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사실 이 결과는 꽤 달성한지 오래인데 이제서야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항상 구글문서에 최적화 되기를 바랐고 슬슬 그 결과물들이 나타나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아시다시피 네이버는 검색 사이트가 아닙니다. 광고 회사입니다. 광고 사이트입니다. 동영상에도 꾸역꾸역 광고를 넣는 정말 전형적인 광고 플랫폼이죠. 단지 검색기능이 좀 강화되어서 마치 검색 사이트로 보여질 뿐...


구글또한 광고 사이트라고 할 수 있겠지만, 네이버의 검색 알고리즘보다는 좀 더 정확한 문서를 잘 검출해내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자료를 좀 찾는다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구글에서 검색하십니다. 저 역시 네이버보다는 구글에서 더 많이 검색하는 편 이구요. 이게 아마 저 뿐만 아니라 이제 대다수 분들도 슬슬 구글로 넘어오는 추세이지 않나 싶습니다. 그래서 구글 유입이 좀 더 늘어났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네이버 검색이 문제인가? 아니면 내 블로그가 문제인가?

네이버의 검색 시스템은 정말 자주 바뀝니다. 검색 엔진이 업데이트 되면서 기존에 잘 노출되던 문서들이 한순간에 사라지기도 합니다. 반면 다시 검색이 잘 되기도 하지만 확률적으로 봤을때는 부작용이 더 심했던 경험들이 많습니다. 예전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했을 때에도 이런 부작용들을 그대로 직격탄을 맞았으니까요. 지금도 변화하고 있을겁니다.


공식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이러한 검색 결과에 대한 답변을 제시하고 있지만, 만족스러운 답은 거의 없습니다. 최대한 공정하게 하고 있으며 정확한 문서를 검색하기 위한 알고리즘을 만들어가고 있다라고 합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들은 별로 그렇게 느끼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 때 당시 이런 불만을 제시하는 분들의 블로그를 다 들어가봤어요. 근데 대부분 하나같이 어중이 떠중이같은 정보성만 제시하는 그런 블로그였습니다. 카테고리가 중구난방이구요. 어쩌다 있는 하나의 카테고리내에서 글을 작성하시는 분들은 대다수 영업을 목적으로 작성하는 글들이었습니다. 이러니 누락되고 검색엔진에서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 것 입니다. 때문에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는건 이런 알고리즘 문제 뿐만 아니라, 본인의 글들이 과연 잘 정리된 카테고리 내에 존재하는 것들인지에 대해서 먼저 파악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구글 검색에서 잘 노출되게 하려면?

이건 확실히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이 콘텐츠가 대표적!" 이라는 명제가 맞아 떨어져야 합니다. 테마가 있어야 한다는 뜻 입니다. 이 테마를 만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구글 검색은 이런걸 엄청 좋아하죠.


많은 분들이 방문한 문서일수록 신뢰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그 방문하신 분들의 키워드가 대략 하나의 카테고리로 좁혀질수록 더더욱 신뢰도는 올라갑니다. 이게 결국 결과물로 나타나게 되며 상위노출이 됩니다. 하지만 생각보다 시간은 오래 걸립니다. 하지만 크게 걱정은 하지 않습니다. 내가 작성한 이 글이라면 분명 언젠가는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신념만 있다면 실제로 그렇게 이루어지게 될 것입니다. 구글은 노력하는 사람을 배신하지 않습니다.


또한 시간도 상당히 오래 소요가 됩니다. 저 역시 단기간 티스토리를 빨리 키워내긴 했지만 그때는 네이버 유입이 압도적이었습니다. 구글 검색이 네이버를 따라잡기 시작한건 티스토리를 시작한지 약 5년 뒤의 결과입니다. 단기간에 이루는 사람도 분명 있으니까 이게 절대기간은 아니지만, 구글에 언제 노출되는지 신경써가며 운영했다가는 스트레스로 분명 중간에 포기했을 것 같습니다. (웃음)




본 글은 예약글 입니다. 이 글을 작성하는 날짜는 2019년 5월 2일 새벽 5시 20분 입니다. 보시면 유입 순위 1위가 구글임을 알 수 있으며 로그를 살펴보시면 대부분 구글에서 유입이 되고 있다는것도 확인이 됩니다. 아쉬운점은 구글에서 유입이 어떤 키워드로 들어오는지에 대해서는 나오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하지만 상관 없습니다. 어차피 좋은글들을 꾸준히 양성할 자세만 되어 있다면 그런건 별로 신경이 쓰이지 않는 부분입니다.


앞으로도 구글에서의 유입이 더 늘어났으면 좋겠습니다. 변화무쌍한 네이버 검색 알고리즘따위 필요 없습니다. 이제 막 시작하시는 티스토리 블로거 분들은 구글에서 검색이 유입되는것을 목표로 해서 운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네이버는 잘 뜨기도 하고, 또 한순간 나락으로 빠지게 되는 스쳐가는 공간이라고 생각하세요. 네이버 웹마스터에도 너무 의존하지 마세요. 거기에 등록되었다고 잘 노출되고, 또 문서 등록했다고 검색에 나오는게 절대로 아니에요.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서 많이 보는 글들, 이 블로그는 이게 메인 주제구나 싶은 내용들이 확실히 네이버든 구글이든 검색 엔진에서는 가장 좋아하는 문서라는건 확실합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