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포토샵을 자주 사용하신다면 아마 액션 기능을 아실 겁니다. 평소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액션파일로 저장해서 매번 번거롭게 작업하지 않아도 되는 아주 편리한 기능 입니다. 포토샵에서는 따로 백업하는 기능이 없어서 이런 액션들을 따로 파일로 저장하거나 반대로 저장된 액션 파일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포토샵 액션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포토샵 꿀팁! 액션(Action)메뉴를 실행파일로 저장하여 편리하게 사용하기

 

[포토샵기초] 포토샵 꿀팁! 액션(Action)메뉴를 실행파일로 저장하여 편리하게 사용하기

지난시간에 배웠던 포토샵 액션메뉴 사용법, 기억나세요? 자주쓰는 필터나, 기타 설정들을 액션에 한번에 모아서 콤보처럼 편리하게 쓰는 기능 입니다. 이번에는 더 편리하게 액션을 쓰는 방법

rgy0409.tistory.com

 

간단하게 만든 액션이라면 뭐 다시 만들수는 있겠지만 다소 복잡한 패턴의 액션이라면 지워지게 되거나 손상되면 골치아파집니다. 물론 시간을 투자해서 다시 만들 수는 있습니다만 솔직히 귀찮잖아요? 그래서 안전하게 파일로 저장하고 비상시에 다시 액션 파일을 불러올 수 있는 것 입니다.

 

포토샵 액션(Action) 내보내기

개인적으로 사용 중인 액션 탬플릿 입니다.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액션을 내보낼때는 반드시 폴더로 구분이 되어있어야 합니다. 즉 폴더 하위의 전체 액션들이 한꺼번에 내보내어 지는 것 입니다. 가령 저 위의 이미지를 예로 든다면 가로 사이즈 안에 있는 1200px 액션만 따로 내보내기는 할 수 없다는 뜻 입니다.

 

준비가 되었다면 먼저 1번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그리고 2번의 Save Actions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이후에는 저장할 경로를 지정하는 창이 뜹니다. 이제 원하는 폴더에 액션 파일을 저장하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액션명으로 파일명이 설정되며 확장자는 ATN 입니다.

 

참고로 사용자가 임의로 만든 포토샵 액션 파일들은 사용자 폴더에 따로 저장되어 있습니다. 정확한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 > Users > 사용자 > AppData > Roaming > Adobe > 사용중인 포토샵 버전 > Presets > Actions

 

이 위치로 이동해서 아예 액션 파일들을 따로 백업도 가능 합니다. 그냥 액션파일들을 복사 후 원하는 폴더 위치에 붙여넣기해서 저장하면 됩니다. 이렇게해서 포토샵 액션 백업은 끝났습니다.

 

포토샵 액션(Action) 불러오기

이번에는 반대로 포토샵 액션을 불러와 보겠습니다. 포토샵을 초기화해서 새로 설치했거나, 다른 버전의 포토샵을 설치해서 자주 사용하는 액션을 불러올 때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참고로 위에서 설명드렸던 액션 파일이 저장되어있는 위치를 응용해서 기존에 백업해둔 포토샵 액션 파일들을 그대로 해당 위치에 붙여넣기를 해봤는데 결과는 적용이 안 되었습니다. 즉 포토샵 액션을 불러올때는 무조건 이 방법으로만 해야 한다는 것 입니다.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아까 Save Actions 대신 이번에는 Load Actions을 선택해서 불러오고자 하는 액션 파일을 선택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액션창에 따로 백업해둔 액션들이 다시 복구가 되었을 겁니다. 이제 드롭릿으로 다시 내보내기를 해서 사용하시거나 그냥 포토샵 프로그램에서 편리하게 액션을 사용하면 됩니다. 끝.

 

추가내용

포토샵 CS5.1 등의 구버전 사용자분들은 경로나 파일 이름같은 정보가 다소 맞지 않을 수 있다는 제보를 받았습니다. 이 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구석 부분에 있는 가로 작대기 세 개 아이콘같은 메뉴 버튼을 누르면 된다고 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진짜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