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어쩌다 가끔 애드센스를 고정으로 놓고 사용하시는 분들을 봤습니다. 과거 애드센스 정책에 대해 한참 꼼꼼히 확인했을 무렵 분명 스크롤바가 화면을 따라가거나 고정형 광고는 정책위반이라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최근 혹시 정책이 한번 더 바뀌었는지 궁금해서 애드센스팀에 직접 문의를 넣어봤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고정광고가 어떤 경우인지를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애드센스 고정 광고란?

화면을 아래로 스크롤해도, 혹은 옆으로 스크롤해도 항상 특정 구역(?)에 머물러 있는 광고 형태를 말합니다. 보통 이런 성격의 애드센스는 CSS에 position: fixed; 속성이 들어간게 대부분일 것 입니다. 또는 스크롤을 해도 귀신같이 사용자가 보는 화면을 따라오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코드도 구현이 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사용자가 어떤 화면으로 이동하든 늘 애드센스 광고가 화면을 따라오는 경우가 고정된 애드센스 광고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애드센스 정책 확인하기

애드센스팀에 문의를 넣은 바로 다음날 답변 메일을 받았습니다. 아래는 공식 답변 스크린샷 입니다.


이런 내용인데 스마트폰에서는 이미지가 잘 보이지 않을수도 있으니, 아래에 본문 텍스트 내용을 한번 더 옮겨놓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주신 광고를 임의로 고정하게 될 경우에 대한 정책위반 사항은 애드센스 프로그램정책에서 다루고 있지는 않습니다만, 광고구현 정책 중 임의적인 '애드센스 광고 코드 수정' 이라는 항목이 있으며 아래와 같이 공유 드립니다.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서는 인위적으로 광고 실적을 부풀리거나 광고주의 전환수에 악영향을 주는 방식으로 애드센스 코드를 변경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광고 코드를 생성할 때 게시자 계정에 많은 옵션이 제공됩니다. 이러한 옵션을 통해 사이트에 맞는 광고 레이아웃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일반적으로 광고 코드는 복사하여 붙여넣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수정이 불가피한 경우도 있습니다.


<허용되지 않는 행위>


다음과 같은 행위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1. 어떤 경우라도 광고 단위를 숨기는 행위(예: display:none) - 반응형 광고 단위를 구현하는 경우 제외

2. 콘텐츠를 가리거나 콘텐츠가 광고를 가리는 방식으로 애드센스 광고 코드 구현

3. 콘텐츠와 광고가 겹치는 방식으로 모바일 사이트 또는 반응형 디자인 사이트에 광고 단위 게재

4. 숨겨진 키워드, IFRAME 등의 방법을 사용하여 광고 타겟팅 조작

5. 이메일 또는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광고 배포

6. 불필요한 주목을 끌기 위해 광고 게재 방식 조작 (예: 화면에 광고 밀어넣기, 광고 확대/축소)

7. 사용자가 모바일 웹페이지를 드래그하는 동안 광고 클릭 실행


만약 광고가 화면에 고정 노출되어 클릭을 임의적으로 증가시키기 위함이 목적이라면 '불필요한 주목을 끌기 위해 광고 게재 방식 조작'의 정책위반에 해당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Google은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사이트를 정기적으로 검토하여 Google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는지 확인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Google 프로그램 정책을 위반하는 것으로 판단되는 Google 광고가 게재되는 사이트가 있으면 양식을 작성하여 알려주세요. 구체적으로 알려주시면 문제를 조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원팀의 안내와 지원이 향후 AdSense 운영에 도움 되셨길 바라며, 추가 문의 사항은 언제든 본 메일에 회신 주시기 바랍니다. 제품에 대한 의견은 애드몹 홈 대쉬보드 '의견'란을 통해 접수 주시면 제품팀에서 적극 검토 후 제품개선에 반영하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이런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애드센스 고정광고에 대한 부분은 7번쪽에 해당 됩니다. 사용자가 모바일 웹페이지를 드래그하는 동안 광고 클릭 실행 부분입니다. 화면에 고정시킨다는 의미는 스크롤에 상관 없이 늘 디스플레이상에 광고가 사라지지않고 해당 사이트에 머무르는 동안 늘 노출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 말인 즉슨 수익과 직결된 문제이므로 당연히 불필요한 주목을 끌기 위해 광고 게재 방식 조작 부분에 해당이 됩니다. 따라서 애드센스 화면 고정 광고는 정책위반에 해당 됩니다. 이 글을 보시고 혹시라도 현재 애드센스를 화면 고정으로 설정하신 분들은 즉각 해제하시어 애드센스 정지라는 최악의 상황에서 벗어나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