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친효교육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 중 입니다. 오프라인은 그냥 만나서 교육을 하면 되지만 온라인의 경우에는 플랫폼 선택이 중요합니다. 현재로서는 행아웃을 통한 화면 공유, 그리고 음성 채팅으로 과외를 진행 중인데 리모트미팅을 알게 되면서 상당히 괜찮은 솔루션이라는걸 알게 되었습니다.


온라인으로 과외를 하다보면 불편했던 부분이 파일 공유, 그리고 하나의 문서를 열람해서 같이 특정 부위를 표시하여 이해를 돕는 부분이었습니다. 또한 현재의 과외 내용들을 동영상으로 저장하여 기록하는 부분도 필요했는데 이 모든것들이 리모트미팅에서 가능했습니다. 실제로 온라인으로 과외를 진행한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듀얼모니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현재 왼쪽 화면으로 공유를 걸어놨습니다. 여기까지는 일반 화면공유 기능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 부분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파일 하나를 업로드해서 가상 회의방에 접속한 모든 사람들이 업로드된 문서를 동시에 열람하고 필요한 부분을 표시하면서 충분한 설명이 가능했습니다. 즉 선생님이 된다면 정확히 문서의 중요 포인트에 대한 설명이 가능하고, 이를 지켜보는 사람들 또한 핵심 내용을 즉각 이해를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리모트미팅은 행아웃이나 어피어인처럼 WebRTC 기반으로 완성된 솔루션이기 때문에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가 필요 없습니다. 인터넷만 되는 환경이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만의 일방적인 포인트 표시가 아닌, 해당 방에 접속한 모든 사람들 또한 파일에 대한 포인트 표시 권한이 동등하게 주어지기 때문에 이런 식으로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온라인 과외를 하면서 정말 필요했던 부분인데 리모트미팅에서는 이런 솔루션이 제공되어서 참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화면 공유 또한 가능합니다. 단 한 가지 아쉬운점은 있습니다. 화면 공유가 단방향 입니다. 즉 내 화면을 공유하고 있을 때에는 저는 상대방의 화면을 못 봅니다. 반대로 상대방이 화면을 내가 볼 때엔 내 화면을 상대방이 못 보겠죠. 이 점이 조금 아쉬웠습니다.


이건 정말 좋았습니다. 회의록인데요, 음성 인식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마이크에 들어가는 언어를 거의 정확하게 인식합니다. 약간의 오역도 있지만, 발음만 정확히 하면 100% 텍스트로 인식해서 회의록에 기록합니다. 이 부분도 상당히 마음에 들었습니다.


또한 현재 진행되는 모든 내용들을 녹화를 할 수가 있습니다. 깜박하고 온라인 화상 회의 참여에 늦거나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석을 못 하게 되는 경우, 녹화본을 다시 시청해서 어떤 내용들이 오고 갔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점은 온라인 과외를 하면서도 참 유용하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솔직히 한 번 듣고 이해가 어려운 부분이 분명 있거든요. 복습겸 다시 듣고자 할 때 이 기능을 활용한다면 무척 유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참 괜찮은 화상회의 프로그램 입니다.


회의실도 한 개만 개설할 수 있는게 아니고 여러개를 오픈해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학교에 강의실 여러개로 나뉘어 있는 것 처럼, 온라인 화상회의방도 여러개로 만들어 각자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리자는 대쉬보드에서 각종 데이터들을 한 눈에 분석할 수 있습니다. 사용량이나 회의 개수, 시간, 개설된 횟수 등등을 확인 가능합니다.


개설하는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리모트미팅에 접속하시고 원하는 스타일로 시작모드를 선택하고 회의 시작하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참고로 시작모드를 아무거나 선택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어차피 가상 회의실에 들어가면 모든 것들을 다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초대를 받는 분들도 무조건 리모트미팅에 가입을 해야 하는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었습니다. 비회원도 링크로 초대를 받고 방 접속 번호만 알면 손님(Guest)로 참여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교육을 하는 분들에게는 더할나위없이 좋은 플랫폼이라고 생각합니다. 교육을 진행하시는 분들만 리모트미팅에 가입하고 나머지 배우시는 분들은 그냥 접속하시기만 하면 되니까요.


이와 비슷한 서비스를 하고 있는 원격회의 솔루션 업체도 많습니다. WEBEX, CISCOWEBEX, 폴리콤, 스카이프, 로지텍 등등이 있죠. 문제는 가격입니다. 리모트미팅은 언급한 업체 대비 약 5분의 1 정도의 저렴한 가격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같다면, 품질이 비슷하다면 그 다음으로 고려해볼 부분이 바로 비용 아니겠습니까?


PC와 PC간의 연결은 기본입니다. 모바일로도 참여가 가능하며 태블릿, 노트북도 얼마든지 온라인 회의실에 접속해서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각종 OS도 지원합니다. 윈도우, 맥, 안드로이드 등등에서 접속해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온라인 화상회의 리모트미팅은 가입 없이도 즉시 Free 버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대 2인까지 참여가 가능하며 15분간 사용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제대로 체험을 해보고 싶으시다면 무료체험 신청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비회원이 사용할 수 없는 기능을 전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서 공유, 화면 공유, 주화자 감지, 회의록 작성, 채팅, 녹화, 양방향 판서, 이벤트 로그, 사회자 지정, 발언건 요청 등등 회의에서 꼭 필요한 기능들을 직접 이용해 보세요. 무료체험은 Business 버전을 쓸수 있으며 최대 동시 14인 참여가 가능하고 시간은 무제한이며 HD 화질로 화상 채팅 및 공유를 할 수 있습니다. 유료버전은 요금제 별로 선택이 가능하며 이용자수도 무제한인 1분에 200원으로 타사대비 무척 저렴합니다. 아래에 바로 방문하실 수 있도록 링크 첨부하겠습니다.



리모트미팅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거나 원격 솔루션에 대한 궁금한 사항이 있다면 아래의 페이지로 직접 방문하셔서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글은 리모트미팅의 지원을 받아 작성됨.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