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포토샵 필터 기능에 대한 미리보기 형태의 글 입니다. 혹시 일일히 하나하나 적용시키며 확인하기가 귀찮으시다면 도움이 될만한 글 입니다. 미리 확인해 보고 이거 괜찮다고 생각되는 필터들은 즉각 적용하시어 완성하시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복습겸 작성하는 이유도 있구요.


사용중인 포토샵 버전은 CS6 입니다. 따라서 이전 버전에는 해당 기능이 없을수도 있습니다. 상위 버전에서는 빠졌을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라겠습니다.


Field Blur

원형 형태의 블루어를 적용합니다. 타원으로 적용도 가능하며 라운드가 다소 있는 형태의 사각형 형태로 블루어 효과도 넣을 수 있습니다. 또한 포인트를 여러개 지정하여 다방면으로 블루어 효과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에서의 필터 적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Filter > Blur > Field Blur로 들어가면 됩니다.


아마 최초 실행시에는 블루어가 적용될 핀이 한개만 찍혀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 한개의 핀으로는 Field Blur 효과의 진가를 발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핀을 최소 2개 이상은 사용합니다. 예시에서 사용된 고양이 사진을 보세요. 5개의 블루어핀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고양이의 얼굴에는 블루어 값을 0으로 해서 선명하게, 그리고 나머지 4개의 핀은 모두 적절한 블루어값을 주어서 고양이 얼굴로부터 멀어지면서 점점 뿌옇게 표현되게 만들었습니다.


생성한 블루어 핀은 드래그를 하여 위치 변경도 가능하며 Del키를 눌러서 지울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빈 공간에 클릭하여 새롭게 생성할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인 핀의 형태 입니다. 마우스를 올려보시면 이렇게 원형 바가 나타나는데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값이 변합니다.


또는 오른쪽에 있는 블루어 패널에서도 수치값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모두 완료 되었다면 포토샵 맨 위에 있는 OK 버튼을 눌러 적용시키면 됩니다.


Iris Blur

아마 이 블루어 기능은 평소 사진을 많이 편집해 보시는 분들이라면 익숙할 법 합니다. 스마트폰 사진 편집 어플리케이션에도 들어있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한번 살펴보실까요?


바로 이렇게 블루어가 적용됩니다. 오른쪽의 블루어툴에서 아이리스 블루어에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가장 밖에 있는 경계선부터 명확한 블루어 효과가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안쪽에 있는 4개의 점 까지가 블루어 그라데이션이 진행되는 구간 입니다. 즉 가운데 4개의 포인트를 안과 밖으로 드래그하며 조절하여 블루어 영역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외곽선 또한 이렇게 라운드 효과 사각형으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외곽의 4개의 포인트 외에 마름모 모양이 포인트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한번 이것저것 해보시면 어디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 수 있습니다.


Tilt-Shift Blur

이것은 마치 삼성 스마트폰 카메라에 있는 라이프 포커스와 닮아 있습니다. Iris가 원형 형태였다면 Tilt-Shift는 직선 형태의 블루어 효과를 적용시킵니다.


그렇습니다. 이렇게 됩니다. 그리고 오른쪽 패널의 블루어 영역은 바로 가장자리 점선 외곽선부터 그 다음 안쪽 실선까지의 영역을 정의합니다. 해당 영역에 블루어 그라데이션이 적용 됩니다. 그 아래에 있는 Distortion은 블루어 방향을 설정하는데 다양한 각도로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약간의 왜곡 효과를 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사용하지 않아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중복 적용도 가능

그렇습니다. 이 셋 중 하나만 적용되는게 아닙니다. 2개 이상의 블루어 효과를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한번 직접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