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상 이 플러그인을 사용해보고 싶어서 애펙 수업을 배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정말 최강의 플러그인 이구요, 애프터이펙트를 즐겨쓰시는 분들이라면 아마 비디오 코파일럿 (Video Copilot)은 모를 수 없을겁니다. 고화질 고퀄리티 이펙트 소스를 제공하며 튜토리얼도 배푸는 고마운 사이트 입니다. 유료도 있고 무료도 있는데 오늘은 무료 플러그인을 소개하는 시간입니다. Saber (세이버) 라고 하는 플러그인 입니다. 광원효과가 주된 효과이며 레이어 마스크에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긴 말이 필요 없습니다. 설치 과정 및 사용 방법을 알아봅시다.
세이버 플러그인 설치 방법
이 과정은 이미 한 번 소개해 드렸습니다. 아래의 글을 보시고 그대로 따라하시면 됩니다.
세이버 플러그인 사용 방법
제가 아는 방법은 현재 두 가지 입니다. 하나는 솔리드 레이어에 마스크를 적용시키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텍스트를 마스크 레이어로 만들어 적용시키는 방법이죠.
사용하는 애프터이펙트 버전은 2020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나서 New Composition (새 컴포지션)을 만들어 줍니다. 혹시 한글 버전을 사용 중 이시면 번거롭겠지만 영어로 다시 세팅해서 사용하시는걸 권장합니다. 이런 무료 플러그인은 주로 외국에서 많이 배포하는데 기본 언어가 일단 영어이기 때문입니다. 한글 버전은 충돌이 발생할 확률이 아주 다분하거든요. 영어 공부도 할 겸 영어 버전을 사용합시다.
컴포지션 세팅 화면입니다. FHD 해상도인 1920×1080으로 입력하고 프레임은 29.97로 합니다. Duration은 그냥 10초 정도로 입력해 봤습니다. 세팅 완료되었으면 OK를 누릅니다.
솔리드 레이어에 세이버 효과 적용시키기
빈 Comp 상태일 겁니다. 이제 처음으로 만들건 솔리드 레이어 (Solid Layer) 입니다. 색상은 아무래도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마스크 씌우고 이펙트 적용시키면 색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콤포지션 해상도와 동일하게 만듭니다.
솔리드 레이어가 선택된 상태에서 도형툴을 사용하여 마스크를 만들어 줍니다. 저는 오각형 쉐이프 툴을 사용해서 마스크를 저렇게 만들었습니다. 마스크로 들어갔기 때문에 현재 오각형 안쪽만 색이 보이고 나머지는 가려져서 어두운 상태입니다.
이펙트 패널 창에서 saber를 검색합니다. 그리고 드래그하여 적용시킵니다. 참고로 지금 위의 화면은 비디오 코파일럿에서 제공하는 최강 플러그인 중 하나인 FX Colsole 플러그인 입니다. 완전 편리합니다. 그냥 레이어 선택 후 Ctrl + Space 키를 누르면 이렇게 입력창이 생기는데 여기에 이펙트나 프리셋 명을 입력하면 바로 검색 할 수 있고 해당 소스를 누르면 바로 레이어에 적용됩니다. 완전 강추하는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세이버 이펙트가 솔리드 레이어에 적용된 모습 입니다. 아직까지는 뭐 대단한 변화가 없습니다. 이펙트 패널을 몇 개만 설정해주면 멋지게 변신하게 됩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Customize Core (커스터마이즈 코어) 수정입니다. Core Type을 Layer Masks로 변경해 줍니다.
그러면 솔리드 레이어 안에 있는 모든 마스크의 폴리곤 라인을 따라 세이버 이펙트가 그대로 적용됩니다. 저는 오각형으로 마스크를 만들었으니 당연히 이렇게 발광하는 오각형의 세이버 이펙트가 솔리드 레이어 안쪽에 완성이 된 상태 입니다. 만약 별 모양 툴을 썼다면 별모양으로 빛나고 있을 겁니다.
세이버의 기본값은 지금 보시는 네온사인 같은 형광 상태 입니다. 이 상태에서 프리뷰를 걸어보시면 아무런 애니메이션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다음에는 프리셋을 설정해 봅니다.
이펙트 패널의 세이버 안에 있는 Preset을 설정합니다. 다양한 목록들이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을 겁니다. 저는 Energy로 선택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이렇게 아까와는 다른 분위기의 세이버 이펙트가 세팅되었습니다. 참고로 타임라인의 인디케이터를 이리 저리 움직여 보시면 애니메이션이 들어갔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 두 번의 작업으로 순식간에 멋진 오각형 오브젝트가 완성 되었습니다.
텍스트에 세이버 효과 적용시키기
먼저 원하는 문구를 입력합니다. 도구툴의 텍스트 툴을 사용하면 입력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이미 우리는 원리를 파악했습니다. 그렇습니다. 레이어 마스크를 만들어서 적용시키면 되는 겁니다. 하지만 텍스트 레이어는 솔리드 레이어와 비슷한 성격입니다. 따라서 별도의 텍스트 레이어를 따로 만들어야 합니다. 펜툴로 일일히 다 수작업을 할 수는 없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텍스트 레이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Create > Create Masks from Text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오리지널 텍스트 레이어는 눈이 감긴 상태가 되고 새로운 마스크 레이어가 완성됩니다. 원본의 텍스트 형태 그대로 세팅이 되지요. 따라서 문구를 이 작업 전 신중히 선택하고 진행해야 합니다. 수정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방법은 솔리드 레이어때와 동일합니다. 코어타입을 레이어 마스크로, 프리셋에서 원하는 스타일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이번에는 Fire를 선택해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이렇게 글씨에 불이 붙은 효과가 연출됩니다. 정말 멋지네요!
그 밖의 렌더링 세팅 효과
그리고 몇 가지 옵션이 있는데 그 중 마지막의 Render Settings를 알아보겠습니다. 세이버 옵션들이 워낙 많으니까 저도 좀 더 다양하게 사용해보고 꼭 알아야 할 옵션들만 추가로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따라서 본 페이지는 즐겨찾기를 해주시고 수시로 들락날락 하시면 좋겠습니다.
세이버의 렌더 세팅에는 알파모드(Alpha Mode)와 Invert Masks(인버트 마스크)가 있습니다. 일단 인버트 마스크는 딱 봐도 반전이라는 의미가 있으니 알파 모드의 적용 효과와 반대가 되는 개념입니다.
이건 알파모드가 Enable Masks 일 때 모습입니다. 마스크 내부에만 세이버 효과가 적용되고 외부는 완전 차단됩니다.
이 상태에서 인바트 마스크를 체크하면 반전이 되니까 이렇게 되겠죠? 글씨를 제외한 외부에만 세이버 효과가 적용됩니다.
다음은 알파모드가 Mask Core일 때 화면입니다. 폴리곤 안쪽으로 광원 효과가 적용되고 그 밖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백그라운드 효과는 전체적으로 다 적용됩니다.
이 상태에서 반전을 시키면 이렇게 됩니다. 백그라운드는 그대로지만 마스크 라인의 안쪽이 아닌 바깥쪽으로 코어 효과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번엔 Mask Glow 효과 입니다. 이글이글 타오르던 백그라운드가 마스크 레이어 밖으로는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 마스크 레이어 안쪽에만 들어가게 됩니다. 코어는 그대로 입니다.
이건 반전된 모습 입니다. 그렇죠? 백그라운드가 이번에는 마스크 레이어 밖에만 적용됩니다. 마찬가지로 코어는 그대로 입니다. 말로는 설명이 조금 어렵네요. 직접 한 번 씩 번갈아가머 눈으로 보고 느껴보는게 가장 습득이 빠릅니다. 솔직히 많은걸 몰라도 세이버 플러그인 자체가 워낙 막강해서 멋진 이펙트 효과를 마음껏 만들 수 있습니다. 본문에서 소개해드린 방법을 응용하여 나만의 멋진 이펙트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