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애펙에서 텍스트를 입력 후 한 글자씩 자동으로 나눠주는 스크립트 입니다. 공식 사이트에서 유료 및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기부 형식의 결제 방식이기 때문에 0달러를 입력하면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DecomposeText 스크립트 다운로드 과정

aescripts.com/decomposetext/

 

DecomposeText

Breaks up text by character, word or line into separate layers.

aescripts.com

먼저 AEScripts + AEPlugins 공식 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방문하신다음 회원가입부터 진행합니다. 회원가입 방법은 특별히 어렵지 않으니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영어가 좀 취약하다고 하신다면 크롬에서 한국어 번역을 해서 진행하면 어려움없이 잘 해쳐나갈 수 있습니다.

 

로그인 완료 후 다시 DecomposeText 구매 페이지로 옵니다. 참고로 이 사이트에서는 모든 스크립트 소스에 결제 금액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위처럼 금액을 수정할 수 있는 스크립트의 경우는 사실상 기부금액이기 때문에 0달러를 입력하고 결제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개인 입장에서는 무료로 다운로드를 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0달러로 수정을 하고 ADD TO CART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바로 위에 GO TO SHOPPING CART 라고 하는 버튼이 생성됩니다. 바로 누릅니다.

 

이제 결제만 진행하면 됩니다. PROCEED TO CHECKOUT 버튼을 누릅니다.

 

회원 가입 시 입력한 주소가 있지만 어차피 결제 금액은 없으므로 그냥 무시하시고 CONTINUE 버튼을 누릅니다.

 

No Payment Infomation Required 라고 나옵니다. 결제할 정보가 없다는 이야기죠. 당연하므로 CONTINUE 버튼을 또 누릅니다.

 

최종적으로 한번 더 확인합니다. 이상이 없으면 PLACE ORDER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모든 주문이 완료되었습니다. 화면에 보이는 My Downloads & Licenses 메뉴를 누릅니다.

 

드디어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방금 주문한 스크립트의 Download 버튼을 누릅니다.

 

Originally Purchased 창이 뜨고 여기에 DecomposeText v3.0 애펙 스크립트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이제 길고 길었던 결제 과정이 끝나고 마침내 원하던 파일을 다운로드 받게 되었습니다. (짝짝짝)

 

DecomposeText 스크립트 설치 방법

이제 스크립트 세팅을 해야 합니다. 애프터이펙트는 종료 상태여야 합니다. 다음의 경로에 설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C: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After Effects (사용중인 버전) > Support Files > Scripts > ScriptUI Panels

저는 CC 2020버전이기 때문에 64비트를 지원하므로 Program Files 폴더로 들어갔지만, 32비트를 사용 중 이시라면 Program Files (x86) 폴더로 들어가야 합니다. 이후 경로는 동일합니다. 위의 스크린샷처럼 jsx 스크립트 파일 하나만 복사하시면 됩니다.

 

DecomposeText 사용 방법

스크립트 세팅이 끝나고 애프터이펙트를 실행합니다. 메뉴창의 Windows > DecomposeText.jsx 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DecomposeText 패널이 뜹니다. 여기에서 특별히 설정할 부분은 없습니다. DecomposeText into는 Characters로 맞춰둡니다. 이래야 한 글자씩 잘 나눠집니다.

 

테스트를 해보기 위해서 영어와 한글 텍스트 레이어를 생성해 보았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옵션대로 그대로 진행합니다. 두 텍스트 레이어를 선택 후 Decompose 버튼을 눌러줍니다.

 

한글과 영어 텍스트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영어는 알파벳으로 잘 쪼개어져 각각의 레이어로 잘 나누어졌습니다.

 

하지만 한글의 경우는 다릅니다. 자음과 모음이 따로 떨어지지 않고 그냥 한 글자씩 나뉜 모습입니다. 한글의 경우는 더 작은 단위의 글자로 나뉘는건 불가능 합니다. 참고로 원본 텍스트 레이어는 그대로 살아있으며 DecomposeText 작업 이후에는 원본 레이어는 자동으로 눈이 감깁니다. 한글이 자음과 모음 단위로 쪼개지면 참 좋을텐데... 아무래도 개발자가 한국인이 아니다보니 이건 어려운 듯 합니다. 국내에서도 뛰어난 능력자가 이걸 자음과 모음 단위로 쪼개는 스크립트를 개발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