니까 포지션 스탑워치에서 작업해야 합니다.

 

알트 클릭 하면 숨겨진 기능들이 아래에 나타납니다. 여기에서는 맨 오른쪽 재생버튼처럼 생긴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그리고 나타난 메뉴에서 Propety > LoopOut(type = "cycle", numKeyframes = 0)으로 들어갑니다. 즉 사용하고자 하는 표현식이 바로 LoopOut(type = "cycle", numKeyframes = 0) 인 것 입니다.

 

그러면 이렇게 입력창에 자동으로 무한반복 표현식이 입력됩니다. 여기에서는 수정할게 없습니다. 이제 해당 영역 외의 아무 곳에나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하여 입력창을 비활성화하면 끝 입니다.

 

이제 미리보기를 해봅니다. 보시는 것 처럼 인디케이터가 키프레임 구간을 벗어나고 계속 진행되고 있어도 미리 생성해둔 키프레임의 애니메이션이 반복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해서 무한루트 애니메이션은 순식간에 완성이 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