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가 비상 입니다. 이로 인해 근무 형태가 변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회의를 진행하는 회사도 부쩍 늘고 있습니다. 현실이 이렇다 보니 이제 재택근무 형태의 회사들도 점차 늘어나는 듯 합니다. 그로인하여 온라인 화상 회의 플랫폼을 사용하는 회사 및 개인 사용자도 부쩍 늘었습니다. 저 역시 과거에는 행아웃을 많이 썼지만 알 수 없는 오류들 때문에 사용하는데 좀 어려움이 있더군요. 그러다 괜찮은 화면공유 서비스를 찾았습니다. 바로 오늘 소개해드릴 줌(Zoom)이 그것 입니다. 줌은 화상회의는 기본이며 화면공유까지 가능한 온라인 회의실 플랫폼 서비스 입니다.


무료와 유료 버전으로 나뉩니다. 무료는 40분 제한이지만 1대1의 경우에는 무제한으로 회의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저처럼 1:1로 맞춤 수업을 하는 분들에게는 아주 더할나위없이 좋은 화면공유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합니다. 인터페이스도 깔끔해서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어렵지 않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UI도 간결해서 많이 햇갈리지 않습니다.


Zoom 회원가입


위에 줌 공식 사이트를 링크 해 놓았습니다. 직접 방문하셔서 오른쪽 상단에 있는 "무료로 가입하세요" 버튼을 눌러줍니다. 가입 과정에 있어서 특별히 중요한 부분은 없기 때문에 따로 설명할 것이 없습니다. 그냥 시키는대로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중간에 이메일 인증이 있으니 꼭 가입 완료 후 이메일을 확인해서 최종 마무리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줌 회원가입 완료 후 로그인을 합니다. 그러면 개인 회의 ID를 확인할 수 있으며, 그 아래에 개인 고유 URL 계정 주소가 만들어져 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은 회의 ID는 숫자 형태이며 000-000-0000 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이 ID는 변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줌에서 개설자가 방을 만들면 이 번호 혹은 고유 URL을 참여자에게 알려줘서 초대를 하면 됩니다.


Zoom에서 방 개설하기

이제 줌에서 회의방을 개설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른쪽 상단에 있는 회의 호스팅 메뉴를 누르면 3가지 옵션이 나옵니다. 만약 노트북이나 캠이 설치된 PC의 경우는 비디오 ON/OFF 선택 옵션으로 서로 얼굴을 보면서 회의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PC는 캠은 없고 본문에서는 화면 공유로 진행하는 과정을 안내해 드릴 것 입니다. 따라서 화면만 공유 메뉴로 들어갑니다.


이후에는 줌 사용에 필요한 프로그램 하나를 설치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다운로드 및 실행 옵션을 누릅니다. 관련 파일을 다운로드 하시고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윈도우 검색창에서 zoom 이라고 검색해보면 Start Zoom 이라고 하는 프로그램이 설치가 완료 되었을 것 입니다. 이 아이콘을 작업 표시줄에 고정시켜서 실행해도 되지만 스타트줌 프로그램을 최초 1회 실행 후 로그인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바탕화면에 단축아이콘이 생성 됩니다.


로그인 과정 입니다. Zoom 클라우드 회의 창이 떴습니다. 위의 스크린샷에 표시된 것 처럼 로그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Zoom 최초 회원 가입 때 입력한 이메일로 로그인을 진행 합니다.


로그인 완료 후, 회의 탭에서 초대 복사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초대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그대로 붙여넣기를 해서 링크를 보냅니다.


이제 온라인 회의실을 개설해야 합니다. 방금 전 회의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내 개인 회의 ID(PMI) 번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오디오 참가 창이 뜨는데 여기에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반드시 컴퓨터 오디오로 참가 버튼을 눌러야 합니다. 이 기능을 실행하지 않으면 음성채팅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꼭 눌러주셔야 합니다.


이제 거의 다 끝났습니다. 참여자는 개설자로부터 받은 링크 혹은 회의 ID를 입력해서 화상회의 방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를 하는 경우 이므로 개설자는 화면공유 아이콘을 눌러줍니다. 만약 아직 초대받지 못하신 분들이 있다면 초대 URL 복사를 하여 전송하면 됩니다.


공유하려는 창 또는 앱 선택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현재 듀얼모니터를 사용 중 이기 때문에 화면이 1과 2로 나뉘어 있습니다. 메인 화면을 선택하고 오른쪽 하단의 공유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현재 지정한 디스플레이(모니터) 화면이 화상회의방에 있는 참여자 전원에게 공유가 진행이 됩니다.


화면 공유가 시작되면 맨 위에 이런 토글 (마우스로 올리면 창이 스르륵 내려오면서 보여지는) 옵션 창이 생성 됩니다. 여기에서 다양한 옵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화상 회의 혹은 화면 공유를 마치고 싶으면 회의 종료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회의를 종료하시거나 회의에서 나가시겠습니까? 라는 안내창이 뜨고, 모두에 대해 회의 종료 버튼을 눌러서 회의방을 완전 종료할 수 있습니다.


Zoom 회의방에 참여하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쉽고 추천드리는 첫번째 방법은 개설자로부터 받은 초대 URL 링크를 타고 들어가는 방법 입니다.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 입니다.


만약 위의 방법이 안 된다면, 참가 버튼을 누른 다음 회의 ID를 입력하면 됩니다. 회의 ID는 개설자 혹은 참여자 분들이 알고 있을 겁니다.


현재까지 팀뷰어 혹은 리모트뷰, 행아웃 등의 화면 공유 서비스를 이용해봤는데 줌이 가장 편리하고 확실한 온라인 화면 공유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줌을 사용하면서 오류가 발생한적이 한 번도 없습니다. 또한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도 크게 헤매지않고 쉽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당분간은 온라인 친효교육을 줌(Zoom)을 통해 진행해야 할 듯 싶습니다. 너무 좋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