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안 쓰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혹은 노트북 등등을 판매할 때 보편적으로는 초기화를 진행하고 판매하고는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혹시 모를 오류로 인해 완벽하게 개인정보가 삭제되지 않으면 어쩌나 싶은 불안감이 살짝 있습니다. 따라서 확실하게 진행하려면 아예 계정에서 기기를 로그아웃 해버리는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예전 구글계정 버전에서는 기기를 제거하는 항목이 있어서 정말 깔끔했는데, 최근 구글 계정을 들어가보니 해당 항목은 없어지고 "본인의 기기가 아닌가요?" 라는 항목만 존재했습니다. 이 메뉴를 눌러보면 제거가 진행되지 않고 구글 계정 비밀번호를 변경하라는 메세지만 나옵니다. 아니 저는 기기를 제거하고 싶은건데 왜 비번을 자꾸 바꾸라고 난리일까요... (절망) 사실 이렇게 변경된 이유는 도용으로부터 완벽하게 보호하기 위한 조치 방법입니다. 구글에서는 보안쪽에 신경을 많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비밀번호를 자주 변경하도록 요청하고 있는데, 그 방법을 아예 기기 변경 시 비밀번호를 변경하게끔 유도하도록 만든겁니다. 어떻게보면 잘한 것 같기도 하는데... 그래도 안 쓰는 기기는 제거하도록 계속 유지는 해뒀어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용하지도 않는 기기가 계속 눈 앞에 아른거리니까 좀 신경이 쓰입니다.

 

구글 계정에 로그인 후, 원격으로 안 쓰는 기기에 대한 로그아웃을 진행하자!

이 방법은 PC와 스마트폰, 태블릿 등등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 할 수 있는 모든 디바이스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작업 편의상 저는 PC에서 진행하는 과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사용 브라우저는 크롬(Chrome) 입니다.

 

크롬에서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합니다. 오른쪽 상단에 보시면 이렇게 프로필 바로 왼쪽에 메뉴 버튼이 있고 누르셔서 Google 계정으로 들어갑니다.

 

이곳에서 보안 탭을 누르면 오른쪽에 내 기기라고 하는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기기 관리로 들어갑니다.

 

현재 세컨드폰으로 사용 중인 오키텔(Oukitel K5000) 스마트폰이 보입니다. 이 녀석을 중고폰으로 판매한다고 가정하고 원격으로 로그아웃을 진행시켜 보겠습니다.

 

해당 디바이스의 오른쪽 상단에 있는 메뉴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로그아웃 항목이 보이는데 이걸 눌러주시면 됩니다. 기기를 삭제하고 싶어도 제거 메뉴가 보이지 않고 구글 도움말에서 검색을 해보니, 제거는 없고 로그아웃으로 안내하는 문서만 수두룩하게 검색되어서 그런가보다 싶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간단하게 로그아웃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간단합니다.

 

이제 로그아웃한 기기의 목록에 오키텔 K5000 스마트폰 기기가 보입니다. 스마트폰에서는 어떻게 되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그렇습니다. 이렇게 구글 계정에 대한 본인 인증 화면이 뜹니다. 또한 상단 메뉴바에 느낌표가 뜨고 알림창을 확인해보면 계정 작업이 필요하다고 나옵니다. 이로써 이 기기는 완전히 구글 계정에서 로그아웃이 정상적으로 잘 되었음을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중고로 판매하거나 분실된 기기에서 내 프라이버시를 보호하기 위해서 이 방법을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