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블로그 에디터라면 정말 많이 사용하는 줌잇 유틸리티에 대한 설명 입니다. 기존에 작성한 문서는 너무 오래된 문서여서 최신 버전으로 다시 설명해야 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간략하게 꼭 필요한 부분만 핵심적으로 일목요연하게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사용 방법은 정말 쉽습니다.

 

줌잇 다운로드

먼저 아래의 홈페이지를 방문 합니다.

 

 

원래는 줌잇이 개인용 소프트웨어여서 개발자님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했었는데 마이크로소프트 내에 있는 커뮤니티 포럼에서 공식 다운로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이 프로그램은 설치형태가 아닌 포터블 무설치 버전 입니다. 다운을 받으면 압축 파일 하나가 있고, 압축을 풀면 두 개의 파일이 들어 있을 겁니다. 그 중에서 ZoomIt.exe를 실행하시면 됩니다.

 

줌잇 간단한 설명

먼저 줌잇을 실행하면 아무것도 화면에 뜨는게 없을 겁니다. 단축키를 세팅하고 단축키를 실행해야 정상적으로 동작 합니다.

 

줌잇을 실행하면 윈도우 숨겨진 아이콘에 저렇게 폴더 에 돋보기가 있는 모양의 아이콘이 실행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서 Option으로 들어갑니다.

 

이제 단축키 설정 입니다. 저는 포토샵도 사용을 하고 있기 때문에 Ctrl + 1 이었던 Zoom 기능 실행 단축키를 Shift 키까지 추가해서 등록했습니다. 등록 방법은 단축키로 만들고자 하는 키를 그대로 누르면 차례로 입력 됩니다. 또한 줌잇은 무설치 버전이므로 윈도우가 실행되자마자 같이 시작되게 하려면 맨 아래에 있는 Run ZoomIt when Windows starts 항목에 체크를 하면 됩니다. 만약 여기에 체크를 했는데도 자동 실행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 단원을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줌잇은 Zoom / LiveZoom / Draw / type / Break 이렇게 총 5가지 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나하나 간략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LiveZoom : 간략한 확대가 실행 됩니다.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 입니다.

-Draw : 줌잇의 꽃 입니다. 화면에 드로잉이 가능 합니다. 각종 단축키로 네모, 화살표, 직선, 색상 변경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 합니다.

-Type : 텍스트 모드의 글꼴을 지정 합니다. 텍스트 입력은 자주 사용 합니다.

-Break : 컴퓨터를 쓰지 않을 때 일종의 화면보호기 모드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거의 사용하지 않는 기능 입니다.

 

이렇게 설명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다음은 좀 더 디테일한 단축키 소개 입니다.

 

단축키

위에서 Draw 기능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드렸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단축키는 Ctrl + Shift + 2 입니다.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아래의 설명 중 ML은 마우스 왼쪽 클릭이라는 뜻입니다.

 

-ML 상태에서 드래그 : 자유롭게 그립니다.

-Ctrl + ML 상태에서 드래그 : 직사각형을 그립니다.

-Shift + ML 상태에서 드래그 : 직선을 그립니다.

-Ctrl + Shift + ML 상태에서 드래그 : 화살표를 그립니다. (클릭시점이 화살표 머리가 됨)

-Tab + ML 상태에서 드래그 : 타원을 그립니다.

-Ctrl + 화살표 위 (혹은 Ctrl+휠 위) : 커서를 두껍게 합니다.

-Ctrl + 화살표 아래 (혹은 Ctrl+휠 아래) : 커서를 얇게 합니다.

-T : 텍스트 모드로 변경합니다. (영어, 숫자, 한글 입력 가능 - 한글은 ZoomIt v6.0X 이상)

-T 실행 후 화살표 위/아래 또는 Ctrl+마우스 휠 위/아래 : 폰트 크기를 조절합니다.

-O : 오랜지색으로 변경합니다.

-R : 빨간색으로 변경합니다.

-P : 핑크색으로 변경합니다.

-Y :노랑색으로 변경합니다.

-B : 파란색으로 변경합니다.

-G : 녹색으로 변경합니다.

-K : 화면전체가 검은색이 됩니다. (블랙보드 그리기모드)

-W : 화면전체가 흰색이 됩니다. (화이트보드 그리기모드)

-Ctrl + C : 현재 보이는 전체 화면을 캡쳐해 복사합니다.

-Ctrl + S : 복사한 캡쳐 이미지를 PNG 파일로 저장합니다.

-Ctrl + Z : 이전 단계로 돌아갑니다.

-E : 모든 작업물을 지웁니다. (지우개 - Eraser)

 

이 정도의 키보드 단축키로 명령을 실행합니다. 한번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특히 텍스트 모드의 경우는 입력 완료 후 MR(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야 완료됩니다.

 

윈도우가 부팅되면서 줌잇이 실행되지 않을 때

위에서 Run ZoomIt when Windows starts 항목에 체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ZoomIt이 시작하지 않는 경우에는 수동으로 실행되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윈도우키 + R을 눌러서 shell:startup 이라고 입력 후 확인 혹은 엔터를 누릅니다.

 

그러면 윈도우 시작 폴더가 실행 될 겁니다. 여기에 줌잇 바로가기 아이콘을 등록하거나 ZoomIt.exe 프로그램 자체를 넣어두면 문제는 해결 될 겁니다. 이제 모든 세팅이 끝났으니 줌잇을 적절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