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기초] 2D 슈팅게임 02 - 미사일 발사후 소행성(운석)과 부딫히기
본 내용은,
유니티로 2D 비행기 슈팅게임 만들기,
Unity 3D로 비행기게임 만들기,
유니티 스마트폰 게임 만들기,
와 연관성이 있습니다.

자, 지난시간까지 잘 되시나요???
어렵지 않죠?^^ 쉽습니다. 쉽고요~!
이번 시간에는 쭈욱~ 이어서, 미사일 발사 후, 운석과 부딫히기를 해볼께요.

지난시간까지는 미사일 발사성공까진 했는데,
문제는, 저렇게 쏘고나서 남은 미사일들이 사라지지 않고, 오브젝트로 평생 남게 되는데,
이러면 시스템의 리소스를 잡아먹고 버그를 출몰시키는 원인 중 하나로 남게 됩니다.
그래서, 이번엔, 미사일을 쏘고나서 없애주도록 하는 것을 배우고,
또한 운석을 하나 생성해서 부딫히면 없어지게끔 설정을 해 보도록 할께요.

일단, 스크립트를 하나 만듭니다.
스크립트 폴더안에, 빈 스크립트 파일을 생성후, 이름을 LifeTime 이라고 지었습니다.

기본적인 빈 스크립트에다가,
public var lifeTime = 1000; 이라고 써주고요~!
나중에 추가적으로 또 명령어가 들어갈거에요.

지난시간에 만들어 둔 미사일을 클릭합니다.

그럼, 오른쪽에 이렇게 미사일 오브젝트에 대한 속성들이 표시가 되는데,
맨 밑에 저 빨간박스 부분을 클릭합니다.

기존 방법은, 스크립트를 그대로 오브젝트에 끌어다 놓는 방법을 알려드렸으나,
이번에는 직접 추가를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클릭해서, 스크립트 클릭!

방금 만들어둔 스크립트를 지정해 주면 끝 입니다^^

자, 저 밑 부분의 스크립트를 잘 보시고,
저렇게 그대로 입력해 주세요.
말 그대로, lifeTime 이라는 변수를 만들고,
이 변수가 점점 시간이 줄어들면서 0 에 도달하게 되면,
미사일이 Destroy 즉! 파괴가 되서 없어지는 스크립트 입니다.
1000은 시간이고, delteTime 에 1000을 곱하여, 스타트 타임을 1000을 주면
정확히 1초후 사라지게 되지요.

0
이렇게 자동으로 사라지게 되며,
또한 시간을 조절하여 사라지는 시간 조정이 가능합니다.

이번엔 운석을 만들어 볼께요.
운석FBX 폴더를 만들고, 에셋스토어에서 받아둔 텍스쳐들을 그대로 넣어주세요.

음~! 이 운석이 좋아 보이는군요~!
그대로 빈공간에 끌어다 놓아주세요.

행성들 텍스쳐 입힐때, 방법 아시죠???
그 방법 그대로 사용해 주시구요~!
운석 크기를 우주선보다 좀 더 키워놔야 겠군요. ㅎㅎㅎ

운석 이름을 저렇게 바꿨습니다.

또한, 지난시간에 배웠던 미사일에 실체를 주는 방법 기억하시죠?
운석도 마찬가지로, 이렇게 들어가주셔서 지정해 줍니다.

운석은 동그랗게 충돌범위를 지정해 주는 것이 좋겠군요.
저 빨간 박스를 선택해 주시면,

이렇게 구 형태의 초록 영역이 설정이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Use Gravity 가 체크가 되어 있으면, 운석이 아래로 뚝~ 떨어지니까, 체크를 해제해 줍니다.

또한, 운석을 선택후에, 여러가지 조절도 가능한데,
아래를 보시면 좀 더 이해가 쉬우실 거에요.

0
이렇게 충돌범위를 세밀하게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다되었습니다^^
플레이 모드에서 미사일을 발사해서 운석에 부딫혀 보도록 하지요~!

0
짜잔~! 이렇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따라하시느라 수고하셨어요!
유니티 어떠신가요? 나름 재밌죠? ㅎㅎㅎ
이제 다음시간에는, 미사일 발사 하고나서, 부딫힐때 화염이 방출되는 파티클 효과를 주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열심히 열공하여, 후회없는 시간을 보내도록 하자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