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프터이펙트 수업을 열심히 배우고 있습니다. 선생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쉐이프 레이어 (Shape Layer)를 정말 많이 사용하게 될텐데, 이때 오브젝트의 앵커포인트(중심점)를 잡아주는게 정말 중요하다는 설명을 하십니다. 쭉 설명을 들어보니 이해가 갑니다. 회전이나 크기, 위치를 수정함에 있어서 중심점은 정말 중요하지요. 일러스트레이터를 해봐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애프터이펙트에서의 앵커포인트를 잡는건 간단하지만 번거롭습니다. 그래서 어떤 해외 능력자가 이것을 스크립트 파일로 만들었습니다. 실무에서는 실제로 이 스크립트를 대부분 많이 사용한답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유료 스크립트 입니다. 근데 막 엄청 비싸지도 않습니다. 겨우 2달러 (한화 약 2,300천원) 입니다. 커피 한 잔도 안 하는 가격! 그러므로 우리모두 구매를 진행해 봅시다.
Move Anchor Point 3 설치 방법
무브 앵커포인트에는 버전이 있습니다. 각 버전별로 지원하는 애프터이펙트의 버전도 다릅니다. 아래에 적어두었으니 다운로드 전에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무브앵커포인트3 : After Effects CS6, CC, CC 2014, CC 2015, CC 2015.3, CC 2017, CC 2018
무브앵커포인트4 : After Effects CC 2014, CC 2015, CC 2015.3, CC 2017, CC 2018, CC 2019
꼭 버전에 맞는걸로 설치를 해야 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애펙 버전은 CS6 이므로 무브앵커포인트3 으로 다운로드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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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링크로 들어가시어 BUY NOW 버튼을 눌러서 결제를 진행하면 됩니다. 그리고 다운로드를 받으면 됩니다. 압축이 되어 있는데 압축을 풀어주시면 3가지 파일이 나올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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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중에서 이 파일 하나만을 사용할 겁니다. Move Anchor Point 3.2.jsxbin 스크립트 파일 입니다. 이 파일을 복사합니다. 혹시 애프터이펙트가 실행 중 이라면 작업중인 프로젝트는 저장하시고 종료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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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위의 스크린샷처럼 다음의 경로에 붙여넣기를 합니다.
C: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After Effects CS6 > Support Files > Scripts > ScriptUI Pan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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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애프터이펙트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Window > Move Anchor Point 3.2.jsxbin으로 들어갑니다. 무브 앵커포인트 목록이 안 보인다면 잘 못 붙여넣기를 한 것 입니다.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창이 하나 뜹니다. 무브 앵커 포인트 설정 패널입니다. 어차피 두고 두고 사용할 패널이므로 애팩 워크스페이스에 고정시켜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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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오른쪽 상단의 인포패널에 드래그해서 넣었습니다.
Move Anchor Ponit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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쉐이프툴로 사각형을 임의로 만들었습니다. 그러면 앵커포인트가 방금 만든 사각형의 중심이 아닌 콤포지션의 중심에 위치하게 됩니다. 이 앵커포인트를 사각형의 정중앙으로 옮기려고 합니다.

먼저 선택 초기화를 합니다. 콤포지션 패널에서 빈 공간을 왼쪽 클릭 합니다. 그러면 아무 레이어도 선택이 안 된 상태지요? 이제 방금 생성한 쉐이프 레이어를 선택합니다. 이 쉐이프 레이어가 사각형이 담긴 레이어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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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사각형이 선택되어 있을겁니다. 무브 앵커 포인트 패널을 보시면 왼쪽에 좌표처럼 생긴 버튼들이 있습니다. 각 위치는 앵커포인트의 위치를 말합니다. 중앙에 오게 해야 하므로 중앙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앵커포인트가 사각형의 정중앙에 옮겨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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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말입니다. 완전 편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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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앵커포인트의 기준 대상을 따로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값은 오브젝트 입니다. Selection은 두 개 이상의 오브젝트를 동시 선택했을 때, 해당 오브젝트 전체 크기에 대한 앵커포인트를 정할 수 있는 모드 입니다. Composition은 말 그대로 컴포지션 전체 해상도에 따른 앵커포인트 위치 설정 입니다. 가장 많이 활용하는건 오브젝트에 대한 앵커포인트니까 아마 나머지 두 개는 거의 활용할 일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알아두면 요긴하게 쓰이겠지요. 애펙에서의 앵커포인트는 이렇게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스크립트가 있으니 아직 설치하지 못하셨다면 꼭 한번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