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댓글로 다소 내용이 긴 질문을 받았습니다. 질문하신 블로거님의 티스토리를 방문해보니 어그로성 블로그는 아닌 것 같아서 제가 아는 선에서 성심성의껏 답변을 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질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Q. 안녕하세요, 저는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 티스토리를 시작하게 된 목적은 단도직입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수익 입니다. 현재 잘 아는 분야가 이것 관련 분야라서 해당 카테고리에 대한 글들을 꾸준히 작성하고 있습니다. 현재 누적 방문자수가 만명이 넘어가고 있는데 신기하게도 네이버에서는 일절 방문이 없습니다. 네이버 검색의 경우는 글 패턴이 비슷하면 노출에서 제외된다는 이야기가 있던데 혹시 이 부분 때문일까요? 왜 그런건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광고를 보면 제 카테고리와 관련 없는 광고들이 노출되고 있는 것 같아서 이 부분을 좀 수정하고 싶습니다. 클릭율이 좋은 광고만 나오게 할 수 있을까요?


구체적인 내용으로 질문을 주셨는데, 정확히 아는 부분도 있고 잘 모르는 부분도 있습니다. 답변을 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A. 안녕하세요, 네이버 검색의 경우는 어느정도 블로그를 꾸준히 관리를 해줘야 겨우 노출이 되는게 일반적 입니다. 그리고 말씀하신대로 네이버 알고리즘이 좋아하는 분야랑 싫어하는 분야가 어느정도 있는 편 입니다. 정확하게 알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경험상 말씀을 드리자면 "수익"을 바라보고 운영하는 블로그의 경우가 대부분 노출에서 제외가 되곤 합니다. 이건 다음 검색엔진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또한 보이지 않는 텃세 라고 해야 하나요? 예전의 경우는 그런게 많았습니다. 특정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검색에서 노출이 되도록 만드는 것 입니다. 지금도 유효한지는 모르겠지만 왠지 아예 없어지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창과 방패의 싸움이 지속되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보험이나 병원 등의 카테고리가 유독 심했었습니다. 운영하고 계신 카테고리쪽도 비슷한 상황 이므로 아마 이 부분도 무시 못 할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그리고 비슷하게 글을 작성하면 유효한 글로 판단해서 중복 문서로 빠질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특정 광고만 나오게 하는건 애석하게도 저도 모릅니다. 또한 수익을 목적으로 운영하지도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부분은 저도 답변을 못 드리겠네요.



수익을 목적으로 하는 블로그요? 글쎄요...

다시 한 번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저 또한 한 때는 수익을 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했었고 결과는 좋지 않았습니다. 그때 결과가 좋았다면 지금의 이 블로그는 없었을지도 모릅니다. 수익 목적의 블로그를 총 두 번 도전했었고 둘 다 실패했습니다. 제가 방법을 몰라서 그런것일수도 있겠지만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블로그 운영이 재미가 없었다" 였습니다.


늘 비유하는게 식당입니다. 식당을 오픈했는데 돈을 많이 벌고 싶다고 질문하시는 것과 똑같습니다. 식당 운영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아마 알고 있을겁니다. "맛있는 요리를 개발할 것!" 이게 모범답안 입니다. 기본 중의 기본 아니겠습니까? 그렇다면 맛은 누가 판단할까요? 주인이 판단할까요? 아니겠지요. 손님이 판단할 것 입니다. 요리사는 그저 손님이 마음에 들었으면 하는 간절한 마음에 정성을 다해 요리를 하는 것 까지 입니다. 손님이 많은 식당은 반드시 그 이유가 있습니다. 잘 나가던 식당이 갑자기 망하는 것도 다 이유가 있죠. 손님이 많고 적은건 다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식당 주인이 돈만을 생각하고 가게 운영을 하면 과연 얼마나 잘 될까요? 이 부분에 대한 답은 각자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하게 되면 방문자와 유입에 대해서만 신경을 쓰게 됩니다. 글의 퀄리티는 그 다음이구요. 저 역시 그랬고 그 결과는 모두 좋지 않았습니다. 그땐 제가 몰랐던게 있었습니다. 방문자는 단발성 이라고 생각했고 그저 한 번 방문하면 끝이라고 말입니다. 근데 그게 아닙니다. 또 이 블로그에 오게 만드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잘 나가는 식당도 단골이 많기 때문 아니겠습니까? 블로그도 마찬가지였던 것 입니다. 블로그도 단골을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단골을 만들려면 당연히 다른 블로그에서는 볼 수 없는 나만의 콘텐츠가 확실히 있어야 합니다.


내가 알고 있는 지식과 정보를 잘 가공하여 새로운 콘텐츠로 만들어 보아요!

이 글도 하나의 콘텐츠 입니다. 다른 블로그에서는 절대로 볼 수 없습니다. (아직까지는) 언젠가는 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을 능가하는 블로그가 나타날지도 모릅니다. 그때를 대비하여 지금 다른 콘텐츠를 준비 중 입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정답은 없지만 그냥 생각 나는걸 이것 저것 도전을 해보는 겁니다. 이렇게도 써보고, 저렇게도 써보는 거에요. 그러다가 우연찮게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그 생각을 바로 실전에 적용시켜 보는 행동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이제 막 티스토리를 시작하신다면 나는 어떤 주제를 가지고 이 블로그를 운영할지를 정하시는게 좋습니다. 블로그의 목적이 있어야 한다는 것 입니다. 제가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가닥을 잡은게 IT쪽이지만, 그 중에서도 티스토리 운영에 대한 부분이었습니다. 처음 진입장벽이 저에게는 높았고 어떤 식으로 운영할지 잘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정보가 여기 저기 흩어져 있어서 검색도 어려웠으며 어렵게 찾아서 봐도 도대체 무슨 소린지도 잘 몰랐습니다. 최대한 알기 쉬운 가이드라인 같은 콘텐츠가 하나 있으면 정말 좋겠구나 하고 생각했고 바로 실천해서 만들어져가고 있는게 지금의 이 블로그 입니다.


마무리

이 질문을 주신 분의 블로그를 들어가 봤는데 콘텐츠가 정해져 있다는건 정말 좋은 출발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순 생활 정보라던지 맛집 등등의 널리고 널린 카테고리가 아니어서 다른 분들보다는 유리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만 아쉬운게 초보자 분들이 읽어볼 수 있는 글들이 많이 없는 듯 합니다. 제가 만약 그쪽 관련 블로그를 운영한다고 하면, 초보자 분들이 풍부하게 읽을 수 있는 기초 지식들에 대한 이야기부터 많이 썰을 풀어놓을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저처럼 질문자님께서 운영하시는 카테고리에 대해 아예 관심이 없는 사람까지도 단골이 될 수 있는 기회가 더 생길지도 모르니까요. 어떤 카테고리던지 반드시 초보자 분들이 있습니다. 이 초보 분들을 위한 콘텐츠가 늘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커뮤니티 사이트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바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을 위한 카테고리가 구축이 되어 있다는 것 입니다. 이 부분을 한번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광고 너무 많이 넣지 마세요. 방문자들은 광고 보려고 들어오는게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끝.





알리익스프레스 할인

이 블로그를 후원해주실 분들을 모집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

본문과 관련 있는 내용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Favicon of https://girlskorea.tistory.com ljh9640 2019.09.14 02:11 신고

    최근 한 달간 고민하는 것을 단 번에 날려버리는 저한테 너무나도 소중한 글이네요. 사실 유료로 운영하는 네이버카페나 커뮤니티 사이트에서는 일시에 블로그의 유입자 수를 늘리기 위해 포털사이트의 검색어 키워드 스킬이나 대중들이 단발적으로 궁금해서 찾는 정보성 위주의 블로그 운영방식을 강조 합니다.
    하지만 오래도록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파워 블로그분들을 보면 컨텐츠를 발굴하고 확장해서 결국 퍼스널브랜딩에 성공한 자신만의 고유한 블로그를 만들어 내더군요.
    온라인 상에는 중복되는 소재의 블로그들이 너무나 많지만, 보이지않는 미세한 특이점을 찾아내어 남들과 다른 맛있는 색깔의 컨텐츠를 구성해 나가는 파워블로거들을 보면 친효님이 말씀하신 블로그를 처음 시작할때 자신이 원하고 재밌어 하는 주제와 컨텐츠를 가지고 시작하는게 얼마나 중요한지 새삼 느낍니다.
    스스로의 생각이 녹여져 있는 독창적인 컨텐츠가 있느냐 없느냐는, 친효님이 말씀하신대로 음식집에 매출의 7할 이상을 담당하는 대표음식이 있느냐 없느냐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누구에게나 자신있게 내놓을 수 있는 음식이 없다는 것은 단골손님 확보가 어렵다는 말이고 이런 음식집에 들르는 손님들은 한 번 방문하고 마는 일회성 손님들이 전부 일겁니다. 결국 6개월도 못가 직원 월급도 못 주고 폐업하는 처지에 이르겠지요.
    블로그를 구성하는 본질인 컨텐츠(글, 내용)가 산만하거나 부실하다면 이런 블로그에 들르는 방문자들은 대표음식이 없는 식당에 않아 맛이 없다고 인상을 찌푸리고 있을 일회성 손님들이 될 가능성이 커겠지요.

    • Favicon of https://rgy0409.tistory.com 친절한효자손 2019.09.14 13:40 신고

      안녕하세요. 그렇습니다. 롱런하는 블로그와 재밌는 블로그를 만들려면 일단 본인이 글쓰는데 재미를 느끼는게 가장 기본인데 많은 분들이 이걸 무시하시고 그저 방문자수에만 급급한것이 안타까울 따름이에요.

  2. Favicon of https://kgoni0823.tistory.com 10분전  2019.09.14 19:28 신고

    좋은글 감사합니다 친효님.
    제가 요즘 하던 고민에 많은 답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마무리글에서 좋은 의견도 주시어 컨텐츠에 대한 방향을 잡는데도
    좋은 답변이 되었습니다.
    친효님은 정말 좋은블로그를 운영하시는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좋은글 부탁드리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