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가 시간이 갈 수록 업그레이드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제는 티스토리는 서비스 종료가 된다는 걸 반증하는 아주 대표적인 사례가 되었습니다. 티스토리 전용 어플리케이션도 최근에 업데이트를 진행한 것 같은데, 그 증거가 바로 "애드센스" 입니다.
과거에는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에 애드센스가 아예 나오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다가 작년쯤에는 애드센스가 노출이 되었었는데, 다름아닌 플러그인을 통해서 노출이 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반응형으로 넣으면 나오지 않고, 티스토리 전용 앱은 어차피 모바일 전용이므로 모바일 해상도일 때, 고정형 크기의 일반 애드센스 광고를 사용하면 어플리케이션에서도 광고가 나타났었어요. 그럼 플러그인에 있던 기존 애드센스는 티스토리 앱에서 노출이 되었을까요?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에서는 노출이 되지 않았습니다. 오로지 모바일에서는 전용 브라우저 앱에서만 노출이 되었습니다.
이제 이 플러그인 하나로 모든 플랫폼에 애드센스가 노출이 된다.
지금은 또 업데이트가 되어서 이제 티스토리 플러그인에 있는 반응형 애드센스 모듈에 반응형 광고 코드를 사용하면 PC 버전에서든, 또는 태블릿에서든, 혹은 스마트폰의 모바일 브라우저 앱이든, 아니면 티스토리 전용 어플리케이션이든 뭐든 상관 없이 동일한 광고가 나옵니다. 상/하단 모두 삽입한 광고가 나옵니다. 보통 하단에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를 많이들 사용하실텐데요, 이 광고 또한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에서도 동일하게 노출됩니다.
이제 상/하단 광고는 더 이상 수동으로 일일히 입력할 필요가 없다.
때문에 더 이상 예전 방식의 HTML 구조를 파악하고 본문의 상단 및 하단에 수동으로 코드를 넣을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또한 플러그인을 사용한 애드센스 추가는 티스토리 자체의 계정에 정보를 저장하는 것이므로 스킨을 변경해도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바뀐 스킨에도 동일한 위치에 똑같은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이 됩니다. (친효스킨의 경우는 최상단 및 최하단에만 별도의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추가로 넣을 수 있는데 이건 어쩔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에서 본 상/하단 애드센스의 모습.
보시는 것 처럼 모바일 브라우저앱에서, 혹은 태블릿에서, 그리고 PC에서 보는 애드센스와 동일한 광고가 노출이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통하여 애드센스를 입력해야 합니다. 때로는 플러그인 오류로 인해서 광고 노출이 잘 안될때도 있지만 그런 오류는 원래 애드센스 자체적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부분이므로 아직까지 수동으로 입력하신 분들이 계신다면 지금 바로 플러그인으로 교체해서 넣어보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