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엄청 옛날 모델인 갤럭시S2 스마트폰의 경우, 지금 출시되고 있는 여러 앱들을 실행하게 되면 로딩 시간은 둘째치고 동작하는 시간이 상당히 오래 걸립니다. 기기는 고장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왜 그럴까요? 특히 이런 현상은 게임 앱에서 두드러진 차이를 보입니다. 스마트폰 뿐만 아닙니다. 오래된 노트북, 컴퓨터도 마찬가지 입니다. 기기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어도 지금 버전의 윈도우10을 설치하게 되면 엄청 느리거나 아예 설치 중간에 다운되는 현상이 일어나곤 합니다. 대체 왜 그럴까요?

 

소프트웨어의 최소 사양이 올라가기 때문

그렇습니다. 기기는 단독으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조립PC의 경우, 그냥 조립만 해 놓은 텅 빈 기기가 단독으로 동작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는 운영체제를 (Operating System) 설치해야 겨우 동작하게 됩니다. 또한 운영체제만으로는 완벽하게 동작이 안 됩니다. 각종 기기에 맞는 장치들을 (드라이버) 설치해야 완벽하게 제어를 하며 작동하게 됩니다. 이런 프로그램들을 통들어 소프트웨어 (Software) 라고 하는데, 이 소프트웨어의 최소 요구 사양이 버전이 업데이트 될 수록 올라가기 때문입니다.

 

윈도우10의 최소 소프트웨어 사양은, 윈도우 XP 보다 높습니다. 알약의 경우도 초창기 버전의 알약이랑 지금 배포중인 알약의 최소 사양이 다릅니다. 엄청난 차이가 나는건 아니지만, 이런 응용 프로그램들 모두가 같은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컴퓨터는 프로그램이 여러가지가 설치되어있습니다. 각 응용프로그램들의 최소 하드웨어 사양이 높아지므로 구형 컴퓨터는 요즘 나오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느릴 수 밖에 없는 것 입니다.

 

구형 소프트웨어를 구해서 설치하면 문제 해결?

이론상으로는 이 컴퓨터를 샀을 때 당시의 프로그램들을 그대로 재현한다면 속도는 어느정도는 나올 것 입니다. 그러나 인터넷은 여전히 느립니다. 인터넷은 데이터 송수신의 연속 입니다. 지금은 기가인터넷도 보급이 되고 있죠? 메인 서버에서 보내주는 속도가 어마무시해도 받아들이는 내 입장에서는 컴퓨터의 사양이 월등히 낮기 때문에 이 많은 데이터들을 다 처리하지 못합니다. 결국 느립니다. 인터넷을 안 하고 지뢰찾기나 인터넷 없는 문서 작성 용도로만 사용한다면 상관은 없겠지만 인터넷 안 되는 기기를 잘 활용할 수 있을까요? 아마 여러모로 불편할 겁니다.

 

 

지구상에는 다양한 기기들이 존재한다.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기기 수명도 문제

이 지구상의 모든 전자기기는 수명이란게 있습니다. 잘 못 생각하고 계신 부분이 있는데, 기기는 사용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수명이 안 닳는게 아닙니다. 제품이 완성이 된 순간부터 사용 여부를 떠나서 수명은 조금씩 닳습니다. 공기중의 수분 및 여러가지 성분에 의해서 말입니다. 한번 사용하고 거의 쓰지도 않던 제품을 오랜만에 사용해 보려고 작동했는데 동작하지 않는 이유도 바로 이런 현상 때문입니다. 즉 기기는 오래 될 수록 고장이 날 확률이 높아지는건 분명한 사실 입니다.

 

자동차도 연식이 오래 된 옛날 차량들의 대부분을 살펴보면 언덕길 올라갈 때 힘이 딸려서 빌빌거리는게 많습니다. 스마트폰도, PC 컴퓨터도, 노트북도 그렇습니다. 그냥 오래되서 그런겁니다. 특히 느리게 만드는 가장 핵심 부품 중 하나가 HDD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입니다. 하드디스크는 LP판이랑 비교를 많이 하는데, 원형의 디스크가 뱅글 뱅글 돌아가며 데이터를 읽는 원리 입니다. 당연히 돌아가는건 모터에 의해 돌아가구요. 이 돌아가는 속도가 점점 줄어듭니다. 또한 LP판 같은 데이터 판의 겉 표면에 스크래치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 LP판에 미세한 흠집들이 생기면 음악이 끊기거나 아예 안 나오는 경우가 있죠? 하드디스크도 똑같습니다.

 

그럼 HDD만 다른 것으로 교체해주면 빨라지나?

놀랍게도 그렇습니다. 제가 고등학교 때 나왔던 펜티엄4 시스템도 HDD를 SSD로 교체해주면 엄청 빨라집니다. HDD를 사용하는 컴퓨터나 노트북을 SSD로 교체해 주시면 "와~ 엄청 빠른데?" 하고 체감하실 정도로 빨라질 겁니다. SSD (Solid State Drive) 라는 제품 가격도 엄청 쌉니다. 정말 눈부실 정도로 가격이... 엄청 저렴해졌어요. 만약 교체하시기로 마음 먹으셨다면 최소 256GB 이상으로 교체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그 이하의 용량은 윈도우 설치하고 몇 가지 응용프로그램 설치하면 여유 공간이 너무 없기 때문입니다. 교체 방법은 유튜브에 찾아보시면 많이 나옵니다. 잘 모르시겠다면 주변에 잘 아시는 분이나 믿을만한 컴퓨터 수리 업체의 유상 서비스를 진행하시면 되시겠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