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개인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환경설정값 입니다. 여기에서의 환경설정은 UI를 말하는것이 아닙니다. Preferences를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어도비 프로그램이 버전이 업그레이드 될 수록 어느정도 최적화가 되어져 나오기 때문에 구버전에 비해 지금은 많은 옵션을 수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럼 간단히 알아보도록 합니다.


Edit > Preferences > General로 들어갑니다.


먼저 General 부분입니다. Keyboard Increment는 0.1px로 설정했습니다. 이건 키보드 방향키로 오브젝트를 옮길 때 얼마나 미세하게 움직이게 할지를 정하는 옵션입니다. 기본이 2px 입니다. 즉 방향키를 한 번 누르면 오브젝트가 2px씩 움직인다는 뜻 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미세하게 움직이게 하고 싶어서 0.1픽셀로 입력해 두었습니다.


1번의 Show The Home Screen When No Documents Are Open 항목은 CC부터 새로 도입된 새창열기에 대한 옵션으로 이 화면이 싫다면 체크를 풀어주시면 됩니다. 그래서 보통 이 항목 체크를 해제할때는 2번의 Use legacy "File New" interface 항목 체크를 진행합니다. 이 옵션은 예전 버전의 새창 열기 버전을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일러스트레이터를 구버전째부터 오랬동안 사용해온 유저 분들이라면 당연히 새로 바뀐 열기 화면이 적응이 잘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1번과 2번 옵션을 서로 바꿔 체크하시면 다시 예전 느낌이 드실 겁니다. 저 역시도 일러스트레이터 6.0 때부터 사용을 해와서 지금 변화된 오픈 화면이 잘 적응이 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분명 꼼꼼히 살펴보면 확실히 직관적인 UI더군요. 그래서 억지로 적응 중 입니다.


3번의 Scale Strokes & Effects는 오브젝트 확대 및 축소 시 선 굵기를 유지할지, 혹은 변화를 줄지에 대한 옵션입니다. 기본적으로 체크가 안 되어 있습니다. 이 말인 즉슨, 오브젝트 확대/축소에 관계 없이 선 굵기를 유지한다는 뜻 입니다. 아래의 예시로 추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왼쪽은 체크가 된 경우이고 오른쪽이 체크가 해제된 경우입니다. 차이점이 보이시죠? 참고하시어 자신에게 맞는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Selection & Ancher Display 입니다. 여기에서는 사이즈만 변화를 주었습니다. 핸들의 크기와 스타일만 바꿔주었습니다. 왠지 이게 더 보기가 좋더라구요. 앵커포인트와 핸들도 한번에 구별되구요.


Type 부분입니다. Show Font Names in English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풀어줍니다. 한글 폰트명이 영어로 표기되는 기능입니다.


Smart Guides 부분입니다. 스마트가이드 선 색상은 예전부터 녹색이 익숙했기 때문에 핑크색이 아닌 녹색으로 선택했습니다. 또한 Transform Tools에 체크를 해줬습니다. 트랜스폼 툴을 사용할 때 스마트 가이드가 표시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Measurement Labels는 체크를 해제하시는걸 추천합니다. 이게 버그가 있습니다. CC 2015 버전때부터 존재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도구 툴을 직접 사용하다보면 화면상 대략적인 정보를 띄워주는 기능인데 제대로 출력이 되지 않고 회색바가 생성됩니다. 겁나 신경쓰입니다. 그래서 이 기능을 해제하시거나 스마트 가이드를 꺼주시면 되는데, 스마트 가이드가 겁나 유용하므로 그냥 저것만 꺼두시면 문제는 해결됩니다.


User Interface 부분입니다. 전 매우 다크한걸 좋아하여 가장 어두운 테마를 선택했습니다.


Perfomance 부분입니다. 혹시 그래픽카드를 내장GPU (CPU 안에 들어있는 그래픽코어) 보다 더 성능이 뛰어난 외장형 그래픽카드를 사용 중 이시면 당연히 GPU Performance에 체크를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아마 성능이 우수한 VGA가 장착되어 있다면 이 옵션은 자동으로 체크가 되어 있을 겁니다. 퍼포먼스를 올려줘서 블랜딩이나 다소 복잡한 랜더링 시 작업 처리 속도가 빠릅니다.


마지막으로 File Handling & Clipboard 부분입니다. 자동 저장에 대한 옵션이 두가지가 있습니다. 1번은 내 컴퓨터에, 2번은 어도비 클라우드에 저장되는 기능입니다. 맨 오른쪽에 몇 분마다 혹은 몇 초마다 자동 저장을 진행할지에 대해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사양이 좋은 컴퓨터를 쓰신다면 당연히 가장 적은 시간을 선택하시는것이 유리할 겁니다. 여기까지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일러스트레이터 2020 환경설정 내용이었습니다. 부디 이 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