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엑셀에는 다양한 시트 함수를 사용합니다. 그 중에서 개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건 바로 SUM 입니다. 두 셀의 정보를 합쳐서 그 결과를 다른 한 셀에 보여지게 하는 방법 입니다. 근데 이 함수가 적용된 시트를 아래쪽에 그대로 복사하게 되면 시트에 들어 있는 숫자값도 같이 증가를 하게 됩니다. 증가가 되지 않고 그대로 복사가 되는 방법은 없을까 싶었고 구글링을 통해서 어렵게 찾았습니다. 텍스트로만 설명하는건 아무래도 어려우니까 스크린샷 예시를 보면서 차근 차근 설명을 이어나가겠습니다.


A1과 B1의 값을 합친 결과를 C1에 출력되게 만들어 봅니다. 그러면 C의 시트 함수는 =SUM(A1:B1) 이 됩니다. 예시에서는 1과 1이 더해지므로 결과가 2가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시트를 그대로 아래로 복사하면 셀을 복사하는 방법으로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C2의 함수 상황을 보면 보시는 것 처럼 숫자 부분이 각각 1씩 증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A2, B2의 값을 불러오도록 되어 버렸습니다. 이 본문에서는 이런걸 원하는게 아니고 그냥 셀의 함수가 숫자 증감이 없이 그대로 복사가 되었으면 하는 방법을 원하는 것 입니다.


그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고 단순합니다. 보시는 것 처럼 변수값 앞에 $를 붙여주는 것 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에서 볼 수 있듯 이렇게 수정하면 될 것 입니다.


=SUM($A$1:$B$1)


수정 완료 후 동일하게 셀을 그대로 아래로 복사해 봅니다. 이번에는 원하는대로 결과값이 적용된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C의 모든 열에는 동일한 함수가 적용되었습니다. 즉 이 방법을 통해서 변수의 증감을 원치 않는다면 언제든 함수 안 쪽에 $을 넣어서 값이 변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