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 기능은 포토샵에서 자체적으로 해결 할 수는 없습니다. 별도의 스크립트를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라고 해서 프로그램을 따로 또 설치하는것이 아닌, 스크립트 파일 하나만 포토샵이 설치된 폴더에 복사해 넣으면 되는 간단한 방법 입니다. 사용법 또한 심플해서 어렵지 않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관련해서 아래의 글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순서 뒤집기 (반전) 방법

 

포토샵 레이어 순서 뒤집기 (반전) 방법

레이어가 몇 개 안 될 때는 그냥 드래그해서 위치를 직접 변경해주면 되지만, 레이어가 엄청 많다면 이걸 하나하나 위치 변경하기가 힘듭니다. 그럴때는 포토샵에서 제공하는 기본 기능을 사용

rgy0409.tistory.com

포토샵 레이어별로 이미지 파일 저장 내보내기 하는 방법

 

포토샵 레이어별로 이미지 파일 저장 내보내기 하는 방법

벌써 포토샵 관련 글만 3개를 작성 중 입니다. 까먹기 전에 미리 복습겸 백업을 해 둬야 합니다. 앞으로도 요긴하게 써먹을 내용들 입니다. 이번에는 레이어별로 모두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방

rgy0409.tistory.com

 

스크립트 다운로드

먼저 스크립트 파일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아래는 원문 사이트 입니다. 영어로 되어 있습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다운 받거나 제가 올려놓은 파일을 받아도 무관 합니다.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는 절대 없습니다.

 

포토샵 레이어 리네이머 스크립트

 

Group Layer Renaming

Hey! I made a script. Again. This time (I hope) it will help you with group layer renaming. Script can append, prepend or replace layer name with entered text.

blog.darkwark.com

 

[KAM] Layers Renamer - APR.jsx
0.01MB

 

스크립트 설치

다운로드 받은 스크립트 파일을 위의 스크린샷처럼 해당 경로로 찾아가 붙여넣기 해줍니다. 경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C드라이브 > Program Files > Adobe > Adobe Photoshop (설치된 버전) > Presets > Scripts

 

참고로 제가 사용중인 포토샵 버전은 스크린샷에 나온대로 CS6 버전이며 64비트 입니다. 만약 여러분들의 포토샵이 32비트 짜리라면 Program Files (x86) 폴더에 포토샵이 설치되어 있을 것 입니다.

 

사용 방법

이제 포토샵을 실행하고 이름을 일괄 변경하고자 하는 레이어를 모두 선택합니다. 그리고 File > Scripts > [KAM] Layers Renamer - ARP 로 찾아 들어갑니다. 만약 다운받은 스크립트 파일명을 변경하고 넣으셨다면 변경한 이름으로 출력되어 있을 겁니다.

 

해당 스크립트를 실행하면 이런 창이 나옵니다. 현재 몇 개의 레이어가 선택되었는지 나와 있습니다. Text 항목에는 변경하고자 하는 레이어명, 혹은 %n을 입력합니다. %n은 레이어 개수만큼 순번을 생성한다는 뜻 입니다. 앞의 #은 그냥 특수기호쯤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Mode에서는 3가지의 선택 사항이 있습니다. 간단히 설명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Append : 레이어 이름 뒤에 Text 항목을 붙임

Prepend : 레이어 이름 앞에 Text 항목을 붙임

Replace : Text 항목으로 아예 레이어 이름을 변경

 

레이어에 단순 순번에 대한 번호를 부여한다면 Append 기능을 활용하면 좋을 것 입니다. 하지만 저는 레이어 이름까지 싹다 변경을 원하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Replace로 선택하고 적용시켜 보겠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선택된 레이어가 사용자의 임의대로 이름이 일괄 변경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이어의 가장 위의 레이어부터 순번이 순차적으로 부여 됩니다.

 

모두 다 완료되면 이렇게 성공 안내창이 뜹니다.

 

추가 설명

Append에 대한 추가 설명입니다. Text에는 Layer라고 입력을 했습니다. 이걸 기존 레이어에 적용시키면 보시는 것 처럼 기존 레이어의 이름은 변하지 않고 그대로 있는 상태에서 단순히 레이어 이름 뒤에 Layer가 일괄적으로 적용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epend는 앞에 적용된다고 했으니 이걸로 설정하면 Layer가 기존 레이어 이름의 앞에 적용이 될 것 입니다.

 

이번에는 #%n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기존 레이어 이름과의 구별을 위해서 한 칸 띄우고 작성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뒤에 순차적으로 레이어 순번이 자동 입력 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Prepend는 앞쪽에 적용이 될 것 입니다. 이렇게 Append과 Prepend도 레이어의 이름에 맞게 적절히 응용하면 요긴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