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오랜만에 이메일로 상담을 받았습니다. 질문 내용을 공개합니다.


Q. 안녕하세요. 현재 티스토리에 애드센스를 게시하여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 입니다. 티스토리 이전에는 네이버 블로그에 올인을 하고 애드포스트로 정말 소소하게 용돈을 벌고 있었는데, 너무 수익이 안 나와서 티스토리에 관심이 생겨 그때부터 효자손님의 책을 구매를 하고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요즘 직장인들 투잡으로 스마트스토어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책들이나 강의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효자손님이 생각하시기에는 스마트스토어와 애드센스를 비교했을때 애드센스로 해서 평생 연금을 받는게 좋을지, 아니면 초반에 약간 고생은 하겠지만 아이템 소싱이나 상품등록 등 손이 많이 가는 스마트스토어에서 활동하는게 더 수익이 좋은지에 대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는 계정 1개당 10개의 블로그를 만들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효자손님 블로그에는 굉장히 많은 카테리가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1개의 블로그에 올인을 하는게 좋은지 아니면 10개 블로그에 각각의 테마를 정해서 따로 만들어서 관리를 하는게 좋은지 궁금합니다. 제 생각에는 10개의 블로그를 관리 한다는게 쉽지는 않을 것 같고 초반부터 판을 크게 벌려 놓으면 지칠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애드센스 선배님이신 효자손님의 의견을 듣고 싶어서 이렇게 문의를 드립니다. 바쁘시겠지만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A. 안녕하세요, 말씀하신 스마트스토어는 온라인 판매 플랫폼 아닌가요? 그렇다면 애드센스와 완전 성격이 다른 종류라 비교 자체가 불가합니다. 판매하고자 하는 개인 고유의 아이템이 있다면 당연히 스마트스토어를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구요, 티스토리는 그냥 취미로 운영해 나가시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둘 다 성격이 너무 다르고 카테고리도 다르기 때문에 뭐라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또한 저는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해 본적이 없어서 비교 자체를 할 수가 없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제 티스토리는 애정을 담아서 평생 동반자처럼 운영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런 티스토리를 10개를 관리를 한다?! 우선 제가 10개까지 관리를 해본적이 없으니 이 또한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다만 3개까지는 관리해 본 경험이 있는데 '정말 못해먹겠다' 라고 말씀 드릴 수 있겠습니다. 현재는 취미생활 블로그만 열심히 관리하고 있으며 다른 블로그는 관리를 안 하고 있습니다. 기어베스트도 따로 운영하기는 하는데, 이건 뭐 그냥 말 그대로 판매 위주의 글들만 올리고 있는지라 실질적으로 관리라고 할 수도 없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는 재밌어야 합니다. 지금 10개를 운영하신다고 하셨는데 제 생각에는 재미를 위해서가 아니고 애드센스 수익을 위해서 나눠서 관리하시려고 하는 듯 보입니다.


티스토리로 애드센스 수익을 잘 버시는 분들도 분명 있을 겁니다. 저는 애드센스를 돈 보고 운영하는 사람도 아닌데다 어떻게 해야 수익을 많이 버는지도 모릅니다. 블로그를 수익만을 바라보고 운영하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대체로 수익 위주의 블로그들은 내용도 부실한데다 어그로성 콘텐츠가 너무 많습니다. 이런 글들이 늘어나면 블로그 생태계가 안 좋아질 것이고, 자료를 찾기 위해 검색하는 분들은 이런 저질 콘텐츠에 실물이나 더 이상 티스토리를 신뢰하지 않게 될 수 있습니다. 이 악순환은 계속 될 것이고 결국 티스토리는 서비스 종료라는 파국까지 맞이할 수 있을 수 있습니다. 지금 네이버 블로그가 딱 그렇습니다. 워낙 광고가 많으니까 이제 네이버 블로그 = 광고 라는 공식이 거의 성립되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 운영 가치관은 어떤 콘텐츠를 꾸려나가야 더 유익한 블로그가 될 것이고 오랫동안 장수하는 블로그가 될 수 있을까 하는 부분입니다. 좋은 콘텐츠만 갖추었다면 알아서 사람들은 모일 것이고, 그로인해 늘어나는 방문자만큼 애드센스 수익은 알아서 따라올거라고 믿습니다.


블로그 콘텐츠와 글의 품질 향상을 위해 더욱 신경 쓰자

제 블로그에 자주 오신 분들이라면 잘 아실겁니다.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포인트가 어떤 것인지를 말입니다. 두 말 할것도 없이 콘텐츠의 품질 입니다. 이전 글 중에서 그나마 최근에 작성한 글이 PWM과 DC에 대한 개념 및 3핀, 4핀 쿨러에 대한 글 이었습니다. (본문 아래에 참고글로 넣어두었으니 그냥 한 번 살펴보세요) 이 글을 작성하는데 조사만 꼬박 2일이 걸렸으며, 작성 시간은 약 7~8시간이 걸렸습니다. 저는 글 하나를 쓸 때, '해당 주제에 대한 문서 중에서는 더 이상 내 글보다 이해하기 쉬운 글은 없다.' 라는 마음으로 작성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장 하나하나를 신경쓰게 되고 단어 하나하나를 체크하게 됩니다. 그러니 오래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스스로가 완전히 이해하지 않은 글은 절대 작성하지 않습니다. 직접 해보고 이해하고 알게 되었을 때 작성합니다. 그래야 제 스타일대로 글을 술술 써내려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작성한 글은 결국 여러 커뮤니티에 링크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좋은 글은 반드시 누군가 퍼갑니다. 이런 글들이 많아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 철학 입니다. 따라서 애드센스에만 너무 집중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글이 점점 많아지면 애드센스 수익도 점점 늘어날거라고 생각합니다. 식당 사장이 음식 맛을 어떻게 해야 최고 맛있게 연출할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하면 많은 시도를 하게 될 것이고, 그 결과는 고스란히 많은 손님을 유도하게 될 것이고 결국 매출로 보여지게 될 것입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

  1. 되게 공감과 도움이 많이 되는 답변이십니다. 저도 처음에 수익을 보고 여러개의 블로그를 만들어야지!하고 있다가 2개째를 만들고 활성화 시키려고 컨텐츠를 정리하는데 서서히 수익보다는 블로그를 더 예쁘고 알차게 꾸미고 싶다라는 생각부터 들더라구요. 재미로 하는게 최고인거 같습니다. ㅎ 오늘도 좋은 의견 보고 갑니다.
    2020.01.09 09:23 신고
  2. 재밌게 읽었습니다. 여러모로 친효님의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댓글을 통해 감사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블로그를 다시 시작한지 한달정도 된것 같은데, 아직까지 너무 재밌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이 이상 꾸준히 하려면 포스팅이 습관이 되어야 할것 같습니다. 친효님을 롤모델로 삼아서 꾸준하고, 진정성 있는 포스팅을 하고싶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2020.01.09 16:02 신고
  3. 비밀댓글입니다
    2020.01.10 15:02
  4. 티스토리 블로그 시작은 1년 정도 되었지만 정말 간헐적으로 운영을 했었습니다.
    아예 새로운 블로그를 만들까 했는데 하나라도 제대로 운영하고 생각할 문제 같네요.
    블로그를 다시 잘 운영해보고 싶어서 관심을 갖고 이것저것 검색하는데 친절한효자손님의 포스팅으로 자주 오게 되더라구요.
    너무 도움되는 포스팅이 많아서 구독하고 갑니다.
    살빼기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01.21 21:24 신고
  5. 친효님 블로그, 도움 많이 받고 있습니다. 감사해요.
    저도 3년이 넘도록 포스팅을 하고 있지만
    방문자수가 늘지 않네요. 아마 친효님이 이야기한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적지 않아서 그런 것 같아요.
    3가지 질문을 드려도 될까요?

    1.'리뷰요정리남'이라는 유튜버 분이 자신이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월 1000만원(천만원) 이상 벌고 있다.
    라고 밝혔는데 실제로 한달에 일주일만 관리하면서 이런 고수익을 내는 티스토리 운영이 가능한가요?

    2.사람들로 하여금 댓글을 달고 싶어지는 글이 있나요? (저는 늘 그냥 짧은 글이거나 성의 없는 글이라서 사람들이 댓글을 안 다는 것 같습니다.)

    3.블로그를 2개 이상 운영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가요? (지금 사용하고 있는 M1리액트 스킨에서 친효님 스킨으로 환승하려고 생각중입니당.)
    2020.03.12 12:30 신고
    • 마지막으로 이야기 드립니다. 블로그를 돈보고 운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020.03.12 15:03 신고
    • 억...답글이 엉뚱한곳에 붙어버렸군요. 역시 모바일은 별로 안 좋은 것 같군요. 죄송합니다.
      2020.03.13 14:28 신고
    • 항상 감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라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전문 사이트라는 인식이 확산되었으면 좋겠네요.~
      2020.03.13 21:38 신고
  6. 안녕하세요.
    1. 고수익을 내는 블로그가 있다고는 들었으나 저도아직은 실물을 못봤어요. 있지않을까 싶습니다.
    2.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강좌글에 댓글이 많이 달리는 듯 합니다.
    3. 하나를 제대로 운영하는걸 추천합니다. 한개의블로그도 잘 관리못하는데 두개를 운영 한다는건 불가능합니다.
    2020.03.12 15:02 신고
    • 친효님의 답변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블로그 1개만 즐겁게 관리하면서,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집중해 볼게요^^
      2020.03.13 09:06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