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효스킨 개발을 열심히 하다보면 가끔 이 코드가 적용되었던건지, 아니면 과거에 이미 수정해놓은건지 햇갈릴때가 있습니다. 현재 테스트용 티스토리에 이 코드가 적용된건지 아닌지를 잘 모를때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 좀 더 직관적으로 현재 원본 파일과, 적용되어있는 티스토리의 웹코드를 한 눈에 비교 분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참 좋겠다고 생각해왔는데 역시 있군요. 정말이지 프로그램 세상은 없는게 없습니다. 윈머지(WinMerge)가 오늘의 주인공 입니다.
WinMerge 다운로드
위의 링크로 들어가시면 윈머지를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다운로드 카테고리의 WinMerge 최신 설치 버전을 받아서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설치 과정에서는 중요한게 없으므로 생략하겠습니다.
WinMerge 사용 방법
윈머지 설치가 완료 되었다면 실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문서 내용이 전혀 없는 윈머지 UI만 덩그러니 있는 상태일 겁니다. 여기에서 파일 > 열기를 눌러서 비교하고자 하는 두 파일을 열어줘야 합니다.
열기를 진행한 상태 입니다. 보시면 최대 3개의 문서 코드를 비교할 수 있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저는 두개만 비교해 보겠습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의 찾아보기 버튼을 눌러서 비교하고자 하는 파일을 열어줍니다. 첫번째는 skin.html을 선택했고, 두번째는 다른 폴더의 같은 파일을 선택해 주었습니다. 이 둘을 비교하고자 하는 이유는 친효스킨 공식 파일의 HTML 코드 상태와 개인적으로 사용중인 친효스킨 HTML 코드 상태를 서로 비교하기 위함입니다. 개별적으로 추가한 내용 외에 다른 부분은 없는지 비교를 쉽게 하려는 목적입니다.
최초 실행시 이런 경고창이 뜹니다. "이 파일들은 다른 캐리지 리턴 형식을 사용합니다. (중략)" 솔직히 프로그래밍 언어를 몰라서 캐리지 리턴이라는 뜻을 찾아봐도 뭔 소린지 잘 모르겠어서 그냥 하나씩 다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먼저 예를 눌렀을 때 화면 입니다.
이것이 모든 캐리지 리턴 형식을 동등하게 처리한 결과 입니다. 보시면 알아서 코딩 상태를 맞춰주고 있습니다. 무슨 소리냐면 해당 구간에 대한 추가 코드가 있어도 서로 비교하기 편하게 회색바 영역만큼 자동으로 여백 처리를 해서 보여준다는 이야기 입니다. 따라서 어떤 부분이 추가되고 수정되었는지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니오를 선택했을 때 입니다. 보시는 것 처럼 각 코드가 담긴 문서 파일이 원본 그대로 보여지게 됩니다. 따라서 어디가 어딘지 한 눈에 일목요연하게 들어오지 않습니다. 물론 색으로 같지 않은 부분이 보여지긴 하지만 너무 복잡합니다. 따라서 여러분들께서도 캐리지 리턴 형식에 대한 경고창이 뜰 경우에는 "예"를 선택하시어 진행하면 됩니다.
혹시라도 깜박하고 넘어갔을 경우에는 위의 스크린샷 이미지처럼 처리하면 됩니다. 파일 > 줄 끝 변환 > Windows (CRLF) 로 선택하시면 깔끔한 비교 화면으로 변신합니다.
왼쪽에 보시면 위치창이 있습니다. 이곳에 서로의 코드를 비교하여 차이가 있는 부분을 바(Bar)로 표시해 줍니다. 따라서 해당 위치로 이동하면 어디가 틀리고 어디가 다른지 알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왼쪽, 오른쪽 코드를 비교하고 아예 없는 부분은 회색으로, 살짝 코드 상태가 다른 부분은 짙은 주황색으로 표시가 되니까 이것을 잘 살펴보시고 코드 수정을 하면 되겠습니다. 잘 모르겠다면 그냥 색으로 표시된 부분을 유심히 잘 보셔서 비교하고 코드 수정을 하면 됩니다. 저도 이번에 처음 사용해보는 프로그램인데 전혀 어렵지 않았습니다. 상당히 유용한 코드비교 소프트웨어입니다. 게다가 무료니까 더 마음에 듭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