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자동 손세정제를 주문한지 거의 한 달이 다 되어 갑니다. 어느날 배송이 완료 되었다는 메세지가 담긴 메일이 도착했습니다. 주문번호를 추척해보니 아직 도착하지 않은 손세정제 제품이었죠. 보통 알리에서는 배송받은 다음날 완료 처리를 하곤 했는데 이번에는 뭔가 이상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EMS 등기번호를 확인해보니 이게 엉뚱한 곳에 도착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알리 EMS(등기) 번호로 배송상황 확인하는 방법

알리익스프레스는 우체국택배로 배송됩니다. 따라서 EMS 등기번호를 이용하여 국제우편 배송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의 우체국택배 국제우편 배송조회 사이트로 들어가서 EMS 번호를 입력하면 확인 가능합니다.



확인해보니 대전으로 와야 할 제품이 오창으로 배송이 된 상태입니다. 대체 이게 무슨 일일까요? 오창 우체국 택배 지정업체쪽 번호가 나와 있어서 전화를 해 보니, 등기번호를 발송지에서 잘 못 입력한 것 같다고 합니다. 즉 자기네들은 배송지대로 정상적으로 발송을 한 상태라는 뜻 입니다. 그럴 수도 있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알리에서도 실수를 할 수 있으니까요. 아무튼 이미 발송된걸 회수할 수 없느냐고 물어보니 그건 불가능 하답니다. 결국 일처리를 잘 못 한 알리에 책임을 물을 수 밖에 없을 듯 싶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환불 절차 (Dispute)

"Dispute : 디스퓨트" 라고 하며 "분쟁"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는 배송 예정일이 지나면 Open Dispute 라고 하는 메뉴가 활성화 됩니다. 여기로 들어가서 환불 절차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오배송 된 제품을 확인하고 저기 보이는 Open Dispute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또 한번 Open Dispute로 들어갑니다.


여기에서는 위의 내용대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세부사항은 꼭 저렇게 입력하실 필요는 없고 구글번역이나 파파고 번역으로 한글로 입력 후 영어로 변환해서 그대로 붙여넣기를 하시면 됩니다. 이미지가 안 보이는 경우나 이미지가 작아서 글씨가 보이지 않는 경우를 대비하여 아래에 텍스트로 한번 더 입력해 놓겠습니다.


*I want to apply for : Refund Only

*Did you receive the item? : No

*Reason for refund request : 패키지는 잘못된 주소로 발송되었습니다

*Refund Amount : 금액은 자동 입력 됨

*청 세부사항을 작성해주십시오 : 번역기를 이용해서 하고싶은말을 남기면 됨


이렇게 입력하시고 Submit을 누르면 완료 됩니다.


참고로 Upload Evidence (Optional) : 증거 업로드 (선택사항) 부분에서는 뭔가 증명이 될 만한 스크린샷이나 동영상들을 업로드 하는 옵션 입니다. 예를 들어서 제품이 오작동 하는 경우라면 동영상을 찍어서 Add Video를 눌러서 해당 영상을 올릴 수 있을 겁니다.


이렇게 해서 환불 진행 처리를 모두 완료했습니다.


그리고 혹시라도 차후에 증거 사진이나 영상을 제공하려면 완료 후에도 이렇게 Upload Evidence 버튼을 눌러서 파일을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Browse 버튼을 눌러서 사진 이미지를 찾아서 업로드하면 저렇게 빨간색 밑줄로 업로드 완료 표시가 됩니다. 삭제하려면 Remove 메뉴를 누르면 됩니다. 모두 완료되면 Submit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이제 일정 시간이 지나고 나면 분쟁내역 페이지에서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협의 내역을 한 눈에 볼 수 있습니다. 환불 신청을 진행한지 5일만에 판매자가 제 요청을 수락했습니다. 이제 환불 금액은 구매 시 사용한 신용카드로 환불 처리가 될 겁니다. 몰랐는데 올해 1월 30일에 주문한 건 이네요. 3개월이 넘었습니다. 저도 몰랐군요.


그리고 마침내 환불 처리가 된 금액은 정확하게 결제 시 사용된 카드로 다시 들어오게 됩니다. 3개월간 걸린 알리 해외직구 대장정은 이렇게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할 때는 비싼 금액의 제품은 왠만하면 사지 않는걸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만원대여서 솔직히 사기를 먹어도 그러려니 하고 넘어갈 수 있을텐데 10만원 이상의 제품이 이런 상황이 온다면 은근히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것 같습니다. 차라리 조금 더 비싸더라도 왠만하면 국내 정발 제품을 구매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어집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