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절한효자손 취미생활

이번 친효애드온은 본문 중간에 삽입하는 링크 입니다. 수동으로 넣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CSS 코딩 관련해서 글을 작성했다고 한다면, 해당 글과 관련된 HTML 내용이라던지, 아니면 유용한 사이트라던지 바로가기를 넣어야 하는 경우 입니다. 지금까지 작성했던 글 중에서도 관련된 문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요긴하게 사용되게 될 것입니다.


방법은 두가지인데, 어떤 포지션이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첫번째는 말 그대로 수동으로 넣는 경우입니다. 두번째는 티스토리 플러그인 중 하나인 "이전 글 넣기"를 사용할 때 입니다. 하나하나 사용법을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CSS 세팅하기

먼저 이 모듈을 적용시키기 위한 스타일을 세팅해야 합니다. 방법은 스킨편집으로 들어가셔서 CSS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셔서 빈 공간을 확보한 다음 몽땅 붙여넣기 해주시면 됩니다.


친효애드온-본문중간 수동 링크(CSS).txt


방법1 : 수동 작업을 위한 HTML 세팅하기

먼저 수동으로 본문 중간에 링크글을 넣는 경우입니다. 보통 타 사이트로 바로가기를 만들 때 사용합니다. 본문에 먼저 텍스트를 작성하고 해당 텍스트를 모두 블럭으로 지정해서 티스토리 글쓰기 모드에서 제공하는 URL 링크걸기 버튼으로 주소를 입력하는 방법을 사용하셨을텐데, 이제 이것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먼저 아래의 첨부파일을 다운받으세요.


친효애드온-본문중간 수동 링크(HTML).txt


텍스트파일을 열어보시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div class="rgyLink">

    <a href="" target="_blank"></a>

</div>


여기에서 노란색으로 표시된 특수기호가 들어간 부분만 수정해서 전체 태그를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각 특수기호에 대한 설명 입니다.


● : 클릭하면 이동되는 URL 주소

■ : 링크 제목


이렇게 넣으시면 됩니다. 아래는 적용된 예시 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방법2 : 이전 글 넣기를 활용하는 방법

티스토리 글쓰기 모드에서 오른쪽에 보시면 플러그인 항목이 있습니다. 눌러보시면 "이전 글 넣기"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만약 없으면 티스토리 설정에 가셔서 플러그인 메뉴 중 "이전 글 넣기" 플러그인을 활성화 하시면 됩니다) 이 경우는 외부 URL 주소로의 이동이 아닌, 자신이 지금까지 작성한 글을 관련글로 넣고 싶은 경우입니다.


이전 글 넣기 기능을 실행하시면 창이 하나 뜨고, 해당 창 안에는 그동안 작성했던 모든 글들의 목록이 보입니다. 그 중에서 관련글로 넣고자 하는 글만 클릭해서 편리하게 넣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관련글을 골라서 넣으시고 해당 글의 링크를 위에서 설명드렸던 HTML 안쪽의 div 관련된 태그만을 사용해서 감싸주시면 됩니다. 예를 들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최종적으로 이런 형태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방법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HTML 항목에 체크를 합니다. 그러면 글쓰기 모드가 태그 수정 모드로 바뀌는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다음 저 위에 있는 빨간색 태그 부분처럼 감싸주시기만 하면 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 된 부분이 "이전 글 넣기"로 삽입한 자신의 티스토리 내 문서 링크 글 입니다.


이 부분을 위에서 설명드렸던 태그로 감싸주시면 됩니다.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것처럼 만들어 주세요. 이렇게 하시면 적용이 됩니다. 다소 복잡해 보이지만 하나하나 따라하시면 어렵지 않게 적용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그러면 저는 또다른 애드온을 개발하러 가보겠습니다. 모두들 즐거운 티스토리 라이프를 꾸려나가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끝.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