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최적화 라는 기능이 새롭게 생겼습니다. 이 기능은 보통 네트워크로 구성되어있는 다중 PC 환경에서 요긴하게 쓰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서버로부터 업데이트 파일을 메인 PC가 다운로드 받습니다. 그러면 연결된 PC가 총 10대가 있다고 가정하면 이 10대가 각자 윈도우에서 또 다시 업데이트 파일을 받는것이 아닌, 이미 메인PC에 받아진 업데이트 파일을 랜 포트를 타고 로컬로 복사하여 좀 더 빠르고 신속하게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한 마디로 싱글 PC에서는 사용 안 하는 기능입니다. 때문에 단독 컴퓨터에서는 배달 최적화 기능을 끔으로서 SSD의 공간을 좀 더 확보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기능은 굳이 활성화 해 둘 필요가 없겠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꺼버리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디스크 정리에서 배달 최적화 파일 삭제하기
먼저 디스크 정리부터 해보겠습니다. 작업표시줄에 있는 돋보기 검색 버튼을 눌러서 한글로 "디스크" 라고 입력하면 디스크 정리 앱이 검색됩니다. 그쪽으로 들어갑니다.
드라이는 당연히 시스템 저장소인 C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확인을 누릅니다.
삭제할 파일 목록에 보시면 여러개가 있지만 여기에서는 딱 배달 최적화 파일에 대한 부분만 삭제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나머지는 체크를 다 해제하시고 배달 최적화 파일 하나만 체크하셔서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깔끔하게 삭제가 될 것입니다.
윈도우 설정에서 배달 최적화 끄기
윈도우10의 시작 버튼을 눌러 설정으로 들어갑니다.
윈도우 설정 창이 뜹니다. 여기에서는 업데이트 및 보안 메뉴로 들어갑니다.
그러면 왼쪽에 배달 최적화라는 카테고리가 있을 겁니다. 해당 카테고리로 들어가셔서 다른 PC에서 다운로드 허용 부분의 토글 버튼을 끔으로 변경하시면 설정 완료 입니다. 간단합니다. 이렇게해서 이제 여러분의 PC는 불필요한 저장 공간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