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유니티를 요새 배우는데 조금 신나있는 상황입니다. 아직까지는 쉬우니까요... 아무튼 이런 기초적인 것들을 배워보도록 합시다. 지난시간까지 쭈욱 이어지는 내용이므로, 혹시라도 못배우셨다면 이 티스토리 블로그 카테고리에서 Unity Engine 을 찾아서 들어가 보시면 관련 자료가 많으므로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유니티의 오브젝트를 키보드로 직접 눌러서 움직이게 하는 방법을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잘 보고 따라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건 에셋스토어에서 받은 무료 우주선 오브젝트 입니다. 저번시간에 행성에 텍스쳐를 입히는 방법은 설명을 드렸으니 과정은 생략합니다.


우선 두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스크립트는 움직임을 줄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생성할 폴더이고 비행체 FBX는 지금 화면에 보시는 우주선 입니다.


자바스크립트 파일은 spinControl 이라고 이름을 지었고, 내용은 위와 같은데 무슨 뜻이냐면 지금 주황색 부분에는 Input 이라는 명령어가 들어갔습니다. 이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Input >  키보드의 키가 눌림

LeftArrow / RightArrow > 키보드의 키 이름 (왼쪽, 오른쪽 방향키)


키 입력 부분은 게임에서 많이 쓰는 키 중 하나인 W,A,S,D 를 쓰셔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Vector3는 지난시간에도 공부했듯 방향값을 주는 명령어 입니다.


0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렇게 잘 움직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지요.


두개를 하나 더 추가해 볼까요? 이번엔 위/아래로 움직이게 하겠습니다. 여기서 위/아래는 회전을 말해요. 잠시후에 이동은 다시 설명을 드릴 것 입니다. 우선 위/아래로 회전하려고 하면, X축이 기준이 되어야 하는데 그래서 명령을 right 로 주었습니다.


0

이렇게 움직이게 되겠죠. 키보드 두개를 동시에 입력해도 됩니다. 이번에는 움직임을 가져 보도록 합니다. 직접 오브젝트를 이동시킬 꺼에요.


명령어는 아까는 회전이었으니 Rotate 였으나, 이번에는 Translate 로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아까 설명드렸듯 게임키의 대표인 WASD 로 입력했습니다. 이렇게 하고, 한번 움직임을 보도록 할까요?


0

보시는 것 처럼 잘 움직입니다. 이런식으로 방향키를 입력해서 오브젝트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